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탈 때 유아동반석 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편한 대화 객차 라고도 불리는데요. 아이가 떠드는 소음 정도는 이해해주기로 양해를 구하는 객실입니다. 유아동반 좌석의 예매 방법과 혼자타도 되는지 궁금한 점들 알아보겠습니다.
어린 영유아를 데리고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주변에 민폐를 끼칠까봐 불안한데요. 자기 아이를 감싸면 자칫 맘충이니 ㅇㅇ맘 이러면서 공격당하기도 하니깐요.
기차에는 어느 정도 아이의 소음을 이해해주자는 취지의 유아동반석이 있지만, 그렇다고 마음대로 활개치는걸 허용한다는 합의는 아닙니다. 갈등 예방과 서로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유아동반석에서 아기가 울어서 쫓겨난 사례와 같은 일이 생기면 참 서로 난감하고 정확한 규정이 없어서 선을 긋기가 애매하죠.
유아동반석 의미
국내 철도 노선중에는 다음과 같이 한 개씩 유아동반 객차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 KTX1 : 8호차
- KTX 산천 (파란색) : 4호차
- KTX 산천 신형 (보라색) : 5호차
- KTX 원강 : 5호차
- KTX 이음 : 4호차
- ITX 새마을 : 5호차
- 새마을호 : 6호차
- ITX, 무궁화호 : 별도 배정 없음
이 호실은 유아가 같이 탑승하니 어느정도의 소음을 양해해달라고 사전에 합의하에 예매를 하는 것입니다. 저 호차에 앉는 일반 승객들도 유아의 소음을 양해하기로 합의하에 표를 사는 것이지요.
예매할 때 좌석에 어른이 아이 손을 붙잡고 있는 그림이 있으면 유아동반석 표시입니다. 유아동반석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유아동반/편한대화 객차입니다. 유아동반/편한대화 객차는 다소 시끄러울 수 있으며, 지나친 소음이 다른 고객의 대화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위 멘트와 같이 울고불고 칭얼대는 아이의 모든 행동이 용납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유아동반석 이라지만 객실이 떠나가라 우는 소리에는 다른 승객들이 너무 괴로울 수도 있죠.
정확히 어느 정도까지 용납된다는 확실한 선이 그어진 것이 아니기에, 유아를 동반한 부모도 일반 승객도 서로서로 한발짝씩 양보하는 마음이 필요하겠씁니다.
유아 동반석 가격
유아동반석과 동반유아석의 차이를 아셔야 하는데요. 말이 비슷한데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유아동반석은 방금 말씀드린 유아의 소음을 양해해주자는 객실이고요. 동반유아석은 표를 살 때 요금 규정으로 유아의 자리를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어린이 요금의 절반, 성인 요금에서 75% 할인된 25% 가격에 좌석을 살 수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요.
Q : 유아도 꼭 표를 예매해서 타야 하나요?
아닙니다. 유아는 무료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만 4세 미만이던 기준을 만 6세 미만까지로 확대하였습니다. 즉, 만 5세까지의 유아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해서 타면 됩니다.
- 무료로 승차해서 좌석 배정없이 보호자가 안고 탑승
- 동반유아석 할인 요금으로 성인의 25% 가격에 좌석을 결제
유아 동반석을 선택해서 성인 혼자 탑승해도 되나요?
다른 좌석이 매진일 경우 유아동반석에 앉아도 됩니다. 유아 동반 고객을 배려해달라는 대중교통에서 교통약자석과 비슷한 의미이지 무조건 유아 동반고객만 앉을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리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유아동반석에 성인 혼자 앉는 경우라면 아이들 때문에 생기는 약간의 소음은 감수할 각오를 하는게 필요합니다.
유아동반석 예매방법
이번에 기차를 타면서 유아동반석을 동반유아석 할인 요금을 끊고 탑승한 방법 말씀드리겠습니다.
🔺 코레일 홈페이지 승차권 예매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탑승 인원과 출발역 도착역을 설정하고 좌석을 조회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25% 할인 가격으로 유아의 좌석을 별도 구매하실 거면 유아 1명을 선택하시고, 무임 승차로 안고 타실거면 체크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 예매 가능한 노선들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유아 부분에 예매라고 버튼이 표시된 부분이 유아동반좌석 예매하기 입니다.
🔺 유아를 누르시면 화면이 바뀌면서 이렇게 나오는데요. 유아 일반실에서 좌석 선택을 눌러주세요.
🔺 유아동반 객차인 5호차가 표시되고 이 중에서 예매 가능한 좌석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유아 동반석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코레일 기차표 예매 어플인 코레일톡에서 승차권 예매 진행하실 경우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해주세요.
- 승차권 예매 정보를 입력하고 열차 조회하기 클릭
- 일반실 가격을 클릭 > 하단 좌석선택 > 상단에 호차 선택에서 유아동반석 선택
객실 한 칸이 유아동반 객차로 지정되어 있지만 유아동반석 좌석은 일부 소량만 배정이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유아를 동반하는 부모라면 먼저 아이 손잡고 있는 그림 좌석을 고르시고, 없을 경우는 유아동반 객차의 다른 좌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좌석 선택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만 6세 미만으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동반유아 요금으로 75%가 할인된 가격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유아동반석 선택하는 방법과 동반유아 요금을 적용해서 아이 좌석 구매하는 과정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아이와 함께 즐거운 기차여행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