📱신학기 SALE WEEK 애플~24% ➔ X

대환대출 플랫폼 신용대출 주담대 전세대출이자 갈아타기 신청방법

2023년 5월 31부터 시작된 대출이자 갈아타기 대환대출 플랫폼이 핫한데요. 벌써 갈아타기로 금리를 절약했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은행이 이자 장사한다는 비판을 받자 정부가 내놓은 정책인데,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개념은 이렇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이 온라인 플랫폼 제도가 적용되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대환대출 시행 전과 후

이번 플랫폼 시스템 런칭 전에는 대출을 받은 금융회사와 신규 대출을 옮기려는 금융회사를 오가면서 방문을 하고, 법무사가 왕래를 해야 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업무가 이루어져서 시간도 오래 걸리고 번거로움이 매우 컸는데요.

온라인 플랫폼이 구축되면 이렇게 바뀝니다. 네트워크 마이데이터 시스템을 이용해서 고객 대출정보를 확인하고, 신규로 받고자 하는 은행에서 조건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바로 상환 처리를 하고 대환대출 정보가 온라인으로 연계가 되는 것이죠. 지점 창구를 방문할 필요도, 법무사가 왔다갔다 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일단은 신용대출 상품에 대해 먼저 시행이 되었고, 전체 가계대출 잔액의 76%를 차지하고 있는 주담대 (주택담보대출) 이자와 그리고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도 런칭이 되었습니다.

대환대출 갈아타기 비교 플랫폼

아래에 말씀드리는 회사들에서 대환대출이 가능한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이용하시는 금융사가 있다면 그곳에서 먼저 비교 확인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금융사명💡 비고
네이버페이조회시 1천p 제공 이벤트
뱅크샐러드앱 상에서 실행필요
카카오페이앱 상에서 실행필요
토스앱 상에서 실행필요
핀다웹페이지 계산기 가능
KB국민카드KB Pay 플랫폼 제공
웰컴저축은행웰컴디지털뱅크 앱

이렇게 총 7개 회사에서 플랫폼 제공자로 선정이 되었고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그런데 이게 이용이 좀 불편한 것이 구글 검색을 해도 바로 화면으로 연결이 되지가 않습니다.

제가 어플 실행 필요라고 써놓은 곳들은 실제 해당 핀테크 플랫폼의 앱을 들어가서 그 안에서 대환대출 비교를 찾아서 이용해야 합니다. 본인의 신용 상태에 따라 각각의 제휴된 금융사에서 가능한 한도의 상품이 연계되어 보일 것입니다. 연체 정보가 있거나 신용도가 낮은 경우는 갈아타기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채무통합 신청방법

4대 보험 가입자인 직장인이시라면 기존의 여러 대출을 통합하면서 대환대출로 저금리 변경을 알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신용등급 상향, 월이자 감소 등 채무통합의 장점을 누리시기 위해 무료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단순 상담을 통해 대출실행 가능여부를 조회하는 것만으로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거나 하락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경우들은 승인이 거절될 수 있어 시간절약을 위해 미리 안내드립니다.

  • 4대보험 미가입 또는 근무기간 8개월 미만
  • 사업자, 프리랜서, 일용직 (정규직 직장인 대상)
  • 신용불량자 (회생, 회복, 파산)
  • 카드 연체자

대환대출 플랫폼 아쉬운 점

조금 아쉽다고 느낀 부분도 있습니다. 대출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깜깜이를 막기 위해 시행을 했는데, 한큐에 찾아서 들어가기가 좀 어렵게 되어있어요. 그리고 여러 금융회사의 금리와 한도는 일괄로 비교를 해주지만, 이 각각의 플랫폼간에 수수료가 어떻게 되는지는 또 애매한 부분이거든요.

예를 들어 토스에서 조회한 결과보다 핀다에서 조회한 것이 더 마음에 들어서 했는데, 알고보니 핀다의 수수료가 높아서 오히려 안좋을 수도 있잖아요. 그런 부분까지도 투명하게 알 수 있게 비교 견적에 포함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차라리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자동차보험 견적비교 사이트처럼 정부나 금융권 차원에서 하나로 통합된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것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연계된 금융회사 목록

만약 비교 견적을 내서 고를 게 아니라 옮기려고 하는 신규 금융회사가 마음속으로 정해진 상태라면? 곧바로 해당 금융회사 앱을 통해서 대환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주담대, 전세대출, 신용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금융회사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금융권 은행

NH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 기업은행, KB국민, 하나은행, 수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저축은행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카드사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캐피탈

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위 금융사 이름으로 어플이 동일하게 출시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한은행의 SOL과 같이 앱 이름은 찾아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대환대출 갈아타기 신청방법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해 기존 대출이자를 갈아타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신청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 스마트폰에 금융사 플랫폼 어플 설치 및 가입
  • 메뉴 > 대환대출 > 기존 대출내역 조회 (마이데이터 연동 동의)
  • 갈아탈 기존 상품 선택
  • 직장, 소득, 자산 정보 입력
  • 갈아타기 가능한 옵션 확인 (금리, 한도, 상환방식)
  • 우대금리를 잘 살펴서 가장 유리한 상품 선택하기
  • 해당 금융회사 앱으로 이동하여 신규 대출계약 실행 (자동 상환)

스마트폰에 간편인증으로 본인확인이 가능하도록 네이버 인증서 발급을 미리 해두시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서도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1 투표
Article Rating

1 Comment
Most Voted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

자세한 설명 감사해요
일단 조회를 한번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