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처키우기 무과금 초반공략 (방치형 디펜스 게임 추천)

인터넷 하다보니 눈에 자주띄는 광고가 있었는데요. 토끼가 열심히 화살을 쏴대는 게임 광고였어요. 그냥 무시하다가 하도 끈질기게 눈에 띄길래 대체 어떤 게임인지 궁금해서 결국 눌러 보았습니다. 아처키우기 라고 나오는데 이름만 봐도 부담없이 가볍게 즐기는 류의 게임 같네요.

아처키우기 다운로드

아처키우기 : 방치형 디펜스라… 예전에 많이 해본 장르입니다. 안봐도 어떤류의 게임일지는 벌써부터 감이 오는데요. 뭐 그래도 기왕 해보기로 마음 먹었으니 간단히 플레이해보고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 아처키우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 아처키우기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아처의 기본 개념

방치형 타워디펜스 장르를 채택하고 있는 아처키우기는 말그대로 아처가 디펜스타워의 개념입니다.

아처키우기 게임화면

이렇게 담장 안에 아처를 배치하고 밀려오는 몬스터 웨이브를 방어하는 타워디펜스 형태의 게임이에요. 아처는 처음에 1명을 배치할 수 있고 이후 보석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대 8명까지 사수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화살합성화면

하단 메뉴중에 중앙을 보면 이렇게 화살을 제작해서 합성하는 화면이 있는데요. 여기가 아처키우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루에서 화살이 하나씩 제작되고, 같은 레벨의 화살끼리 합치면 상위레벨의 화살로 변합니다. 가장 높은 레벨의 화살은 드래그해서 현재 배치된 아처에게 장착해주면 되고요.

광고 시청후 화살 자동합성

이 화살 합성은 손으로 일일이 드래그하기가.번거로운데요. 광고시청 또는 보석 200개를 지불하면 30분동안 자동으로 화살을 합성합니다.

한가지 단점은 광고를 여러번 보는 식으로 자동 시간을 누적해서 늘릴수가 없다는 점이에요. 30분 자동이 끝나면 또 새로 자동을 켜주어야 합니다.

자동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선 현질로 광고제거 아이템을 사는 방법이 있는데요. 가격은 만원 정도네요. 가끔 할인한다고 7천원, 5천원에 제시할 때도 있습니다.

이 아처키우기 게임이 마음에 드셨다면 게임 가격 지불한다 생각하고 후원 개념으로 구매하실수도 있겠고요. 저는 일단 무과금으로 할 수 있는 초반 공략을 써볼 목적이라 구매없이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처에도 등급이 있어서 별 개수에 따라 1성부터 5성까지 존재합니다. 무과금으로도 초반부터 4성 아처 정도는 쉽게 획득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1성 2성 이런거는 사실상 아예 안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아처 바니

맨 처음에 기본으로 주어지는 3성아처 바니는 스킬이 마음에 들어서 업그레이드 해서 계속 사용중입니다. 특히 치명타율 10퍼센트 증가가 마음에들어요. 나중에 치명타율이 500퍼센트 600퍼센트 넘어가다보면 이 치명타율 10퍼센트가 전체공격력 50퍼센트 상승과도 같은 효과니까요.

나중에 아처가 많아지시면 이렇게 고유 스킬들을 살펴보고 꿀조합으로 선택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웨이브를 한계까지 진행하다 죽으면 환생을 해서 다시 1웨이브부터 반복되는데요. 그때마다 도달한 수준에 따라 녹색하트인 환생석을 받습니다. 이걸로 여러가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데, 아처의 개별 능력치도 이 환생석으로 올립니다.

아처키우기 지도

한 스테이지에서 웨이브 100을 달성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스테이지만 웨이브 50 달성)

매 스테이지를 넘어갈때마다 얻게되는 보상이 10배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수준이 되었다면 바로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서 공략라는 것이 빠른 성장의 비결입니다.

아처키우기 업그레이드 종류

방치형 타워디펜스인 아처키우기의 핵심은 결국 업그레이드인데요. 업그레이드 종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지, 무과금으로 초반에 효과적인 공략을 하기위한 업그레이드 방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게임화면 아래 메뉴바를 보시면 가운데는 화살제작과 아처배치를 하는 메뉴이고요.

골드 업그레이드

첫번째 메뉴는 골드 업그레이드 입니다. 이게 특이한 개념인데 골드는 한번의 환생구간 동안만 유지되는 재화입니다. 죽어서 환생을 하게되면 골드도 리셋되고 골드로 업그레이드 하는 이 첫번째 칸의 모든 업그레이드 레벨도 초기화됩니다.

즉 평소에 방치형으로 놔둘때는 업그레이드를 일일이 해줄 수 없으니 노업 상태로 웨이브를 한계까지 진행하게 되고요.

한번 웨이브 100 넘겨야겠다거나 보스전 도전할 때 골드 업그레이드를 수동으로 쭉 올려주시면 보다 강력한 상태로 싸울 수 있는 것이죠.

