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의 이웃은 다른 사람이 나를 추가한 숫자와 내가 다른 사람을 추가한 숫자로 나뉩니다. 내가 추가한 이웃이 누구인지 공개하기 꺼려질 때도 있으실텐데요. 이웃 커넥트에서 그룹별로 비공개로 설정하는 방법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레이아웃에서 이웃 커넥트를 사용하지 않으시고 블로그 정보 위젯만 사용하시는 경우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블로그 정보 위젯에서는 애초에 나를 추가한 이웃 숫자, 글 보내기 횟수, 글 스크랩 횟수만 표시되니까요.
이렇게 이웃 커넥트로 목록을 쓰시는 경우에 왼쪽처럼 내가 추가한 이웃이 모두 보여지는 상태에서 오른쪽처럼 공개된 이웃이 없음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① 블로그 관리 > 기본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② 열린이웃 > 이웃·그룹 관리 > 열린이웃 탭으로 들어갑니다.
③ 비공개할 이웃들 체크 > 그룹이동을 눌러서 그룹명을 지정합니다.
설정해놓으신 그룹이 없다면 새 그룹 만들기를 눌러서 생성해주세요. 공개하고 싶으신 이웃은 그냥 놔두셔도 되고, 비공개할 이웃만 선택해서 그룹 지정하시면 됩니다.
④ 열린이웃 > 이웃·그룹 관리 > 이웃그룹 탭을 선택합니다.
⑤ 이웃 그룹을 선택 > 공개변경 > 비공개로 바꿔줍니다.
해당 그룹에 포함된 모든 이웃이 비공개가 되어 이웃 커넥트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⑥ 이웃커넷트 하단 톱니바퀴 > 위젯 디자인 관리 > 기본 탭 설정을 나를 추가한 이웃으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기본적으로 처음 노출되는 화면이 내가 추가한 이웃이 아니라 나를 추가한 이웃 목록으로 보이게 됩니다. ‘내가 추가한’ 버튼을 누르면 공개된 이웃이 없습니다 라고 나오게 되겠고요.
네이버 블로그 위젯커넥트에서 내가 추가한 이웃을 그룹별로 비공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서이추 신청해놓고 혼자만 끊는 얌체들도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 찾아서 같이 삭제해주는 방법도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