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 성장을 위한 금융상품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뭐 지원이라기보다는 이것도 자기들 하나의 사업 확장의 일환이긴 할텐데… 아무튼 우리은행 연계 상품으로 나가는 스마트스토어 대출의 금리와 한도, 신청방법 알아본다.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상으로 제공하는 대출 상품은 우리은행과 미래에셋캐피탈 두 가지가 있다. 여기에서는 우리은행 상품에 대해 소개하고, 미래에셋 캐피탈 상품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눌러 확인하기 바란다.
일단 스마트스토어만 만든다고 아무나 해주는 것은 아니다. 아래 사업 조건을 충족해야 하고, 실제 대출상품은 우리은행에서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은행측이 제시하는 자격 요건도 만족해야 한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 대상
스마트스토어를 만들어서 개인 사업자로 등록한지 6개월 이상이 지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다. 만약 개인판매자로 하다가 중간에 사업자를 냈다면, 그 시점부터 6개월이 경과해야 한다. 개인판매자 상태로 운영한 기간은 인정해주지 않는다.
또 유령 회원은 안된다. 본인의 스마트스토어 직전 3개월간의 순거래액이 모두 5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순거래액이란 구매 확정한 금액에서 비배송거래와 배송비 지출은 제외한 액수를 뜻한다. 사업자 등록번호 하나로 여러개의 스토어를 운영중이라면 합산해서 계산한다.
네이버페이 회원이어야 하며 (이거야 가입하면 되니) 공동대표, 휴업, 폐업, 외국인, 미성년자는 대출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용점수 미달로 우리은행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 제한될 수 있다. (신용점수 조회)
네이버 사업자대출 금리
2023년 6월 8일 글 작성하는 현재시점 기준으로 연이율 6.32~14.00%로 제공된다. 금리 산출공식은 다음과 같다.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 적용금리
3.76 + 3.36 – 0.8 = 6.32 (최저)
- 기준금리 : 3개월 CD 연동금리
- 우대금리 : 최대 연 0.8%p 적용
- 우대금리 조건 : 매출대금 우리은행 입금시 연 0.4%p, 월 백만원 이상일 경우 추가 0.3%p, 우리사장님 e편한통장 가입시 0.1%p
연체이자율은 연 3%가 가산되고 법정 최고금리 한도인 연 15% 이내에서 적용된다.
한도금액과 상환방식
스마트스토어 대출의 한도금액은 4천만원이다. 상환 방식은 원금/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만기 일시상환, 통장식 상환(마통) 등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면 된다.
대출 기간은 1년에서 5년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분할상환이나 고정금리라면 최대 3년까지 가능하고, 만기 일시상환, 마통은 최대 1년 단위로 갱신해야 한다.
중도상환 해약금과 한도미사용수수료, 인지세 등은 없다. 또한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 상품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