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패드4 구글 플레이스토어 설치와 모어로케일2 한글화 방법

샤오미 미패드는 성능이 꽤나 괜찮고 가성비 면에서는 탑급이라 할 수 있다. 예전에 미패드 4 사용할 때 한글화 하기 플레이스토어 설치하고 모어로케일2 설정했던 내용을 남겨본다. 지금은 샤오미패드6까지 나왔지만 유효한 방법이다.

샤오미 미패드4 개봉기

4 라고 써진 박스에 담겨있고 小米平板(xiǎomǐ píngbǎn)4라고 적혀있다. 핑반이 중국말로 평평한 보드, 즉 태블릿이라는 뜻이다. 한국어는 이런 고유명사를 잃어버리고 영어를 안쓰면 말이 안되는 지경에 이르렀넹 ㅠ

미패드4 구성품

꺼내면 이렇게 생겼다. 미패드4가 들어있고, 충전기와 USB C-type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다. 보호필름이 AR반사방지 사양이 기본으로 붙어서 나온다. 원래는 깨끗했는데 괜히 한번 잡아들어가지고 기포들어가서 저모양이 됐다. 뭐 어차피 보호필름과 케이스는 새로 구매를 했으니.

충전 어댑터

110V 플러그는 한국에서는 이제는 쓸일이 없고, USB 케이블로 220V 플러그 집에있는거 이용해서 사용하면 된다. 미패드4 LTE 버전이 아닌 WIFI 기종을 샀지만, USIM 꼽기위한 핀도 같이 들어있다. 메모리카드 추가할때 사용하라고. 이렇게 5초만에 보는 미패드4 개봉기 끝.

평점 리뷰

중국 전자기기 스펙/가격 소개사이트인 중관춘온라인의 댓글을 보기위해 들어갔는데 아직 평점과 리뷰가 많이 없다. 

그나마 있는 내용을 보니, 스냅드래곤 660달아놔서 비교적 양심은 있네, 왠만한 게임 다 되고 왕저롱야오(중국판 모바일 LOL) 라던가 치킨먹는데 (배틀그라운드) 문제는 없다, 해상도가 높지않고 미디어 기능은 보통이다 (하지만 영상과 음향이 내생각엔 아주 수준급임) 등등의 말이 있다.

미패드4 CPU 퀄컴

미패드4는 CPU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660 (2.2Ghz X4 , 1.8Ghz X4 옥타코어) 을 채용했고 이 부분이 가성비 갑으로 가장 이쁨받는 부분이다. 

다른 샤오미의 스마트폰도 스냅드래곤 660 장착한 것들이 1500위안 이상의 가격대로 출시되었는데 8인치 태블릿인 미패드4가 3GB+32GB버전이 1099위안(18만원), 4GB+64GB버전이 1499위안(24만5천원)의 착한 가격이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는 8인치 LCD액정이 탑재되어 있으며 1920X1200 해상도로 283PPI이다. 가성비를 중시해서 만들려면 부품가격이 비싼 액정을 OLED나 고해상도를 사용하긴 무리가 있었을 것이다. 이정도로 만족. 

미패드4 플레이스토어 설치방법

중국에서 업어온 미패드4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설치하고 모어로케일을 이용해 부분한글화를 진행했다. 

사실 플레이스토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기기라면 당연히 설치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모어로케일(Morelocale2)을 이용한 한글화는 꼭 필요한지 의문이다. 사용하는 위치 자체를 바꿔주는 기능이 아니고 (그건  VPN 일테지) 메뉴만 한글로 해주는거라, 젊은 사람들은 그냥 영어로 설정하고 써도 큰 무리가 없다. 

즉 모어로케일 한다고 해서 플레이스토어에 미국이나 중국, 일본 앱이 나오지 않고 한국 기준으로 보인다. 차라리 플레이스토어의 접속지역을 바꾸는 방법이 있다면 그게 더 유용할텐데.. 한국에서 들어가면 죄다 현질유도 쓰레기게임들 뿐이라 차라리 외국 앱스토어에서 인기어플을 받는게 나을수도.

미패드4 첫화면

일단 미패드4 처음켜고 들어가면 중국 앱스토어밖에 없으니,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설치해주어야 한다. 

