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본체에 랜선 연결이 아니라 USB로 된 무선랜카드만 꼽으면 와이파이 연결해서 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속도도 괜찮고 너무 편하더라고요.
사건의 발단은 이랬습니다.
이번에 아이 놀이방을 꾸며주면서 집안 물건들의 자리를 재배치 했는데요. 데스크탑 PC를 다른 방으로 옮기다보니 한가지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 바로 새로운 방에는 인터넷 접속을 위한 랜선 연결이 불가한 것이었어요. 위 사진에서 맨 오른쪽 전화 연결부분이 인터넷 랜선을 끌어오는 단자인데요.
열어보시면 랜선 연장할 수 있게 커넥터까지 작업된 상태라면 연장선으로 PC에 꽂아보시면 되고, 커넥터가 없거나 랜선 자체가 안보인다면 인터넷 회사에 연락해서 작업이 필요합니다.
낮에 집이 비기 때문에 출장기사님 시간 맞추기도 어렵고, 나중에 컴퓨터 자리를 또 옮길수도 있으니 이참에 데스크탑에서도 와이파이가 되도록 세팅해놓기로 하였습니다.
메인보드 무선랜카드 내장 확인방법
저처럼 랜선 케이블로 유선 연결이 불가한 자리일 경우, 데스크탑에서도 노트북처럼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윈도우10 환경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 노트북에서 와이파이 써보셨다면 익숙한 화면이죠? 이렇게 데스크탑의 윈도우10에서도 와이파이 신호를 탐지하고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확인할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인보드에 무선 랜카드가 내장되어 있는지 확인
윈도우10 설정 – 장치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부분에 wireless 뭐라고 써있는 항목이 있으면 무선랜카드가 내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아니면 데스크탑 본체 뒤쪽에 단자들이 나와있는 부분에 금색의 원형 커넥터 두개가 있는지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내장형 무선 랜카드는 이렇게 생겼기 때문에 저 금색의 원형 연결단자가 바깥으로 돌출되어 보이게 됩니다.
1-1) 무선 랜카드가 내장되어 있다면 랜카드와 같이 동봉된 구성품인 와이파이 신호 수신기가 들어있을 텐데요. 그걸 저 원형 단자에 연결하고 와이파이 신호를 검색해서 잡아봅니다.
2) 무선 랜카드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PC인 경우, USB 타입 데스크탑용 외장형 무선 랜카드를 구매해서 꼽으시면 되겠습니다.
3) 집에 와이파이 공유기가 있는지 확인하기
데스크탑에서 와이파이 신호 수신하도록 세팅을 했는데, 애초에 받을 와이파이 신호 자체가 없다면 무용지물이겠죠?
🔺 집에 인터넷 회사에서 제공한 이런 와이파이 공유기가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게 있다면 무선랜카드를 구매하여 데스크탑에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USB 무선랜카드 가격은? 생각보다 싸다
외장형 무선 랜카드는 ipTIME 하고 티피링크가 제일 유명하더라고요. 속도가 가장빠른 프리미엄 제품이라기보단 이정도면 쓰는데 지장없고 가격 측면에서 가성비가 최고인 라인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쿠팡에서 가격과 별점, 후기들을 살펴본 뒤 티피링크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제가 구매시 최저가 가격은 15900원이었고요. 별점이 5점/5점 만점에 빛나는 매우높은 수준이네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후기가 좋은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 USB 외장형 무선공유기 라고 해서 받아봤는데 요렇게 손톱만하게 생긴 자그마한 물건입니다.
🔺 이렇게 데스크탑 본체의 USB포트에 꼽기만 하면 윈도우10에서 알아서 인식을 하고 와이파이 신호들을 수신합니다.
본문 맨 위에 보여드린 스크린샷처럼 윈도우10 우하단 메뉴에 지구모양 아이콘을 누르시면 연결 가능한 와이파이 신호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 데스크탑 본체 상부가 아니라 이렇게 후면의.단자에 연결하셔도 되고요. 인식만 되는 정상적인 포트라면 어디에도 꼽아도 됩니다.
다만 연결 위치에 따라 인터넷 속도에서 차이가 약간 있었는데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선랜카드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측정
와이파이 연결 후 속도는 어느정도 나오는지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fast.com
🔺 가장 유명하고 간편한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입니다. 38Mbps가 나오네요.
USB 무선랜카드 후면단자에 연결
🔺 데스크탑 본체의 상부가 아닌 후면단자에 연결한 경우입니다. 속도가 살짝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무선 신호이다보니 거리가 멀거나 벽이 있거나 직진경로 사이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는 신호 수신감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NIA
🔺 또다른 유명한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인 NIA인데요. 여기는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해야 측정할 수 있어서 조금 번거롭습니다.
저희집에 사용중인 인터넷 회사명과 회선이름을 선택하면 그에 맞춰서 측정해줍니다. 저희집에 무슨 상품을 쓰고 있는지도 몰랐는데, KT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까지 신규로 하면서 가입중인 상품을 찾았네요.
인터넷 베이직 500M 이라고 하면 최고속도가 500M이라는 것이라 별 의미가 없고 각 상품별로 최소 보장속도가 중요한데요. 이 상품의 경우는 100Mbps로 알고 있습니다.
랜선으로 유선인터넷 연결을 했다면 100이상의 어떤 수치가 나왔겠지만 거기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통해 분배해 오다보니 속도가 한단계 더 떨어지는 것이죠.
🔺 NIA에서 측정한 결과는 70Mbps가 나왔네요. 간단하게 무설치로 측정하는 fast.com 보다는 좀더 신뢰도가 높은 측정 사이트입니다.
KT 공식 홈페이지
다음으로 KT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속도 테스트를 해볼수가 있었는데요. 68Mbps로 앞서 NIA 결과와 유사하게 측정되었습니다.
모바일 연결시 와이파이 속도비교
그렇다면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연결속도는 얼마가 나올까요? 스마트폰에서 연결한 것과 데스크탑에 외장형 무선랜카드로 연결한 것 사이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별도 어플설치하기 귀찮아서 사이트에서 바로 측정가능한 fast.com 기준으로 비교하였습니다. 절대적 수치는 NIA와 차이가 있지만 서로간에 큰지 작은지 비교는 해볼 수 있으니까요.
모바일 LTE
먼저 제가 이용중인 KT엠모바일 알뜰 요금제의 LTE 망으로 연결한 상태입니다. 이때는 110Mbps가 나오네요.
모바일 와이파이
모바일에서 동일한 와이파이 신호를 잡았을 때의 속도입니다. 아까 처음에 데스크탑에 USB 무선랜카드 꼽고 측정한 것과 동일하게 나오네요.
즉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수신하는 것에 비해 USB 무선 랜카드도 속도저하 없이 동일하게 연결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 속도가 워낙 느린편이라 그런데 최대속도까지 올라가는 환경이라면 서로 차이가 나겠지만요.
저같은 경우는 고사양이 필요하지 않고 컴퓨터를 끽해야 웹서핑이나 블로그 글작성 용으로 사용하니까요. 동영상 시청도 유튜브 1080p 재생 렉없이 할 수 있을 정도니까 이정도면 쓰는데 전혀 문제없네요.
꼽기만 하면 바로되는 USB 무선랜카드 신세계입니다. 가격도 싸고 크기도 작아서 편리하고요. 인터넷 업체에서 새로운 방에 유선 연결작업 해주기전까지 유용하게 사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