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운전자연령 할증 나이별 금액 비교해보았다

자동차 보험 가입시 운전자의 연령에 따라 할증 또는 할인이 되기도 한다. 나이가 많을수록 운전 경력도 쌓이고 자녀가 생기면 안전운전을 하기 마련이다. 이런 사람에게는 보험료를 감면해주는 특약 가입을 제공한다.

내 자동차 보험의 사고 이력에 따른 할인할증 등급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은 위 내용에서 다루지 않았던 가입시 운전자 연령 할증 기준을 별도로 다뤄보겠다. 보험사별로 어떤 연령대에 특약 할인이 적용되는지, 각각의 할인율은 얼마가 제공되는지 비교해본다.

회사마다 보장 한도도 다르고 시기에 따라서 계속 바뀐다. 보험료는 사실 가입자마다 케바케인 부분이 있어서 본 내용은 참고만 하도록 하고 최신 견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보험 나이

보험사별 특약 나이

먼저 각 자동차보험 회사별로 나이특약 가입 기준으로 삼는 연령대들이다.

KB : 21세 / 22세 / 24세 / 26세 / 28세 / 30세 / 35세 / 43세 / 48세 한정으로 지정시 특약할인 가입 가능

현대해상 : 21세 / 24세 / 26세 / 30세 / 35세 / 43세 / 48세 이상 한정시

DB :  21세 / 24세 / 26세 / 30세 / 35세 / 43세 / 48세 이상 한정시

삼성화재 : 21세 / 24세 / 26세 / 30세 / 35세 / 32세 / 48세 이상

교보AXA : 21세 / 24세 / 26세 / 30세 / 35세 / 43세 / 48세 한정

메리츠 : 21세 / 24세 / 26세 / 30세 / 38세

LG : 22세(폐지) / 24세 / 26세 / 30세 / 35세 / 43세 / 48세

전체적으로는 대동소이하게 운영되고 있다. 어차피 보험 가입 기간동안 나이는 계속 먹어가는 것이고, 지속적으로 상위 연령대의 특약 대상으로 포함되게 된다.

따라서 가입할 때 내 나이에 혜택주는 곳이 어딘지 찾아보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하다. 운전자연령 특약을 보고 가입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보험료와 보장항목 범위 등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신청은 특약 가입 체크만 해놓으면 나이에 맞게 적용이 된다. 갱신하면서 작년과 나이 구간이 달라지게 되면 그 쪽으로 자동으로 바꿔준다. 또는 본인이 인터넷으로 직접 해당연령 수정 요청을 할 수도 있다.

보험사별 나이특약 할인금액 비교

그러면 실제로 나이특약 적용시 보험료 할인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견적을 비교해보자.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을 이용해 시뮬레이션한 견적 결과들을 모아 정리하였다.

<견적비교 조건>

  • 개인용 운전자 본인 1인 남자
  • 대인배상2 무한, 대물배상 1억, 자기신체 1억
  • 자차 200만원 / 자기부담금 20만원 설정
  • 중형차 (2000cc) 차량등급 16등급 (100%)
  • 무보험차상해 2억, ABS 장착, 오토차량, 긴급출동 미가입
운전자연령별 특약할인 견적비교

(43세 48세 데이터는 제공되지 않아 35세이상 특약까지만 비교하였다.)

20대 초반까지는 연간 수백만원에 달하는 보험료가 청구되는거 실환가… 그러다 3년 무사고로 할인할증 등급이 상승하고 나이를 먹어가면 보험료가 급감하게 된다.

3년 무사고에 35세이상 나이 특약으로 가입하는 경우 보험사 관계없이 50~60만원 선으로 낮아진다. 여기에 다른 특약할인들까지 적용하면 40만원대까지 낮출 수 있는게 일반적이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높은 연령대의 한정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반드시 이걸로 보험료 차이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할증 요율 등 여러가지 요소가 고려된다. 위 표에서 최초 11Z, 3년이상 14Z 라고 표시한 것이 바로 보험료 산정에 가장 중요한 할인할증 등급이다.

금융도우미 타리스만에서 소개하는 협력업체를 통해 본인의 견적과 케이스에 맞는 특약도 확인해보기 바란다. 차보험료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설계사를 거치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다이렉트로 하는게 가장 싸게하는 비결이다.

나이별로 보험료 차이 이유

보험회사는 철저히 수학적 공식에 의해 이윤을 남기는 기업이다. 이 바탕에는 손해율이 있다. 받은 보험금 대비 보상으로 나간 지출을 말하는데, 손해율이 높으면 장사가 안되는 것이고 손해율이 낮으면 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의미이다.

이 손해율을 연령대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답이 나온다. 나이가 어릴수록 손해율이 증가하는 것이 연령대별 손해율 통계 데이터를 보면 입증되어 있다.

손해가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에서는 보험료를 높게 부를 수 밖에 없고, 사고가 줄어드는 나이대에서는 보험료를 낮춰주면서 운영하는 것이다.

주의사항

본 글의 연령별 구간은 개인 승용차 및 SUV 기준이며 승합차, 화물차, 또는 법인차량은 적용범위가 다르다. 정확한 연령대별 할인혜택은 각 보험사 고객센터로 문의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운전자연령 특약을 가입시 나이 범위에 맞아야만 사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30세 이상 한정을 했는데 배우자가 28세라면 사고시 보상 적용이 되지 않는다. 책임보험 항목인 대인배상1만 보장하며 그 외 항목들은 보상 대상에서 빠진다.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반드시 특약 가입된 연령대의 사람만 운전해야 하는데, 만약 가입시 이러한 특약 내용 중 불이익에 대해 회사 측에서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에게 고지했음을 입증하지 못하면 가입항목들도 보상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다이렉트로 가입할것이고 화면에 분명히 약관 주요사항을 안내할 것이기 때문에 미고지로 보상 받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반드시 자동차보험 가입에 포함한 사람과 나이 특약 대상범위인 경우에만 운전하도록 하자.

5 2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