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SALE WEEK 애플~24% ➔ X

e클린보험서비스 불량보험설계사 걸러내기

문제가 있었던 불량 보험설계사를 조회하는 e-클린 보험서비스 이용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최소한 가입하려는 담당자가 불량한 사람인지, 우수 인증을 받은 사람인지 정도는 확인해야 믿고 맡길수가 있겠죠?

보험 가입할 때 영업 직원이 제대로 된 사람인지, 가격만 비싼걸로 호구잡는건 아닌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반인이 약관과 상품설명을 빠삭하게 이해하고 따져보기도 쉽지 않은 노릇이죠.

보험설계사 평가방법

T전화에 스팸번호 등록되면 파악이 쉬운 것처럼, 보험설계사도 몇 가지 기준을 통해 계약을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불완전 판매율과 계약 유지율입니다.

1) 불완전판매란 계약 내용이나 위험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판매하는 것으로, 중요한 내용을 듣지 못했다는 사유로 구매자인 고객이 계약을 해지한 경우를 말합니다.

2) 보험계약 유지율은 가입 후 얼마나 오래 유지를 하고 있는지의 정도로, 해지를 안하고 계속 유지를 하고 있어야 계약이 만족스럽다는 반증이겠죠? 보통 1년 2년 유지가 되는지를 보는데 13회차, 25회차의 유지율을 따져봅니다.

e-클린보험서비스 이용방법

1.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e-클린 보험서비스로 접속합니다.

설계사 정보조회 바로가기>

보험 소비자 입장에서 정보조회, 모집종사자가 본인의 정보조회, 대리점이 소속설계사 조회하는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첫번째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보험소비자 메뉴를 누릅니다.

3. 조회하려는 설계사의 이름과 고유번호 14자리 숫자를 입력합니다.

고유번호는 앞부분 6자리는 연도와 월, 뒷부분 8자리는 개인 할당 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계사의 고유번호는 가입하는 보험 상품설명서, 보험계약의 청약서 또는 보험증권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제가 가입한 증권 문서를 아무리 뒤져봐도 없더라고요.

그럴 경우 어려워하지 마시고 직접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내 돈 나가는 중요한 계약인데 당당하게 물어볼 거 물어보고 요구할 거 요구하는게 맞습니다.

e-클린 보험서비스 조회화면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해서 보험설계사 한 분의 정보로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정보제공 미동의 알림

??? 아 이게 본인이 정보조회를 동의해야 볼 수 있는 것이군요. 그러면 실적이 안좋아서 가리고 싶은 사람은 동의 안해서 가려놓고 적당한 핑계를 댈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보여주고 싶은 사람만 보여주는 거라면 시스템이 유명무실해지는거 아닌지 의문입니다.

고유번호를 공개해 놓은 다른 분의 정보로 다시 한 번 해보겠습니다.

e-클린 보험서비스 설계사 정보조회 화면

이분은 조회가 되는군요. 조회결과의 정보는 모집인 정보 확인 용으로만 사용하고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시스템 소개해 드리는 목적이니 굳이 저 분의 정보는 공개할 필요는 없어서 가려놓았습니다.

조회를 해보시면 보험설계사의 기본 정보가 보이고요. 이름과 현재 소속된 회사, 그리고 이전 회사들의 경력이 나타납니다. 보험설계사가 아주 오래 한 회사에 근무하는 경우는 드물어요. 이전에 어디에서 일했는지 경력 참고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밑에는 제재 이력이나, 우수보험설계사 여부가 표시됩니다. 우수보험설계사는 올해 선정된 경우에만 나타나서 과거 인증 이력을 볼 수는 없습니다.

설계사 신뢰도 정보 화면

다음 버튼을 누르면 이제 중요한 정보가 나오는데, 위에 말씀드린 불완전 판매율과 보험계약 유지율입니다.

최근 3년간의 정보가 나오니 업계 평균 수준과 비교해서 우수한지 미달인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 보험업계 평균 수준

보험업계의 평균적인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완전판매율

종류생명보험손해보험
20230.070.02
20210.070.03
20200.090.03

보험계약유지율

종류생명보험손해보험
회차13회차25회차13회차25회차
202380.463.186.872.8
202287.769.287.573.6
202182.065.386.368.3

일반적으로 1년이 지나면 10프로 가까지 해지를 하고, 2년이 지나면 30프로 정도가 해지를 하는게 보통입니다. 처음에 잘 모르고 필요한가 싶어서 했다가 돈만 많이 나간다 싶어서 해지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전체 불입 금액을 따져보면 수천만원에 달하는데, 차 사실때는 몇 달동안 고민하고 알아보고 결정하잖아요? 그런데 이런 금융 상품에 돈을 투자할 때는 아무 생각없이 하는 경우가 많아요.

보험은 가입할 때 꼼꼼히 따져보고 알아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중간에 해지하면 환급금도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꼭 신중하게 고민하셔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e-클린보험서비스에서 업계 평균에 비해 해당 설계사의 신뢰도 수준을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조회하는게 보편화되면 보험설계사들이 보다 유지율 관리를 열심히 하겠죠? 시스템 문제가 있으면 억울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지만요.

우수 보험설계사 인증 조회

반대로 우수 인증 보험설계사 조회는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우수 인증을 받았다고 홍보하고 명함에도 엠블럼 같은게 박혀있고 그러면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0 0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