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소득 기준으로 하위 88%에게 지급했던 <5차 재난지원금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이 있었죠. 여기에 해당되지 못한 상위 12%에게는 경기도가 별도로 전체 지급을 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오늘은 이 중 외국인에 대한 신청안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에서 제외된 12%에게 경기도가 3차 재난기본소득을 주고 있는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보니 신청률이 8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그런데 외국인의 신청률은 24%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유는 외국인의 경우 오프라인 신청으로만 접수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처 동사무소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해야하는데 생업이 있다보면 시간 내기가 여의치 않잖아요? 그래서 신청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아니 줄거면 같이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해주지 왜 오프라인으로 해가지고서리…거참
외국인 당사자가 신청하러 갈 시간내기가 어려운 경우, 한국인 배우자가 대신 대리신청도 가능한데요. 아래에 필요 서류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청 방법과 기간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외국인 신청방법 : 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 지참후 방문하여 신청
신청기간 : 2021년 10월 12일 ~ 10월 29일
행정복지센터 업무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6시 이며 주말과 공휴일은 미운영입니다.
귀화를 하여 한국인과 같은 주민등록번호가 발급된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
한국인과 같은 주민등록번호가 발급되지 않은 상태의 외국인은 모두 오프라인 방문접수만 가능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 외국인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은 등록외국인 57만명에 대해 모두 지급하였지만,
이번 3차 재난기본소득은 영주권자와 결혼이민자 등 자격조건이 되는 10만 6천명에 한해 지급합니다.
그 중 정부 지원금 88%에 속하지 않고 못받아서 이번에 대상이 되는 인원은 16630명으로 집계됩니다.
⚖️️️️ 영주권자 (F-5) 비자
⚖️️️️ 결혼이민자 (F-6) 비자
⚖️️️️ 한국인 가족의 주민등록등본 상에 같이 기재되어 나오는 경우
위 경우에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의 신청 대상이 됩니다.
오프라인 대리신청시 필요서류
외국인 본인이 직접 갈 시간이 마땅치 않은 경우,
한국인 배우자가 대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 외국인 배우자 신분증
✔️ 대리신청자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같이 기재되어 나올경우)
>>> 같이 세대에 나오지 않는다면 가족관계증명서나 혼인관계증명서
✔️ 외국인 배우자의 도장
>>> 도장이 없을 시 위임장 양식 출력하여 자필사인
🔺 위임장 양식은 시청 홈페이지에서 받아서 사용하라고 하는데요. 이런 식으로 자체적으로 작성하셔서 쓰면 될거 같습니다. 귀찮으니 그냥 도장 가져가시는걸 추천….
그럼 참고하셔서 10월안에 잊지말고 25만원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