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파스 (쿠팡파트너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원천징수 확인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이용한 수익을 올리는 사람이 많다. 이 또한 엄연히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소득의 일종이다. 쿠팡 측에서 원천징수를 하지만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정산해서 추가 징수 또는 환급을 받는다.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홈택스에 들어가 보면, 이미 내 쿠파스 수입이 소득으로 잡혀져 있다. 왜냐하면 쿠팡 측에서 원천징수를 해서 세금을 대납하였기 때문이다.

사업소득 업종코드를 이용해서 원천세율 3퍼센트의 세금을 대납하였으며, 종합소득세에 포함하여 본인의 🔖누진세율 구간에 따라 세액을 다시 계산하여야 한다. 재 계산한 결과 기 납부 세액보다 많으면 추가로 내야하고, 각종 공제를 받아서 내야할 세금이 오히려 적으면 도로 돌려받는다.

쿠팡파트너스 원천징수영수증

🔺 위는 쿠팡 측에서 대납한 쿠파스 수익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이다. 나는 쿠파스 수익이 얼마 되지 않는데, 1년간 26만원 정도 발생한 것에 대해 3퍼센트의 소득세, 그리고 그의 10%인 0.3% 지방세가 납부되었다.

보통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소득으로 이렇게 3.3퍼센트 원천징수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삼쩜삼이라고 이름을 만든 어플에서 이러한 사업소득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대행을 서비스하기도 한다.

이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고 싶다면, 홈택스 > 로그인 > My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로 들어간다. 회사에서 신고한 근로소득을 비롯해 본인의 소득에 부과된 원천징수 세금 납부 내역을 볼 수 있다.

940909업종코드

🔺 쿠팡측이 신고한 사업소득 업종코드는 940909인데 이는 기타자영업 분류번호이다. 달리 분류되지 않은 독립 자격의 자영업 즉 프리랜서를 뜻한다. 고정보수가 아니라 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지급받는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경우도 여기에 속한다.

제외 코드에 보면 1인미디어콘텐츠 창작자는 940306으로 별도로 분류하는데, 유튜버나 블로그로 벌어들인 애드센스 수익을 신고할 때는 이 코드를 쓴다.

이미 원천징수가 되어서 홈택스 전산 상으로 소득이 잡혀있기 때문에 추가로 금액을 신고할 일은 없다. 그냥 전체 종합소득세 내역을 집계하고 최종 확인하면 세금 계산할때 알아서 반영이 된다.

본인이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으로 누진세율 상단에 있는 사람이라면 쿠팡파트너스 수익도 높은 세율로 적용되어서 재계산될 것이고, 다른 수입원이 없는 낮은 구간이라면 기납부한 3.3%의 원천징수 세액에 대해서도 일부 환급을 받을 수 있다.

혹시나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서 확인이 안된다면 원천징수가 안되었거나, 납부내역이 누락된 것이므로 쿠팡 또는 홈택스 측에 문의해서 반영하여야 한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도 엄연히 신고해야 하는 정식 소득 금액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에 워낙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고 쿠팡 측에서 일괄적으로 잘 반영을 할테니 왠만하면 큰 문제없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