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 방법과 금액

20대 초반 중반에 차량 운전을 시작하려고 자동차 보험 가입을 알아보면 연간 수백만원에 달하는 보험료에 깜짝 놀라게 된다. 연령이 낮을수록, 경력이 짧을수록 비싸기 때문이다. 다행히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을 이용하면 보험료를 대폭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자동차 보험은 나이에 따른 할증, 그리고 최초 가입시 11Z에서 시작하게 되는 할인할증등급표가 납부 보험료를 올리는 인자이다. 20대 초반, 중반에 차보험에 가입하면 이 두 가지 영향을 심하게 받아서 보험료가 많이 나오게 된다.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 방법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 방법
자동차보험 전속모델 임민주 ⓒ타리스만
  • 대상 :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운전병 출신 전역자
  • 조건 : 군대에서 주특기로 다양한 군용 차량을 운전하면서 임무를 수행한 병사

이전에는 운전병 경력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병무청을 직접 방문하여 운전 경력이 기재된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아서 보험사에 제출하여야 했다. 하지만 현재는 병무청에서 보험개발원과 자료 공유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자동차보험 가입 신청시 개인정보 제공 동의만 체크하면 운전병 경력이 시스템으로 연동되어서 자동으로 자동차보험료 금액에 할인이 적용된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많으면 무려 30퍼센트 정도까지도 절감된다.

다만 운전부수임무 경력을 가진 사회복무요원 출신이라면 아직 별도로 서류 제출이 필요하다. 지방 병무청을 방문하여 운전경력 기재된 병적 증명서를 발급해 보험사에 제출하고 최대 10%의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는다.

군 운전경력 조회방법

1. 정부24 병적증명서 발급 메뉴로 들어간다.

2. 신고내용 : 군경력 및 기타 포함으로 선택한다.

3. 온라인발급 (본인출력) 선택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 운전 경력 확인서를 발급받는다.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 꼭 받아야 하는 이유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이 중요한 이유는, 요율 계산 방법이 퍼센트 곱연산이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료 계산 시 가입자의 성별과 나이, 차량 정보에 따라 기본 보험료가 정해지고 여기에서 각종 특약 등으로 할인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나이랑 성별을 바꿀수는 없는 노릇이다. 첫 차로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를 사면 차량가액에 따른 기본 보험료가 낮아지기는 한다.

그 다음 곱연산으로 들어가는 가입자 특성요율의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요율이 있는데, 차보험을 오래 가입한 사람일수록 큰 폭의 할인을 적용해준다는 뜻이다.

보험 가입기간이 길면 이 가입자 특성요율도 우대가 되고, 기간내내 무사고로 유지했다면 할인할증등급도 올라가서 보험료가 따불로 할인되는 것이다. 곱연산의 힘!!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은 바로 이 가입자 특성요율에 경력을 인정해서 혜택을 준다. 할인할증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 처음 가입시 11Z로 시작하는 것은 동일하다.

다만 이미 보험을 일정기간 가입해왔다고 여기기 때문에 최초 가입자가 거의 할증 수준으로 때려맞는 보험료 폭탄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운전병 출신이라면 자동차보험 가입 시 경력인정 적용되는지 꼭 확인하여 할인받도록 하자.

이미 납부한 보험료 할인받는 방법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 혜택을 모르고 예전에 전부 납부했다고 하더라도 과오납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모든 환급금이라는게 그렇듯 차보험 과납 금액도 본인이 직접 조회를 해보고 환급 신청을 해야만 돌려준다.

운전병 자동차보험 할인 과납보험료 환급방법

1) 보험개발원 과납휴면보험금 사이트로 접속한다.

2) 과납보험료 환급 신청 메뉴로 들어간다.

3) 운전 경력을 기재하고 병적증명서 증거 자료를 첨부하여 신청서를 제출한다.

환급 대상 심사 후 기 납부한 과납 보험료에 대해서 돌려받을 수 있다.

5 1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