두번째 토끼그림 메뉴는 아처키우기의 실질적인 업그레이드 메뉴입니다.

관리 업그레이드

관리/공격/제작/특수 4가지 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관리는 울타리 방여력, 골드획득, 아처 배치 칸수와 같은 인프라에 관련된 항목을 올려줍니다.

공격 업그레이드

공격 탭에서는 데미지의 기본 구성요소인 공격력과 공격속도, 치명타율과 치명타데미지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보시면 제가 벌써 업그레이드를 꽤 많이 한 것처럼 보이시죠? 게임 플레이 이틀만 하면 여기까지 오게 됩니다. ㅎㅎ

그밖에 손으로 클릭했을때 발사되는 번개공격의 데미지와 자동발사빈도도 올릴 수 있습니다.

제작 업그레이드

제작 탭에서는 화살을 만들고 결합하는 것을 자동으로 할 수 있게 올려주고요. 중요한건 여기서 최초 제작되는 화살의 레벨도 올릴 수 있는데요. 이걸 올려야 금방금방 높은 레벨의 화살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화살 레벨을 안올리고 1 짜리로 레벨31 짜리를 만든다고 생각해보면 무려 2^30개의 화살이 필요하게 되니까요. 우주 멸망 전까지 못만들수도…

특수 업그레이드

마지막으로 특수 탭에는 이런 업그레이드 카드를 박는 자리가 있는데요. 이 카드들은 보스전을 통해 획득하게 됩니다. 

보스전 게임화면

이렇게 보스 단독으로 잡아주다보면 업그레이드 카드와 보석도 보상으로 받게돼요. 여기서 얻는 보석의 양이 꽤나 쏠쏠해서 보스전도 꼭 해주셔야 하는 컨텐츠입니다. 아처 뽑기랑 아처 배치숫자 증가같은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보석이 필요하니까요.

무과금기준 초반공략

아처키우기에 대한 게임소개와 대략적인 플레이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무과금 유저 기준으로 효율적인 초반공략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아처키우기 메뉴화면

메뉴 눌러보시면 아처키우기 컨텐츠가 대략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실 수 있는데요.

웨이브 클리어 해나가는 메인 게임모드야 당연히 계속 해주셔야 하고, 능력치가 높아져서 100웨이브 넘어가겠다 싶으면 골드 업그레이드도 쭉 해주면서 한번에 돌파하신 뒤 다음 지역으로 진출해주세요.

이벤트 코인 5성아처 획득

그리고 언제까지 할지는 모르겠는데 이벤트 코인으로 5성아처 획득할 수 있는 요 이벤트는 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처키우기에서 현질없이 무과금으로 5성아처 획득하는 방법들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궁수사전을 보시면 아처들 목록이 나오는데요. 5성아처가 아직 두종류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이벤트 코인으로 획득할 수 있으니 꼭 만들어서 배치해두시면 좋겠습니다.

화살은 모루 옆에 화살충전석이 시간 지나면 하나씩 생기는데요. 이게 많이 쌓였을 때 광고보고 자동제작 한번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업그레이드는 번개는 초반에는 올릴필요 없으니 자원낭비하지 마시고요. 아처키우기는 방치형 디펜스 게임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직접 수동컨트롤하는게 아니라 업그레이드 해놓고 끈다음에 냅두는 식으로 방치형 플레이를 해야 편합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보상 증가 업그레이드는 꼭 맥스레벨까지 올려주도록 합니다.

골드 업그레이드는 평소에 일일이 하지 마시고 그냥 방치하세요 큰 차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처 배치숫자를 4칸 5칸 정도까지는 열어주시고, 최소 4성 아처를 더 모으게 되면 보석을 모아서 슬롯을 츠가로 열어주세요.

화살 합성화면

환생석으로는 두번째 토끼메뉴 공격탭에서 공격력과  치명타데미지를 올려주시고, 제작화살 레벨증가도 보석과 같이 적당히 계속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걸 올려야 화살레벨이 계속 올라서 아처가 기본적으로 강해지니까요.

개별아처 업그레이드 메뉴

업그레이드 비용이 커져서 막히면 나머지 환생석으로는 개별아처의 능력치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공격속도는 10레벨이 맥스, 치명타확률과 스킬쿨타임은 20레벨이 맥스입니다.

보석은 아처뽑기는 미션나올때만 하고 일단은 업그레이드를 먼저 해주세요. 공격속도와 치명타율, 그리고 화살제작레벨을 어느정도 올려주시고 비용이 커져서 막히면, 즉 1000 보석이 작은 금액으로 느껴지면 그때부터 아처뽑기 재미로 해주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세번째 지역인 불타는 폐허 웨이브100에 얼추 가까워지실텐데요. 그때부터는 게임 진행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무과금으로 하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답답하다고 현질 냅다 하지 마시고, 효율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장시켜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방치형 타워디펜스 게임인 아처키우기에 대한 소개와 무과금 기준 초반공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게임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