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쉬운 개설방법 (2) 클라우드 웨이즈 호스팅 가입

엊그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넣겠다는 공지사항이 발표되었다. 워드프레스 탈출 혹은 병행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다. 아마 또 반년, 일년 지난후에 돌이켜보면 탈출은 능지순이라고 회상할지도 모르겠다. 어렵지 않으니 개설해보도록 하자.

오늘은 호스팅 서비스를 가입하고 워드프레스를 순식간에 생성하는 과정을 따라해볼 것이다. 워드프레스랑 호스팅, 도메인 그런 것들이 대체 뭐야? 하는 사람은 지난 글 개념정리를 먼저 후다닥 보고 오길 바란다.

✅ 지난글 : 워드프레스 기본개념 쉽게 총정리

지난 글에서 말했듯이 워드프레스라는 것은 일종의 블로그 플랫폼이다.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 블로그스팟과 같은 개념이다. 윈도우같은 운영체제를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그걸 설치할 공간이 있어야되는데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상에 내 땅을 임대받아야 한다.

호스팅 업체들 비교

여기서는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해서 워드프레스를 셋업할건데, 왜 이곳을 선택했는지 설명하기 위해 호스팅 업체들의 특징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직접 찾아본 것과 각종 커뮤니티에서 경험많은 고수들의 조언을 모두 취합한 내용이다.)

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 오픈소스 블로그 플랫폼을 제공하는 곳에서 직접 호스팅까지 서비스하기도 한다. 하지만 10이면 10 굳이 이곳에서 하지 말라고들 한다. 가성비도 안좋고 속도나 고객대응 면에서 다른 우수한 곳들이 많기 때문이다.

블루호스트 : 고객서비스가 불만족.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할 때는 별로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인데 왜 이 고객응대를 중요시 보냐면, 워드프레스 하다보면 뭔가 꼬여서 서버 호스팅 측에서 해결하거나 도와주어야 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루죙일 낑낑댈 문제를 고객센터 빠르고 친절하게 대응해줘서 10분만에 해결하는 곳이 조금 비싸도 훨씬 낫다는 것이다.

드림호스트 : AI 챗봇으로 응대하는데 마찬가지로 속시원하게 문제를 해결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그나마 질문 기입도 제대로 안되어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

위 두곳 + 호스트게이터, 인모션 : 가입하면서 끼워팔기로 추가 상품 결제를 유도한다. 은근 슬쩍 체크가 되어 있어서 모르고 같이 결제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나오면 뭔가 기분나빠서 이용하기가 싫어진다.

일단 국내 업체는 비추인 것이 SSL 보안서버 인증서 발급 비용 명목으로 추가 금액을 요구하고, 설치비라는 이상한 비용까지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2만원이면 할 것을 SSL 때문에 3만원 추가하고 설치비 만원 추가하고 점점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그래서 고수들의 얘기를 종합해 보면 SSL 무료로 제공하고, 영어인데 오히려 빠르고 친절한 고객응대 채널로 국내 업체보다 나은 해외 탑순위 호스팅 업체들이 추천된다. 

패스트코멧과 클라우드웨이즈 두 곳이 최종 후보로 꼽히는데, 패스트코멧도 도쿄서버라 꽤 빠르긴 하지만 아예 초고속 서울 서버를 제공하는 클라우드웨이즈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아래에 보면 알겠지만 워드프레스 세팅 자체를 지원해서 원클릭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점, 가장 안정적이고 문제 발생시 빠른 대처능력이 입증된 것을 장점으로 꼽는다.

어차피 티스토리와 이별을 생각해야 하는 마당에 제대로 된 곳에서 마음에 쏙드는 둥지를 트는게 기왕 하는거 즐겁게 오래오래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방법

자 이제 나만의 사이트 워드프레스를 만들어보자. 아래 링크를 통해 클라우드 웨이즈에 접속하고 회원가입부터 한다.

참고로 링크에 할인코드를 넣어놔서 이걸 통해 가입해야 신규 $25 크레딧도 받고 이후 3개월 동안 추가 요금 할인이 들어간다. 그냥 가입하면 아무 혜택이 없다.

처음에 그냥 가입했다가 신규가입 보너스를 못받아서 고객센터 문의했더니 방법이 없대서 탈퇴하고 다른 이메일 계정으로 재가입함…

클라우드 웨이즈 가입화면

🔺 자주쓰는 구글 지메일 계정같은걸로 연동해서 가입하면 편하다. 아니면 네이버나 카카오 메일주소로도 가입할 수 있다. 자기소개는 Blogger로 지정하고, 사용 예상하는 비용은 최소인 0~50으로 선택하자. (어차피 지금 결제하는 건 아니니 이 선택은 큰 의미는 없다.)

