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 망함, 서비스 종료 걱정하며 탈출해야 할까

티스토리로 검색엔진에 쳐보면 추천 검색어로 티스토리 망함이 뜬다. 그정도로 이제 티스토리 망한건가를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얘기겠지. 정확히는 티스토리로 수익을 올리는 시대가 저물어간다는 것이다.

이번 블로그는 정말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내가 쓸 수 있는 모든걸 담아넣고 있었다. 하지만 결국은 또 이렇게 탈출을 고민해야 하는 때가 찾아왔다.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가능성까지 걱정하며 앞으로 어찌해야 할지를 구상중이다.

티스토리 망했나요 썸네일이미지

티스토리 망했나 진짜… 어찌해야되는지 후. 스스로 생각을 정리도 해볼겸 이것도 포스팅으로 끄적여 본다. (그와중에 또 미리캔버스로 썸네일은 만들어넣었다…)

카카오 화재 현재 상황

개인적 문제 : 블로그가 잡블이라 수익형으로는 적합하지 않음, 파이프 라인이 없고 블로그 하나에만 의존

전체적 문제 :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하고 구글 검색노출 경쟁력도 점차 약해짐

원인 : 정확한 단서는 없지만 다음블로그 종료후 서버통합하면서 불안정성 증가, 데이터센터 화재사건 이후로 애드센스에서 티스토리 전체가 저품질처럼 취급되는 중

해결 방법 : ① 구글이나 워드프레스 같은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한다. ② 2차 도메인을 씌워서 회생을 노려본다.

이번 카카오 사태 전부터 크롤링 오류로 광고 게재비율 저하, 수익급감 문제는 이슈가 제기되어 왔던 부분이다. 그러다 화재 이후로 거의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해당되는 문제로 번지게 되었다. 원래도 수익이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더더욱 바닥에 붙은 껌딱지마냥 납작해졌다. 

크롤링 오류로 광고 게재비율이 떨어지니 제대로 송출이 안되고 나와도 이상한 CPM 쓰레기 광고만 노출된다. 구글의 강점인 인공지능 광고매칭이 빛을 발하지 못하고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리 없으니 클릭률 CTR도 낮아진다. 광고 단가와 클릭율의 곱으로 계산되는 천명당 기대수익 RPM 이 곤두박질치게된다.

안산의 자체 데이터센터 완공에 2023년 11월이라 아직도 1년이나 남았다. 그대로 놔두면 이런 상태가 1년넘게 유지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욱 최악은 티스토리 서비스를 종료하고 브런치 같은데로 다시 통합해 버린다던지 하는 상황일 것이고.

그렇다고 손놓고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누군가는 지금도 블로그로 돈을 잘 벌어들이고 있고 나도 그렇게 되도록, 될때까지 할 것이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까.

보면 2차 도메인을 씌워놓은 블로그라던지 워드프레스는 문제가 없다는 내용도 있어서 바로 블로그 폭파하고 넓은 바다로 나가기보다는 일단은 도메인으로 인공호흡기 씌워보는걸 시도하는게 수순인 듯 하다. 할 일들을 차근차근 정리해보자.

서브 블로그 1 티스토리

글 40개 작성중에 2차 도메인 사서 씌움. 네이버와 구글도 유입이 시작되는 단계였으나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과감히 포기.

네이버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기존주소로 전부 검색제외 신청하고 신규주소로 색인요청. 거의 3개월째 애드센스 승인거절 당하는중인데 2차 도메인 씌운 이후 과연 승인이 빨리될지 지켜보는중

메인 블로그 티스토리

이 계륵같은 잡블로그는 계속 수익이 안나니까 홧김에 다 날려버리고 싶다. 참자 후…

회복이 되기는 커녕 요며칠새 크롤링 오류 숫자가 늘어나면서 게재비율이 80→50 수준으로 곤두박질쳤다.. 페뷰의 3배 정도 나오던 노출이 페뷰의 반 수준으로 떨어지고 단가는 거의 제로, 클릭도 0.1x% 수준으로 폭락.

(정말로 서버 돌려막기 썰이 신빙성이 있는건지 ??? 죽는소리 하다가 회복되는 사람이 있고 광고 자체는 잘 나오다가 나처럼 되는 사람도 있나본데)

어차피 이렇게 수익이 제로일거면 계속해서 뭐하겠어 여기도 2차 도메인 씌워보기로 결심했다.. 문제는 포스팅 수가 천개가 넘는다는 점인데 흠….

일단 전부 비공개 돌려버리고 2차 도메인을 씌운 뒤, 신규 글은 2차 도메인 주소로 발행을 시작. 기존글은 네이버 검색제외가 처리걸 확인하면서 천천히 몇개씩 공개로 재발행. 하다가 중복문서로 저품질 걸리고 망하면 정말 버려야지 뭐…

서브 블로그 2 티스토리

방치하고 있었는데 2차 도메인 씌운 앞에 형제들의 결과를 보고 잘되면 여기도 버닝 스타트

구글 블로그

영문 블로그를 해보려고 했는데 일단 홀딩. 티스토리 애들부터 정리좀 하고 시작하자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는 궁극적으로는 워드프레스로 자기 사이트로 가는게 맞는 것 같다.. 당장 오늘내일은 아니겠지만 이번에 대공사하면서 워드프레스 개설방법 따라서 만들어놓고 간부터 봐야겠다. 주제를 뭘로 할지도 생각해보고

글로 쓰다 보니까 생각이 좀 정리가 되네.. 이 메인 잡블로그도 바로 게시물 비공개하고 2차도메인 씌워야겠다.. 오기가 생긴다. 이것저것 온갖 방법 어디 될때까지 해보자.

수익이 없는 트래픽은 아무리 많아도 필요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