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우새 이상민 엄마 투병소식과 김미파이브 빚70억 청산

미우새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중인 이상민 씨가 힘들었던 속내를 내비쳤습니다. 너무 우려먹는다는 소리도 들을만큼 그의 수십억 빚은 단골 소재였는데요. 드디어 70억 빚 상환 완료가 목전인데 오히려 먹먹하고 힘들다고 토로했습니다.

1. 이상민 프로필

생년월일 : 1973년 6월 24일 소띠

└ 2023년 기준 한국나이(세는나이) 51살

└ 2023년 4월 24일 현재 만 나이 49세

신장 : 176cm

체중 : 73kg

혈액형 : O형

가족사항 : 어머니 임여순, 누나, 반려묘 찡코

학력 : 서울양천초등학교(졸), 숭문중학교(졸), 영등포공업고등학교(졸),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중퇴

병역 : 흔히 디스크라고 부르는 수핵탈출증(추간판 탈출증)으로 면제

데뷔 : 1994년 룰라로 가요계 출범, 날개 잃은 천사, 3!4! 등 많은 히트곡을 남김

이상민 더지니어스 출연당시
TVN 더지니어스

먼저 이상민 씨 어머니 얘기를 하기에 앞서 궁상민 빚스토리를 안할수가 없는데요.

2. 빚지게 된 이유

그가 실패하지 않았다면 지금 SM나 JYP와 어깨를 견주는 엔터테인먼트의 수장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이상민의 길고 긴 빚 이야기를 하려면 무려 20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룰라로 활동하면서 큰 인기와 부를 얻은 이상민은 이후 프로듀서와 사업가로 변모합니다. 프로듀서로써도 잘나가면서 디바, 컨츄리꼬꼬, 샤크라, 샵 등 여러 인기 그룹을 히트시키며 승승장구합니다. 그러다 히트곡 날개잃은 천사처럼 끝없는 추락을 하게 만든 사건이 생기는데요. 바로 김미파이브입니다.

김미파이브 사진들

김미파이브는 삼성동 오크우드호텔 지하에 문을 연 복합 엔터테인먼 레스토랑 사업체인데 이종격투기 경기를 관람하면서 식사를 할 수 있는, 당시로써는 아주 획기적인 시도였습니다. 지금 이런곳이 생긴다고 해도 매우 서구적이고 라스베가스에서나 볼법한 장면인데 2003년에 열었으니 그야말로 쇼킹 그 자체였죠.

상대방에게 손뼉을 마주치는 행동을 뜻하는 Give me five에서 이름을 따 gimme five라고 지었습니다.

아주 오래된 개인 블로그 중에 당시의 기록이 남겨진 희소 자료들도 있긴 합니다. 로드걸 옥타곤걸로 라운드걸 부르는 것처럼 당시에도 김미걸 이라는 섹시한 여성들이 등장했고 트랜스 젠더 공연 등 다양한 무대가 펼쳐졌었군요.

요즘 레이싱 모델에 비하면 저당시 사진은 촌스러워 보이지만, 나름 그때 연예인 뺨칠 정도의 최상급 미모의 여성들로 뽑은 탑클래스였다고 합니다. 이 또한 1200석이나 되는 대규모임에도 연일 사람이 붐볐고 성황을 이뤘습니다. 이종격투기의 메카가 대한민국 서울이 되었을지 모를 시대를 앞서간 사업이었습니다.

문제는 김미파이브에서 선수 사망사건이 발생하게 되면서 부실한 경기 관리에 논란을 불러왔고 결국 폐업으로 이어지는 수순을 밟게 됩니다. 127억을 투자한 김미파이브가 폐업하면서 이상민은 순식간에 69억의 빚더미에 앉게 됩니다. 이 중 속칭 김사장이 20억을 먹튀, 회사 임원이 투자금 유치 후 횡령 등 떼먹힌 액수도 엄청나다고 얘기했습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선수 사망은 있어서는 안되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폐업하기보다는 잘못한 점이 있다면 책임을 지고 보상을 하고, 향후에는 재발 방지를 위한 보완책을 마련해야죠. 

그렇게 철저한 안전관리 규정을 세워서 운영을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지금에 와서야 당시의 소식을 찾기가 어려워서 이렇게 말할 수 있지만 규제를 당한다던지 언론의 집중포화를 견디기 어려웠던 점이 분명 있었겠죠.

빚을 갚아나가던 무렵 2012년부터 가족이 진 빚 48억원도 떠안고 갚는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100억이 넘는 금액을, 무려 17년동안 갚아왔고 이제는 드디어 상환 종료가 코앞에 다다른 것이죠.

3. 어머니의 건강 악화

그럼에도 이상민이 행복하지 않고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말한 부분이 의미심장합니다. 그동안은 모든 인생의 목표가 열심히 악착같이 일해서 빚을 갚는데에 있었다고 했습니다. 음악의 신으로 화려하게 재기한 이후로 그는 지금까지 80편이 넘는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출연료가 맞지 않아도 어느정도 협의해서 왠만하면 무조건 다 나갔습니다. 고정이 아닌 단기여도 출연하고, 금액이 짜도 출연하고 그야말로 미친듯이 일벌레처럼 해온 것입니다. 

실패를 모르고 높이 날다가 밑바닥까지 추락한 후, 다시 독하게 바닥에서 일어서온 그의 인생이 한편으로는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이런 그의 투지의 배경에는 사생아로 자란 그의 어린시절, 그러면서 보아온 홀로 힘들게 가족을 뒷바라지한 어머니의 모습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상민 엄마는 식당을 꾸리다, 보험회사에서 보험왕이 될 정도로 열심히 하면서 자식들을 키웠다고 해요. 가족이 노예처럼 굴리며 돈을 횡령하고 논란이 되었던 박수홍 엄마 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입니다.

미우새에 같이 출연하시던 이상민 엄마께서 오랫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는데요. 몇년 전부터 병이 위독하고 건강이 점점 악화되어서 병상에 누워 계신다고 합니다.

이상민 엄마와 함께한 브레오 광고

41년생으로 올해로 82세인 이상민씨 어머니는 연세가 있으신데 큰 수술을 여러번 받으면서 체력적으로도 힘들고, 심리적 정신적으로도 힘드셨다고 하네요. 이상민씨 또한 걱정이 많을 것 같습니다. 임여순씨는 혈액암 뇌출혈 신장제거 등의 투병 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제 드디어 빚을 다 갚게 되었는데 홀가분해진 곁에 가족도 없고 기쁨을 함께할 사람이 없는 느낌이라고 하였습니다. 마치 복수를 마친 더글로리의 문동은(송혜교)처럼 공허함만 남고 삶의 이정표를 잃어버리는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부디 어머니 건강도 회복하고 이상민씨 본인도 빚 청산후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악착같이 하느라 연소득은 어마어마한 수준이니, 빚만 없어지면 자신의 재산으로 건물주 되는 것도 금방일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