로그인을 하면 상단 메뉴에서 서버(Servers)를 누르고 +Add Server 버튼을 선택한다.

워드프레스 버전 선택

🔺 Select your Application : WordPress Version 6.11 (또는 개설하는 당시의 최신 버전)으로 선택한다. 워드프레스용 신규 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할당받겠다는 뜻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설정

🔺 아래는 클라우드를 어디를 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인데 자신이 웹 개발자 같은 전문가가 아니고 아무것도 모른다 그냥 워드프레스 해야된다고 들어서 왔다 이러면 VULTR로 골라준다. 아마존 구글 이런거 들어본 이름이라고 고르는게 좋은것이 아니다.

아래 로케이션에 아시아태평양 – 서울을 골라준다.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은 사양으로 클라우드 서버가 제공된다.

1GB RAM, 32GB NVMe Disk, 1TB Transfer, 1Core Processor

high frequency로 설정하고 용량은 그냥 1GB로만 해도 된다. 나중에 블로그가 대성해서 트래픽이 폭발하면 그때 늘리도록 한다. 위에 앱, 서버, 프로젝트 이름은 임의로 정해서 넣어준다. 역시 크게 중요하지 않다.

다 입력했으면 LAUNCH NOW 버튼을 누르면 서버 생성을 시작한다.

서버 생성중인 화면

🔺 바로되는 건 아니고 13분 정도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서버가 생성이 되면 드디어 온라인에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꾸려질 공간이 마련되는 것이다. 

기다리는 동안 멍때리지 말고 해야될 일이 있다. 바로 도메인 준비이다. 가비아나 호스팅KR 등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하고 구입해놓는다. 도메인 비용은 보통 첫 해에 10000~15000원, 그다음부터 일반적으로 1년에 15000원이나 20000원 정도 금액이 들어간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추가

개인 도메인을 구입하고 클라우드 웨이즈에 서버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내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내가 구입한 도메인 이름과,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서버 주소를 연결해주는 작업이다. 집을 산 다음에 등기를 치는 거라고 보면 되겠다. 중요하다고 했지만 전혀 어렵지 않으니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사이트의 이름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라면 도메인 이름 생성기를 이용해서 키워드를 포함하면서도 특색있는 이름을 지을 수 있다. 적당한 길이에 의미있는 명칭으로 하는것이 두고두고 애착도 들고 검색 노출에도 쥐꼬리만큼이라도 유리하다. 두 단어로 하고 싶다면 밑줄 보다는 하이픈 (-)을 사용하도록 한다.

도메인명을 정하고 구매했다면 구입한 업체의 홈페이지로 가서, DNS관리로 들어간다. 구입한 도메인 주소의 DNS 설정을 눌러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도메인 DNS 설정

🔺 레코드 추가를 눌러서 위와같이 두 줄을 생성한 뒤 다음 내용을 입력한다.

타입호스트값/위치
A@서버 아이피
CNAMEwww도메인주소

참고로 서버 아이피 주소(IP Address)는 클라우드 웨이즈 Application Management > Access Details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Application Credentials 밑에 Public IP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복사해서 입력해주면 된다.

도메인 업체에서 DNS 설정을 마쳤으면 다시 클라우드 웨이즈로 돌아와서 도메인 주소를 등록해준다.

도메인 추가

🔺 상단 메뉴 Applications > Domain Management >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해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한다. 

PRIMARY 설정

🔺 입력하면 어플리케이션에 원래 기본으로 들어있던 워드프레스 어쩌고 이상한 주소가 하나 있는데 그게 PRIMARY로 되어있을 것이다. 방금 등록한 내 도메인 오른쪽에 점 세개 버튼을 누르고 Make Primary로 해서 이걸 기본 도메인으로 바꿔준다.

SSL 인증서 무료발급

다음으로 SSL 인증서 발급이다. 티스토리 2차주소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걸 해야 https로 오류없이 접속이 가능하다.

SSL 인증서 발급

🔺 Application > SSL Certificate 메뉴로 들어가서, 이메일 주소와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INSTALL CERTIFICATE 버튼을 눌러준다. AUTO RENEWAL 에서 Enable로 체크해주면 90일마다 자동으로 갱신이 되니 신경끄면 된다.

SSL 발급을 신청해놓고 잠시 기다렸다가 인터넷 주소창에 https://내도메인주소 쳐보면 워드프레스 기본화면이 뜰 것이다! 드디어 카카오 막장운영에 스트레스 받지않을 온전한 나만의 블로그가 생성되었다.

다음 시간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기본 레이아웃 구성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