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패드4 한글입력 구글키보드 (지보드) 설정, 샤오미 기본어플 삭제방법

미패드를 처음 세팅할 때 한글 입력이 되도록 키보드 어플을 깔아야 하는데, 가장 무난하고 편리한 구글 키보드를 추천한다. 기존에 구글의 한글 키보드 이름은 Google Korean Input 이었는데 이제는 Gboard – Google 키보드로 통합되었다.

지보드 입력화면

지보드 언어별 자판모습

🔺 구글키보드 지보드(Gboard)를 설치한 모습이다. 분홍색 테마를 적용하고 키 보더 (Key Border)를 설정하였다. 태블릿이라 화면이 넓으니까 키 보더를 설정해서 이렇게 노트북 느낌이 나도록 만들어보았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할때는 키 보더를 설정하지 않으면 그냥 깔끔하게 자판만 표시된다. 핸드폰으로는 그렇게 사용중이다.

단일 키보드 어플이 좋은 이유?

원래는 Google Pinyin으로 중국어+영어를 사용하고 한국어 키보드를 추가로 받아서 3가지 언어를 사용했었다. 이럴경우 언어 전환키를 (지구본모양) 누르면 다른 키보드가 나오면서 시간이 소요된다. 어플간 전환이기 때문에 하나의 키보드 어플을 내리고 다른 키보드 어플이 실행되는 것이다.

구글키보드 지보드를 쓰면 언어 전환시에 속도가 제로가 되는데 이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나처럼 한국어, 영어, 그리고 추가로 중국어나 다른 언어까지 여러 언어를 번갈아 사용하는 사람에게 완전 딱인 키보드이다. 언어전환키 (지구본 모양)를 누를때마다 바로바로 샥샥 바뀌는 키보드 덕에 입력속도가 매우 빨라졌다.

샤오미 기본키보드 삭제방법

구글키보드 지보드를 설치했으면 이거 하나만 남기고 다른걸 다 없애버려야 언어전환시 로딩없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샤오미 미패드4를보니 Google Pinyin Input을 기본 키보드로 장착해서 출시했다. 이 어플은 기본어플이기 때문에 루팅을 하지않는 이상 삭제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있다.

버츄얼 키보드 메뉴화면

① 샤오미 설정메뉴 > Additional Settings > Virtual Keyboard 로 들어간다.

예시는 영어메뉴 사용중인 화면이니 한국어나 다른 언어로 사용중이라면 위치를 보고 따라가면 된다.

키보드 관리화면

② Manage Keyboards 에서 Gboad를 제외한 기본어플을 비활성화한다.

미패드4 설정메뉴를 예시로 들었지만, 다른 샤오미 스마트폰이나 안드로이드기반 제품들도 같은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무슨 Baidu 키보드니 Sogou니 하는 중국어 입력기들이 깔려있다면 여기에서 설정해제하면 된다.

구글키보드 언어추가 방법

샤오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유저중에 한글화를 위해 모어로케일(moreLocale)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로 기기의 언어를 설정해놓은 경우 지보드가 해당 언어로 변환되어 자판을 지원한다.

영어메뉴 상태일 경우 영어가, 한글메뉴 상태일 경우 한국어 자판이 나오는데 언어를 변경하면 키보드가 없어져버려서 입력을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 그래서 미리 지보드 세팅에 들어가서 사용할 언어의 키보드를 정해놓는 것이 편하다.

지보드 설정메뉴 들어가는 방법

① Additional Settings > Input Methods – Gboard 메뉴로 들어간다.

지보드 언어 추가 변경 메뉴

 ② Languages 에 들어가서 언어를 추가하거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지보드 언어 추가 화면

🔺 화면이 넒은 태블릿에서는 한국어 2벌식 자판을 선택했고, 샤오미 스마트폰에서는 Single Vowel (단모음) 자판으로 사용중이다. 

Single Vowel 자판이 은근 편한게 넓어서 타이핑하기가 좋고, ㄸㄲㅆ같은 된소리(쌍자음)나 ㅑㅕㅛㅠ같은 이중모음은 자판을 더블클릭해서 입력하는 방식이라 매우 직관적이다.

개인적으로 이 구글키보드 Single Vowel 방식을 접한후 너무 마음에 들어서 계속 이것만 써오고 있다. 이제는 천지인이나 다른 방식이 뭔가 느리고 답답하다.

키보드는 이렇게 추가하면 되고 우상단 연필버튼을 누르면 삭제하거나 순서변경이 가능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부터 배열해놓으면 된다. 

지보드 설정 추가 팁

구글 키보드를 설정할 때 또 한가지 팁은 Preferences 메뉴로 들어가서 Number Row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면 자판위에 숫자키가 배열되어서 필요시 편하게 입력할 수 있다.

지구본 모양의 언어전환버튼이 없어서 바꾸는게 불편하다면 이역시 Preferences 메뉴로 들어가서 Show Language Switch Key 활성화를 시키도록 한다.

언어 자동교정 설정 해제 화면

마지막으로 핸드폰으로 글자입력하다가 빡치는 경우가 몇가지 있는데, 자동으로 맞춤법 교정이 되서 타자치다가 원치않는 단어가 되어버린다던지 사이트 같은데서 아이디 입력할때 멋대로 수정되는 경우이다. 그래서 키보드 설정에서 Text Correction 메뉴를 들어가서 이렇게 자동교정 항목을 비활성화해주면 좋다.

스마트폰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자판입력인데, 미패드4 설치하는김에 구글키보드 지보드 출시를 알게 되어서 스마트폰에도 덩달아 같이 바꿔놓았다. 한층 빨라지고 편해져서 좋네 역시 구글이다.

평점 0 / 5. 참여 : 0

첫번째 평가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