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누락을 해결하고 나니 이번엔 다음에서 저품질 통누락을 때려맞았던 이야기입니다. 거의 3년간 네이버 유입없이 포기하고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였는데요.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고 결국 검색누락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네이버에 노출이 되기 시작하고 거의 한달정도 되가는거 같은데요. 현재 상태를 다시한번 짚어봅니다.
일방문자수는 구글검색이 약 천명내외, 그리고 새롭게 유입이 생기기 시작한 네이버에서 약 300명 정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구글 : 네이버 = 10 : 3 적지만 야금야금 조금씩 숫자가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이러다 다시 또 저품질이나 검색 통누락 같은 일이 언제 발생할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고 계속 쭉 유입이 된다면 나중에는 네이버로부터도 꽤나 많은 검색트래픽을 받게 되겠네요.
아무래도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높다보니 VIEW 탭에 안들어가고 상위노출이 힘들어도, 연관검색어 같은 검색량이 적은 롱테일 키워드들로 들어오는데 그것만 해도 꽤 되는 것 같습니다.
예시)
임산부 영양제 – 메인 키워드, 유입 절대 없음. 대신에 ‘임산부 철분 헴철과 비헴철’ 과 같은 세부적인 검색시에 노출이 되어 간간히 유입되는 수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상태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웹표준 준수 상위 2%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역시 프라치노 공책스킨 개발자께서 어련히 최적화를 잘 해놓으셨을라구. 믿고 쓰다보니 15% 정도에서 조금씩 올라가서 2%까지 도달했네요. 최적화 관점에서는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해도 될 듯 합니다.
프라치노 공책이 아니더라도 티스토리 스킨 중에서는 디자인을 포기하고 속도와 최적화만 극한까지 끌어올린 것을 쓰던지, 아니면 이렇게 검증된 우수한 유료스킨을 쓰는게 역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검색이 안될 때 가장 문제라고 생각했던 <웹 페이지 생산> 부분도 초록색 체크표시로 정상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대신 문제가 없던 모바일 사용성 부분이 X 표시가 떠있네요. 스킨이 반응형인데도 저렇게 나오는건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확인을 제대로 못한 문제일까요? 이미 반응형 스킨을 쓰고 있어서 딱히 조치를 할 방법도 없기에 일단은 내버려둘 생각입니다.
일단 수집에 이은 색인까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색인 현황 숫자가 올라가고 있으니까요.
네이버 검색에서 사이트 주소로 돌려봤을 때 최신순으로 글목록이 다 나오는지 확인해보면 중간중간 안나오는게 있긴 합니다. 그런데 또 그 글의 제목으로 검색해보면 나오긴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티스토리 블로그다보니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100% 가져가서 제대로 노출되는 것까진 무리인가봐요.
일단은 이정도 정상화되어 유입이 생긴걸로 만족합니다.
그런데…
며칠전에 기타유입이 갑자기 폭증을 하면서 동시에 다음 검색유입량이 평소보다 줄어들더니 점점 더 줄어들더니…. 급기야 다음 검색유입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아니 네이버 검색누락을 해결해놨더니 이번엔 다음 검색에서 사라져 버리다니 이게 대체 머선129
다음 검색에서 블로그 주소로 돌려보면 아예 아무것도 뜨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무슨 스팸블로그 같이 판정되어 완전 영구밴 당한거 같은 느낌으로요. 아니 뭐 딱히 잘못한 것도 없는데??
카카오-다음 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편애해서 키워줘도 모라잘 판에 멀쩡한 블로그를 이렇게 누락시키다니 너무 답답합니다. 곧바로 고객센터에 문의는 넣어놨는데 어떻게 해결해줄지, 해결이 될런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네요.
다음 검색에서는 왠만한 글들은 전부 최상위 노출이 되도록 최적화된 상태였는데 하아…… 천신만고 끝에 다음 통누락을 해결한 후기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