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외국인 배우자 자료제공동의 온라인신청

국제결혼 커플들에게는 연말정산 배우자 부양가족 등록도 절차가 더 까다롭고 복잡하다. 원래는 혼인신고가 되어있다면 알아서 전산에서 조회가 되어서 부양가족 등록이 되지만, 외국인 배우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증명 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조회하기 전에 해아하는 외국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록하는 방법부터 알아본다.

🔺 부양가족 등록을 위해선 위와 같이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동의 현황으로 들어간다.

부양가족 등록은 연말정산 인적공제 입력에서 기준이 되는 경우에 하는 것이고, 그걸 하기 위해 먼저 해야하는 절차가 자료제공 동의이다.

제공동의현황 화면

🔺 제공동의 현황 조회에 들어가면 이렇게 나오는게 없다. 나한테 자료를 제공하는 사람과 내 자료를 받아보는 사람을 조회할 수 있다.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누른다.

제공동의 신청 화면

🔺 일단 보여줄려고 화면을 찍은 것이고 국제결혼 외국인 배우자의 경우는 여기서 열심히 입력해도 소용없으니 하지 말자.

본인인증 요구

🔺 다 입력하면 부양가족 본인인증 하라고 나오는데

가족관계 확인 오류

🔺 해도 외국인 배우자는 가족관계 확인이 안되어서 어차피 별도 증빙자료 신청메뉴로 가야한다. 그래서 위 화면에서 그냥 온라인신청(로그인필요) 버튼을 눌러 들어가도록 한다.

자료제공동의 온라인 신청 메뉴

🔺 똑같은 화면이 나온다.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여기에서 정보를 입력해준다. 그리고 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아서 출력, 작성한 뒤 PDF 스캔본이나 카메라로 찍어서 이미지파일로 만든다.

신분증 첨부 팝업

🔺 네 알았어요 빨리좀 해주세요

파일업로드

🔺 가족관계 증명서는 대법원 전자발급 시스템에서 다운받고 신분증 사진 또는 스캔본도 같이 첨부한다. 위와같이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세가지가 있어야 한다.

2019년에 내가 신청할 때는 이렇게 세 가지 필수항목이 표시됐었는데, 2025년 현재는 가족관계증명서는 불필요하고 부양가족 신분증과 위임장만 올리면 되도록 바뀌었다.

신청 완료 후 화면

🔺 신청이 완료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제공동의 민원처리 현황조회에서 진척도를 확인할 수 있다. 홈택스 연말정산 메인메뉴에도 제공동의 신청현황 조회 메뉴가 있다.

자료제공동의 진행상황

🔺 이렇게 신청서 접수가 되고 담당자도 바로 배정이 된다. 무슨 원주 세무서에 있는 사람으로 배정이 되었다. 업무량이 많으니 전국 세무서 직원들에게 분할해서 배정이 되나보다.

처리완료 승인상태

🔺 다음날 처리완료 (승인) 상태로 바뀌고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가 되었다.

제공동의 현황 조회화면

🔺 제공동의 현항 조회에 가보면 이렇게 배우자가 등록되어 있고,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각 항목 조회시 배우자 것도 같이 나오게 된다. 의료비 카드사용내역 등등

그러면 이제 배우자 인적공제 150만원도 추가로 받고, 각 항목별 공제 요건에 맞게 연말정산도 해주면 된다.

부양가족 공제 등록을 위해선 나이 조건과 연소득 100만원이하 기준 충족하는지 확인도 필요하다.

5 1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Most Voted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