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10+ 사용중에 발생한 문제의 해결 방법이지만, 다른 기종들에도 동일하게 해당된다. 컴퓨터로 사진을 옮기고 싶어서 USB케이블로 PC에 연결을 했는데 USB 파일복사가 안뜰 때 해결하는 방법들이다.
USB 연결 안되는 문제 상황
갤럭시 스마트폰이 PC에 USB케이블로 정상 연결되었다면 알림창에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 갤럭시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고 상단 메뉴창을 드래그해서 내리면 이렇게 <안드로이드 시스템 USB로 파일전송> 이라는 메뉴가 보여야 한다. 이게 떠야 USB 케이블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모드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이게 안보이고 밑에 <설정 유선충전> 부분만 나와있을 때는 PC에 연결해서 사진을 옮기는 것이 안된다. 내컴퓨터로 들어가 봐도 핸드폰이 안보이고, 그냥 USB 연결된 채로 충전만 되는 상태이다. 왜일까?
여기서 구글 검색을 해보면 뭐 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둥 USB 연결 모드에 MTP 설정이 어쩌고 등등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윈도우10을 쓰는 경우라면 아마 거의 해당 안되는 얘기일것이다. 나도 그랬고 대부분의 내용들이 도움이 안되었다.
왜냐면 윈도우10에서는 알아서 드라이버를 잡기 때문에 USB케이블 연결했을때 인식이 안된다면 소프트웨어 상의 설정보다는 그냥 케이블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해결방법 1 : USB 케이블 확인
🔺 왼쪽이 원래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했었던 USB 케이블이고 오른쪽은 침대에 충전기로 쓰고 있던 USB 케이블이다. 이렇게 얼핏 봐서는 차이가 없는 듯 하다.
🔺 하지만 뒤집어보면 이렇게 오른쪽 USB케이블은 아무 표시가 없고, 왼쪽은 뭔가 기호가 그려져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게 정답이었다. PC연결해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케이블을 써야 데이터 전송이 된다!!
USB케이블이 애초에 충전 전용과 데이터전송 가능 (충전포함) 케이블이 따로 있다는걸 나도 이번에 처음 알았다. USB 케이블 연결단자 부분에 저렇게 기호가 그려져 있는 것이 데이터 전송 가능한 케이블이라는 표시이다.
🔺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는 USB 케이블의 구조는 이렇게 생겼다. 총 4개의 핀으로 구성되는데, 양쪽 가장자리의 1,4번은 전원의 + – 극성을 담당한다. 즉 저 두개가 충전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가운데 2,3번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단자이다.
🔺 USB 케이블을 뜯어보면 이렇게 총 4개의 와이어로 연결되어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2개는 충전, 2개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이런 케이블은 PC연결하는 USB 단자 부분에 데이터전송 기호가 그려져 있다.
🔺 그런데 충전전용 케이블을 뜯어보면 이렇게 양쪽의 충전+ – 극성부분만 연결되어있고 가운데 두개는 덩그러니 남아있다. 애초에 케이블 내부에 와이어가 2개만 들어있어서 충전부분만 연결을 시켜놓은 형태이다. 이걸로 PC에 연결하니 당연히 데이터 인식이 안될 수밖에
참고 : USB Data Cable vs Cable Charge-only
데이터전송 표식이 있는 USB케이블을 꼽고 스마트폰을 연결해 보겠다.
🔺이렇게 메뉴에 USB 파일전송 메뉴가 뜨고, 클릭하면 설정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기본적으로 파일전송이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 여기 설정이 이상해서 데이터전송 인식이 안된다던지 하는일은 드물다
🔺 정상적으로 USB 데이터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갤럭시S10+를 연결했더니 이렇게 내 컴퓨터에서 갤럭시가 장치로 뜬다. 저걸 눌러서 들어가면 안에 폴더들이 보이면서 컴퓨터 드라이브처럼 탐색기에서 파일 복사를 할 수 있다.
해결방법 2 : USB 포트 확인
+ 210916 댓글로 어떤분이 남겨주신 해결책 추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케이블을 써야 하는데, 그걸 올바른 포트에 꼽는것도 필요하다.
PC의 USB3.0 단자에 꼽아야 데이터 전송이 된다. 옛날 스마트폰들은 이전 버전의 구형 USB 단자에 꼽아도 되지만, 최신 기종들은 USB3.0에 연결해야 데이터 전송 기능을 지원한다.
우리집 데스크톱 본체도 구매한지 거의 10년이 되가는데, 확인해보니 어떤 포트는 안되고 어떤 포트는 됐다. 이렇게 USB 케이블 연결후 데이터 전송이 안되는 경우 PC의 USB 단자도 바꿔서 껴보거나 USB3.0을 지원하는지 체크가 필요하다.
이렇게 간단하게 스마트폰 PC연결시 데이터전송 인식안될 때의 해결방법을 살펴보았다. 윈도우10을 쓰고 있다면 이게 가장 가능성이 큰 해결책이리라 생각되지만, 그래도 혹시 정말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USB 케이블을 맞는걸 꼽았는데도 안된다면 아래 방법들도 참고해보시길 바란다.
해결방법 3 : 삼성 통합 USB드라이버 다운로드
USB 데이터 케이블을 맞게 사용했는데도 인식이 안된다면, 삼성전자 서비스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통합 USB 드라이버를 설치후에 다시 시도해본다.
해결방법 4 : 스마트폰 장치삭제 후 재설치
🔺 윈도우10 시작메뉴-설정(톱니바퀴)에서 장치 메뉴로 들어간 뒤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를 보면 기타 디바이스 항목에 갤럭시가 있다. 여기서 장치 제거를 눌러준다.
🔺 디바이스에서 갤럭시가 사라지거나 이렇게 알 수 없는 장치로 바뀌면, USB 케이블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해준다.
🔺 윈도우 10이면 이렇게 알아서 연결된 장치를 인식하고 드라이버를 지가 알아서 설치해서 사용을 준비한다. 위에서 윈도우 설정 문제일 가능성이 적다고 했던 이유이다. 예전에야 PC에서 일일이 설정해 주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왠만하면 알아서 다 자동인식 하는 시대이다.
🔺 다시 연결하고 윈도우10 오른쪽 하단 알림창 부분을 눌러보면 이렇게 갤럭시 S10+가 인식되어 있다. 그리고 아래에 삼성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장치 드라이버를 알아서 설치중인 것을 볼 수 있다. 혹시나 설치된 드라이버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이렇게 장치를 제거하고 재설치 하는 것으로 해결을 시도해 보면 되겠다.
해결방법 5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마지막으로 위 방법들이 모두 안되거나, PC에 사용중인 OS가 윈도우 10이 아닌 이전 버전인 경우는 삼성전자 서비스에 소개된 여러가지 예상원인들을 자가진단 해보면서 하나씩 확인해볼 수 있다.
✔️ PC연결시 Phone 폴더 안보일 때 조치방법 – 삼성전자 서비스
이렇게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 PC연결 인식이 안될 때 데이터 케이블 여부를 확인하는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