MIUI10

△미패드4 태블릿에서 인터넷을 들어가서 en.miui.com으로 접속해준다. 인터넷 브라우저는 화면 우하단의 지구본모양 아이콘이다. (설마 이것부터 못찾는 사람은 없겠지…) 위 사이트에 접속했으면 포럼(FORUM)을 눌러준다.

구글 인스톨러 검색

△포럼에 들어갔으면 구글 인스톨러를 영어로 쳐서 검색해준다. Google Installer를 치고 나오는 검색결과 최상단의 MIUI Resources Team 말머리가 붙은 게시물을 눌러서 들어간다.

샤오미 계정 로그인

△그다음에 샤오미 계정 (Mi Account)을 만들어서 로그인해준다. 폰번호 인증받고 가입하면 된다. 회원가입을 한 이유는 이 게시물에 댓글을 달아야 구글 플레이스토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에 Thank you 라던지 아무말이나 써서 입력하면 이렇게 APK 파일 다운로드가 활성화된다. (무슨 게임 미션하는거 같네)

저 파일받고 실행해서 하나씩 설치해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관련된 어플들이 드디어 세팅되었다.

구글 앱들 권한주기

메뉴에서 권한 (Permissions) 들어가면 이렇게 설치된 구글앱들이 보이는데, Google Play Services , Google Play Store , Google Service Framework의 권한들을 다 허락해놓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간혹 어플 다운받다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플레이스토어 어플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그부분도 권한을 확인해주면 된다.

미밴드4 모어로케일2 한글화방법

모어로케일2 설치

미패드4에서 방금 설치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orelocale2를 검색해서 다운받고 설치한다.

권한 거절 화면

실행하면 이렇게 나라 리스트가 나오는데, 여기서 KOREA를 눌러서 메뉴를 한글화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보다시피 권한이 거절되었다며 되질 않는다.

pm 커맨드 진행

‘pm’ command를 통해 수동으로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고 하는데, 화면에 나오는 것과 같이 진행하면 된다. adb 명령어라는 것을 입력해서 조치하는 방법이다. 무슨 복잡한 프로그래밍 몰라도 보고 그대로만 따라하면 어렵지 않다.

① 먼저 미패드4 MIUI 개발자모드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세팅메뉴 – My Device – All Spaces로 들어가면 MIUI Version이 표시되어 있는데 그 부분을 연속해서 클릭해주다보면 화면 하단에 “You are now a developer!”라고 나온다.

② 세팅메뉴 – Additional Settings – Developer Options로 들어가서 Developer Option 하고 USB Debugging 항목 두개를 눌러서 사용함으로 바꿔준다.

③ xda개발자포럼에 올라온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되는데 210915 기준 링크가 소실된 상태다. 구글에서 ‘ platform-tools_r28.0.0-windows’ 를 검색해서 다운받도록 한다.

압축풀고 powershell 창 열기

④ 압축을 푼 뒤 폴더에서 우클릭하고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를 눌러준다. 위 이미지 참조

powershell에서 명령어 입력

⑤ 그럼 이런 파란색 창이 뜨는데 여기서 아까 모어로케일2 (Morelocale) 에서 하라고 한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adb shell pm grant jp.co.c_lis.ccl.morelocale android.permission.CHANGE_CONFIGURATION

맨 앞에 점을 안찍고 했더니 머라머라 나오면서 안되고, 점을 추가하고 했는데도 머라머라 나오면서 안된다. 점찍고 다시 한번 했더니 마지막부분과 같이 아무코멘트 없이 다시 커서가 출력된다. 이러면 성공이다.

USB 디버깅 체크

⑥ 이제 끝났다. 모어로케일을 다시 실행시키고 KOREA로 바꿔주면 USB Debugging 하겠냐고 묻는다.

한글화 한 모습

여기까지 하면 미패드4 정식은 아니지만 메뉴와 왠만한 부분은 한글화 모드로 사용이 가능해진다. 해보기만 하고 나는 다시 영어로 변경해서 사용을 했다. 내가 하고싶은거는 플레이 스토어 자체를 다른나라 접속처럼 보이게 하고싶은데 (타국의 플레이스토어로 접속) 이건 VPN만 쓴다고 되는것도 아니고 따로 방법을 알아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