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문서 발급 등에서 카카오톡 간편인증을 사용해온 이용자들을 위해 보다 편리한 네이버인증서 발급방법과 지문 등록하는법을 소개한다. 카카오와 달리 별도 진입 과정 없이 지문 인식만으로 인증이 가능한 네이버 방식이 더 신속하고 효율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설치 과정은 단순하다. 네이버 앱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인증서 발급 여부를 확인하는 안내 화면이 표시된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방법
1.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에 맞게 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2. 네이버 앱을 열고 인증서 지금 발급받기를 누른다. 이미 설치된 상태라면 홈 > 햄버거메뉴 > 전체서비스 > 서비스검색 > 인증서를 쳐서 들어가면 된다.
3.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을 한 뒤, 계좌로 1원을 입금받는다.
밤 12시 즈음에 진행했더니 대부분의 은행과 증권사 계좌가 모두 점검 시간이라 불가했다. 거의 유일하게 토스뱅크만 문제없이 이체가 가능했다.
토스뱅크가 별도의 어플이 있는것은 아니고 토스 앱에서 은행 업무도 같이 제공한다. 토스는 정말 빠르고 사용자 친화적이고 심플하게 잘 만든거 같다. 써보면 확 느껴짐!!
같은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도 점검이었는데? 이런 것만 봐도 굳이 카카오를 쓸 이유가 하나씩 사라진다. 카카오톡 때문에 친숙한거 말고는 어떤 장점도 못느끼겠고 이제는 더 좋은 다른 대체제도 충분히 많다.
또 한가지는 카카오페이 인증서비스 종료와 같이 카카오 서비스는 쓰다가 언제 없어져 버릴지 불안하다는 점이다. 굳이 카카오 써야되는 것도 아닌데 오히려 더 국내점유율이 높고 계속 지속될거란 믿음이 있는 네이버를 쓰는게 낫지.
정부24 카카오톡 인증 중단 사례라던지 허구헌날 서버 문제로 느려지고 뻑나는 등 불안하기도 하다. 중요하고 급한 순간에 문제가 생겨서 큰 낭패를 보느니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걸로 해놓는게 낫다. 다른 것도 아니고 금융 인증 서비스니까.
지금 조사중에 있는 고객정보 중국 알리에 넘긴 사건도 그렇고 아무튼 여러모로 이제는 탈 카카오 하면서 가급적 대체재를 적극 이용하는 중이다. 솔직히 메신저만 대다수가 주로 쓰는 게 바뀌어버리면 카카오 남는게 있을까? 나도 아무것도 쳐다볼 일도 없을듯.
4. 토스뱅크 계좌를 입력하면 1원이 이체되고 입금자명 네이버XXXX 숫자 4자리를 확인 후 입력한다.
5. 네이버 인증서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숫자6자리를 설정한다. 이 때, ‘외울 필요 없이, 생체 인증 사용’ 체크를 해주면 지문 등록이 된다.
6. 인증 요청 알림이 왔을 때 곧바로 지문입력 만으로 할 수 있다.
네이버 앱 알림 설정을 해놓으면 간편인증 요청 > 스마트폰에 알림 > 클릭후 지문만 대면 인증 바로 끝!! 초간단이다. 무조건 네이버 인증서 이용하자.
인증 요청이 안오는 경우 : 알림 설정에서 네이버 앱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여 켜주면 된다.
초창기에야 간편인증에 카카오만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사용했다 치더라도, 이제는 네이버 앱에서도 지원되니까 이렇게 한번만 등록해 놓으시면 두고두고 어디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혹시나 이해가 잘 안되시거나 부모님께 쉽게 설명해드리고 싶다면 동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해보자.
네이버 간편인증 이용 가능한 플랫폼
아래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경우 네이버 간편인증이 등록되어 있으면 보다 쉽게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