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가입시 보험료 할인 특약 9가지

자동차 보험은 차를 운전한다면 미가입 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필수 가입 책임보험입니다. 보통 매년 갱신하면서 연간 보혐료를 한번에 결제하게 되는데요. 이 때 자동차 보험료 할인되는 특약 항목들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항목들에 해당될 시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인터넷 가입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스스로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경우 더 저렴한데요. 보통 ‘다이렉트‘ 라는 단어를 붙여서 상품이 출시됩니다. 

홍보하는 내용들을 보면 자사의 오프라인 상품 가입시보다 얼마가 더 싸다라는 식으로 써놨더라고요. 언뜻 봐서는 팀킬인 것 같지만 요즘 추세에 맞게 복잡하지 않은 종류는 간편하게 빨리 온라인으로 고객을 유치하는게 전략입니다.

보통 18~20% 정도 싸게 가입할 수 있다고 홍보합니다. 보장항목 구성을 보시면 내용이 크게 어려운게 없어서 혼자 다이렉트를 통해 가입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특약할인

약 2~3% 정도의 할인을 해줍니다. 요즘 블랙박스 없는 차량은 거의 없겠죠. 최초 가입시 사진 찍어서 인증하고, 갱신때마다 추가로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회사별 할인율과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동소이 하니까 이걸로 어느쪽에 가입할까 결정하는 팩터는 아닙니다.

회사할인율연식
삼성화재4%12년 미만
현대해상2.2%12년 미만
DB1.4%
2.5%
9년 미만
2년 이하
KB3.4%3년 미만
AXA3.5%
흥국화재1.0%10년 미만
한화3%
2%
1%
신차
8년 미만
9년 이상

교통법규 준수 할인

교통 법규를 잘 지킨 고객에 대해서는 0.5% 가량을 깎아주고 있습니다. 할인율은 많지 않은데요. 주의하셔야 할 것은 위반을 하는 경우에 할증이 큰 폭으로 붙는다는 점입니다.

보험료 계산할 때 산출 요소 중 가입자 특성요율 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가입한 경력, 그리고 교통 법규 위반 경력을 합산한 수치인데요. 3년 이상이면 가입 경력 요율은 차이가 없고, 교통수칙 위반한 이력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금감원에서 제시한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요율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위반 내용적용률
할증무면허 운전
뺑소니
음주운전 2회이상
20%
음주운전 1회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과속을
4회 이상 위반
10%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과속을
2~3회 위반
5%
기본벌점 있는 위반내용0%
할인위 대상자 이외의 경우할인

벌점이 있는 위반내용이라는건 범칙금을 내는 경우이죠.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보험료 할증을 때려맞지 않기 위해서라고 가능하다면 범칙금보다 과태료로 납부하도록 하셔야겠습니다.

평소에 방어운전, 안전운전하는 생활을 습관화하시고 사소한 교통규칙도 잘 숙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2023년에 바뀐 교통법규 7가지 특히 준수하셔서 과태료/범칙금 내거나 보험료 할증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자녀할인

이 특약이 들어간 이유를 생각하면 조금 흥미롭습니다. 자녀가 있으면 차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이유가 뭘까요.

자녀가 있는 집은 아무래도 천천히, 안전운전을 하기 마련이죠. 그만큼 무사고 비율과 경력도 높을 거고요. 회사 입장에서 꼭 모셔야 하는 고객층입니다. 사고는 안내고 오랫동안 돈만 납부하는 고객들이 많아야 유지가 될 테니까요. 할인율도 꽤 크게 적용됩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는데 먼저 KB의 경우는 태아와 1세 미만은 14%, 만1~6세까지 8% 감면이 적용됩니다. DB는 임신중인 태아에 대해 17% 감면해줍니다. 현대해상은 태아 14%, 만6세까지 10% 적용입니다.

삼성화재는 태아와 5세미만 자녀에게 적용되며 가입자가 만 35~49세라면 연령 특약과 자녀할인이 중첩되어서 6.6%가 빠지고요. 그 이외의 연령이라면 자녀 특약만 적용되어 5%가 적용됩니다.

무사고 할인 ★★★

자동차 보험료 산정의 핵심 요소인 할인할증 등급표를 결정합니다. 직전 사고 이력과 무사고 경력에 따라 정해지는 우량할인/불량할증 요율이 보험료 계산 수식에 적용됩니다.

그런데 그 밖에도 무사고 시 추가로 할인해주는 특약이 있습니다. 보통 3년 연속 무사고를 달성하면 9~18% 정도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자동차 보험료를 줄이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무사고 안전운전이 최고입니다.

UBI 안전운전

UBI는 Usage-Based Insurance의 약자입니다. 운전습관과 연계해서 금액을 차등 적용한다는 것인데요. 티맵 운전점수랑 연동해서 안전운전을 할 경우 할인해주거나, 아니면 별도의 블루링크 장치를 차체에 장착해서 기기를 통해 수집되는 주행 데이터로 점수를 매기는 방식도 있습니다.

커넥티드카 특약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의 경우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티맵처럼 차체에 내장된 기기를 통해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안전운전 습관 점수를 매기는 것인데요. 가입 가능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차 – 블루링크 서비스, 제네시스 커넥티드
  • 기아차 – UVO
  • 쌍용차 – 인포콘

(회사마다 가입 기준이 다르니 정확한 것은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차선이탈 경고장치

차선 이탈시 전방의 카메라가 감지하여 깜빡이 (방향지시등) 켜진 상태를 보고 운전자의 의지가 없이 삐딱하게 가는 것이라면 경고해주는 장치입니다.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줄여서 LDWS라고 하며 이 장치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할인해줍니다. 할인율은 보통 4% 내외입니다.

전방충돌 방지장치

마찬가지로 앞차량이 갑자기 급감속을 할 때 또는 보행자 돌발 출현시 경고를 보내고 위험이 계속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Forward Collision Warning 줄여서 FCW 라고 합니다. 장착한 차량에 마찬가지로 4% 정도의 할인이 추가됩니다.

에코 마일리지

그리고 차를 적게 타면 감면해주는 ECO 마일리지 특약도 있는데요. 이것은 할인율이 엄청나게 많은 대표적인 항목이라 별도로 자세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각 보험사별 에코마일리지 혜택 비교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렇게 특약 할인율이 적용되는 항목은 보통 대인, 대물,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차상해, 자차에 한해 적용됩니다. 긴급출동 서비스나 특약 추가 항목은 제외되는 경우가 많으니 전체 금액에 할인율 곱해서 왜 안맞지 라고 생각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