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를 확인할 때 유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여기에 다른 구글 서비스를 연동시켜서 한 곳에서 통합해서 확인할 수 있다.
사실 기능은 강력하지만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UI는 결코 편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메뉴 찾기도 힘들고, 마치 밤낮으로 이거 만지면서 활용하는 개발자들에게나 익숙한 그런 툴같은 느낌이랄까. 가끔보면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오히려 직관적이고 중요한 정보만 보기좋게 표시해주는거 같기도 하다.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연결
🔺 구글 애널리틱스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위와 같이 메뉴를 찾는다. 왼쪽 메뉴바 맨아래에 톱니바퀴모양 설정버튼을 누르고, 나오는 메뉴에서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해준다.
🔺 +새 애드센스 링크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준다.
🔺 구글 아이디로 애드센스를 가입했을테니 로그인된 상태에서 본인의 애드센스 코드가 자동으로 조회된다. 콘텐츠용 애드센스에 체크를 해준뒤 <계속>을 눌러준다.
🔺 선택한 애드센스 계정을 구글애널리틱스에 링크시키는 단계이다. 0개의 보기가 선택됨 부분을 누르면 본인의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항목이 나오는데, 거기에서 해당 블로그를 설정해놓은 이름을 골라준다. 나는 블로그 하나만 애널리틱스에 등록해놓아서 고를것도 없이 하나뿐이다.
이렇게 해주면 간단하게 애드센스 정보가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연동되어 표시된다.
🔺 그다음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하려면, 메뉴-행동-게시자-게시자페이지를 들어가면 된다. 그럼 여기에 설정한 기간동안 각 페이지별 얻은 수익이 나오게 된다. 일일이 다눌러보고 겨우찾았네, 애드센스라고 써놓으면 되지 메뉴이름을 왜 게시자라고 해놓은겨….
예전에는 포스팅 상단용, 본문 중간 반응형, 사이드바형 광고단위를 각각 생성하고 달아놓았었는데, 요즘에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구글애드센스를 설정한 뒤 하나의 광고단위만 입력해도 알아서 여러개씩 뜨는 방식이니까 어떤 광고단위가 돈을 많이 벌었는지 볼 필요도 없어졌다. 그냥 어떤 포스팅이 수익이 좋은지 정도만 여기서 보면 될듯하다.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결
🔺 다음으로는 서치콘솔 연결이다. 관리자 메뉴에서 블로그 부분에 애드센스 아래에 보면 <모든 제품>이라고 표시된 곳이 있다. 이걸 누르고 내리다가 서치 콘솔 연결하기 부분을 눌러준다.
(사족)
구글도 참 비슷한 서비스를 뭘 이렇게 여러개 만들어놨나 모르겠는데. (대기업이라 여러 팀에서 각자 자기 프로젝트 진행한 결과일까?) 암튼 구글 검색유입 키워드를 보려면 서치콘솔의 기능이 필요하다.
티스토리 관리자메뉴에서 유입경로를 보면 어떤 검색어로 사람들이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알 수 있는데, 언젠가부터 구글에서 들어온 유입로그의 검색키워드는 나오지 않는다. 웃긴건 구글 애널리틱스로 조회해도 구글 검색유입 키워드는 안나온다는 것이다. 서치콘솔에서만 나온다. =_=;;;
구글 검색어를 모르고 보려면 굳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쓸 이유도 없지. 네이버 애널리틱스로도 충분하다. 어차피 네이버 다음 검색유입 키워드는 나오니깐. 구글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을 연결해서 구글에서 유입된 검색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어야 의미가 있다.
🔺 아니면 관리메뉴에서 <속성 설정>을 들어간다. 밑으로 내리다보면 <Search Console 조정>이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렇게 눌러서 들어가줘도 된다. 같은 기능의 메뉴가 이렇게 여기저기 있다는 것도 메뉴 UI정리가 잘 안됐다고 봐야할지…
🔺 서치콘솔 설정화면이 나오면 <추가>를 눌러준다.
🔺 참고로 이걸 하려면 당연히 사전에 서치콘솔에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서치콘솔 등록이 되어있다면 이렇게 사이트 주소가 나오는데 선택한 후 아래쪽에 <Search Console에 사이트 추가>를 눌러주자.
🔺 등록이 되었다고 나오는게 아니라 서치콘솔로 이동한다고 나오고 실제로도 서치콘솔 사이트로 이동한다. 그런데 이게 등록이 완료된 것이다. 하다못해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계정정보가 연결되었습니다” 라고 확인 메세지라도 띄워줘야 정상 아닌가… 뜬금없이 서치콘솔 메인화면으로 이동하는게 끝이다.
🔺 잠시 기다리면 이렇게 서치콘솔 화면에서 애널리틱스 속성에 연결되어 있다고 나온다. 이게 보이고 애널리틱스에서도 서치콘솔 연동정보가 보이면 반영이 잘 된 것이다.
🔺 참고로 서치콘솔 신버전 베타에서는 이런 말이 나오지 않아서 연동이 되었는지 확인이 안된다.
🔺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동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구글 검색어 조회가 가능하다. 획득-서치콘솔-방문페이지 메뉴로 들어가서 페이지별 클릭율과 체류시간 등 상세정보를 볼 수도 있고, 획득-서치콘솔-검색어 메뉴로 들어가면 서치콘솔에서만 볼 수 있는 구글검색 유입키워드가 나온다.
연결 시점부터 들어오는 데이터를 받는거라 아직 뭐가 없는데, 애널리틱스에서 검색어 조회하면 구글유입 키워드만 나오는건지 아니면 다른 포털사이트 검색결과와 통합해서 검색어순위를 보여주는건지는 모르겠다. 어느정도 트래픽이 쌓이면 확인을 해봐야겠다.
이런것도 당연히 같이 합쳐져서 나오게 하고 각 포털사이트별로 인기 유입검색어는 무엇인지 따로 보여주면 좋을텐데… 그정도로 직관적인 화면을 제공할 것이라고는 일단 기대하진 않고있음. 서치콘솔에서는 구글것만 나오고 전체 트래픽 가면 구글검색어가 없는 결과가 나오고 이런 모양새가 아닐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