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뿐만 아니라 영상 제작도 AI 기술이 엄청나게 성장했다. AI가 만든 것인지 진짜로 찍은 영상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Real or Fake Video를 맞추는 퀴즈 페이지가 있어서 소개한다.
aiguessit.com에 접속하면 Play! 버튼을 누르고 곧바로 시작할 수 있다.
이렇게 영상 두 개를 나란히 재생할 수 있고 어느 쪽이 AI가 만든 Fake인지 맞추는 퀴즈이다. 그림을 그리는 동영상으로 시작하는데 이것부터 분간하기가 어렵다. AI가 만든 영상은 어떤 허접이나 특이점이 있는 것일까.
산악 질주하는 동영상
햄버거를 먹는 슬로우 모션. 둘 다 리얼 영상이 아닌 과장된 느낌이라 더 분간이 어려운 듯
눈동자 클로즈업 영상
노인의 얼굴을 묘사. 주름이 생생하고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있다.
이런 식으로 서로 비슷한 영상끼리 매칭해놔서 퀴즈를 맞추기 더욱 어렵게 해놓았다.
심해에서 문어가 움직이는 모습
이건 SORA 시연할 때의 영상이네. 몰랐다면 이것도 맞추기 어려웠을 뻔 했다.
얼마전 챗지피티를 개발한 OpenAI에서 이번에는 동영상까지 만들 수 있는 SORA를 선보였다. 구글이 제미니아인지 잼민이인지 가지고 나올 때 맞춰 아주 그냥 묻어버릴라고 견제하는 모습이다.
이것도 SORA 시연 때 나왔던 AI 영상. 정말 사실같은 디테일한 표현으로 많은 감탄과 찬사를 받았다.
디테일하고 사실적인 색감 표현
마지막 문제는 드론으로 촬영한 항공 영상까지
퀴즈의 정답은 어떻게 맞춘다 하더라도, AI 영상 제작 기술의 수준이 이정도라니 놀랍지 않을 수 없다. 챗지피티처럼 영상제작도 곧 기능 공개가 된다면 그야말로 fake video가 판치지 않을까 우려도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