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전면광고 유도전략 유광과 외부링크 활용

블로그에 애드센스 넣어서 수익을 창출하는 행위는 무턱대고 글만 열심히 쓴다고 되는것이 아니다. 고민과 실험을 통해 전략을 발전시켜야 한다. 오늘은 고수의 영역인 유료광고 상단노출 후 외부링크 걸어서 전면광고 노리는 기법을 살펴본다.

그동안 생각없이 게임, 일기같은 쓰고 싶은 글들만 올릴때는 몰랐다. 본격적으로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안보이던 것들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오늘 발견한 블로그도 보자마자 아 이분은 애드센스 쌉고수구나 하는 느낌이 물씬 풍겼다.

나는 원래 정부 지원금 관련글을 많이 포스팅하지는 않는다. 잘 알지도 못하는 분야이고. 그냥 나한테 실제로 해당되는 게 있으면 신청하는 김에 겸사겸사 포스팅 하나 써보려고 하는 수준이다. 오늘도 우연히 부모수당에 대한 뉴스를 접하고 찾아보던 중 특이한 점을 발견했다.

유료광고 전략소개

부모급여 또는 부모수당이라고 불리는 이번 제도 개편에 대해 찾아보면서, 다음 네이버 포털에서 검색해보니 일단은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포스팅했다는 사실에 놀랐다. 2023년에 시행될 제도인데 이미 몇달 전부터 미리 잔뜩 포스팅을 해놓은 것이다.

뉴스로 소식이 나오자마자 선점하기 위해 재빠르게 움직인 모습에, 아 수익형 블로그도 치열하게 부지런해야 하는구나 싶었다.

그보다 더 눈에 띈 것은 구글 검색 결과였다.

유광 블로그 상위노출 모습

부모수당을 검색하면 이렇게 언론사의 뉴스 기사들만 상위 노출되어 있는데, 그 위에 광고라고 표시된 페이지가 하나 있다. 무슨 제품 구매나 보험, 대출같은 키워드의 트래픽을 끌어가려는 것도 아니고 부모수당 검색하는 화면에서 왜 광고가 나오는 것일까?

눌러보니 정부 기관도, 언론사도 아닌 워드프레스 사이트였다. 즉 애드센스 달아놓은 수익형 블로그에서 자기 페이지를 구글 검색에 유료광고 집행하고 상단노출을 올린 것이다. 왜 돈까지 써가며 포스팅 노출을 할까?

답이야 간단하다. 광고비 집행하는 돈보다 트래픽 끌어와서 얻는 수익이 남는게 있으니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의문이 들 것이다. 방문자가 들어와도 어차피 애센광고 클릭하면 돈 받는건데, 그게 구글 상단에 노출시키는 광고비 집행보다 더 남는다는 건가?

이런 유료광고 전략까지 직접 해볼 수준이 되려면 애드센스 고수의 반열에 올라야 하는데 나같이 하루 1달라 찍기도 힘든 블린이들이 거기까지 가려면 멀어도 한참 멀었다. 고수 블로그를 보면 ‘돈이 되니까 이렇게 해논거구나’ 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글 구성과 광고배치

어떻게 해놨길래 광고 집행비보다 트래픽 끌어온 걸로 더 남기는 건지 살펴보았다. 일단 포스팅 구성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배치되어 있다.

블로그명

<글제목>

작성자 / 작성일

애드센스 상단광고

디스크립션

썸네일 이미지

<목차>

소제목

본문

외부링크

소제목

본문

외부링크

소제목

본문

외부링크

소제목

본문

표(외부링크 다수)

제목 밑에 본문 내용 조금 넣고 그 밑에 신청하러 가기 버튼을 달아서 외부링크로 연결하는 구성이 반복된다.

외부링크 버튼 넣어놓은 모습

이런 식이다. 본문 내용이 많지 않고 정말 간단히 핵심만 두세줄로 한문단만 적혀있다. 오히려 뉴스 기사에 나온 내용보다도 길지 않고 추가로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아니다.

글 내용에 빠져들어서 설명을 생각하며 집중하기 전에 버튼을 보고 신청하러 가기를 누르라고 만들어져 있다. 누르면 복지로 사이트 메인 페이지로 연결된다. 신청하러 하기라고 오타도 있는걸 보면 이미지로 넣은건 아니고 링크를 걸었을 때 스타일이 버튼형으로 되는 HTML 태그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기관, 지자체 사이트 외부링크 넣어놓은 모습

그리고 글 하단부에는 부모급여 신청방법을 표로 만들어 놓았는데 마찬가지로 복지로 사이트 외부링크가 달려있고, 오프라인 신청시 지자체별 주민센터 위치 찾는 페이지로 또 외부링크들이 달려있다.

이 외부링크들은 모두 새창 열기가 아닌 현재 창에서 전환되도록 되어 있어서, 누르면 이동전에 애드센스 전면광고가 표시된다.

배울점

이렇게 구글검색 상단에 유료광고로 노출시켜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트래픽을 뽑아오고, 본문에서 외부링크 현재창 열기로 전면광고를 띄우는 것이 수익창출의 비결이다.

방문자의 경로는 부모급여 신청시 결과적으로는 어차피 복지로 가서 신청할것이다. 그걸 중간에 이렇게 블로그를 한번 거쳐가게 만들어서 전면광고 노출을 시키는 것이다. 전면 광고가 확실히 RPM이 높게 나오니깐.

정말 검색 생태계에 도움이 되는지는 사실 좀 갸우뚱하다. 부모급여 신청을 어디서 하는지 찾아보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부모수당이 얼마인지와 신청 자격조건을 알아보려는 사람 등등이 있을 것이다. 그런 트래픽을 가져와서 최소한의 요약된 정보만 보여주고 바로 외부 사이트로 넘겨주는 도약대 역할을 하는 것인데, 정보를 찾으려는 사람 입장에서 만족했을지는 모르겠다.

…라고 생각하니까 나같은 초보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가 어려운 것 같다. 내가 빠삭하게 파악하고 정리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고, 검색자도 그럴거라고 여겨선 안된다. 부모수당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완벽하게 공부할 목적으로 찾아보는 나같은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어떤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지 얼마인지 어디서 신청하는지 이정도만 간략하게 슥 훑어보고 바로 신청화면으로 넘어가면 족한 것이다.

그런 일반인의 검색 특성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춘 간결한 글작성과 광고노출을 하는것이 고수익으로 가는 길인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