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사 출시당시인 2019년 5월 작성된 글이라 현재 기준에서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로사 출시 당시에 어땠는지 느끼는 용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4월 업데이트와 함께 출시된 브롤스타즈 신규캐릭 로사. 약 일주일 남짓 플레이해보고 후기 및 로사플레이 공략팁들을 올려본다.
브롤스타즈의 브롤러 등급은 전설(Legendary) 신화(Mythic) 영웅(Epic) 초희귀(Super Rare) 희귀(Rare) 일반으로 나뉜다. 일반은 시작할때 주어지는 쉘리와 트로피 진척도 보상으로 얻는 브롤러들이다.
신규 브롤러 로사는 희귀(Rare) 등급으로 출시되었다. 자동적으로 얻는 브롤러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등급인 셈인데, 따라서 특가로 19보석밖에 안하는 저렴한 가격에 나왔다.
브롤스타즈에서 브롤러 등급과 능력치가 비례하는건 아니다. 등급이 사실 왜 있는지 모르겠음. 전설이 확실히 좋긴 좋지만, 조합과 게임모드에 맞는 브롤러를 잘 고라서 사용하는게 훨씬 중요하다.
나는 브롤상자(일반상자) 백개 넘게 안열고 놔둔게 있어 상자를 까다보니 신규브롤러 로사가 떴다. 지난번에 진이랑 칼도 이렇게 얻었고. 신캐릭 나오기 전에는 상자 안까고 잠시 모아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자 신규브롤러 로사를 살펴볼까. 탱커라고 표시되어 있는 브롤러답게 강력한 방어력으로 적진으로 침투하여 헤집어놓는데 특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로사의 레벨별 체력과 공격력. (출처 나무위키) 체력은 브롤스타즈 현재 25개의 브롤러 중 4위에 해당한다. 즉 상당히 준수한 체력을 보유하고 있고, 공격력은 엘프리모와 동일하다. 펀치를 슉슉 세번 뻗어서 때리는 모션까지 비슷하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사의 능력치를 대표적인 근접탱커 브롤러인 엘프리모와 비교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로사
↓엘프리모
로사와 엘프리모의 공격력은 기본적으로 같다. 로사는 480*3, 엘프리모는 360*4로 한방당 데미지가 로사가 많지만 로사는 3회타격, 엘프리모는 4회타격으로 1회 공격시의 총데미지가 같다.
다만 공격각도와 사정거리가 로사가 훨씬 유리한데, 직선 방향으로만 공격하는 엘프리모에 비해 로사는 135도 부채꼴 모양으로 공격을 펼친다. 사정거리도 엘프리모 3타일에 비해 로사 3.66타일로 길어서 전체 맞는 면적이 훨씬 넓다.
이 때문에 초보자도 운용하기가 쉽고, 대충 들이대면서 평타날리면 쉽게 적을 때리고 궁게이지를 충전할 수가 있다. 로사가 사기라고 불리우는 첫번째 이유이다.
실제로 로사를 획득하면 저렙으로 솔로쇼다운만 돌려도 트로피 300이상까지 순식간에 올라간다. 까마귀, 레온, 콜트 뭐든간에 로사의 공격거리 감을 못잡고 덤비는 유저들이 많아서 쉽게 썰어먹을 수가 있다.
로사의 공격범위에서 하얀색 표시된 부분에 적군이 들어오면 맞는 것인데, 로사의 경우 훈련장에서 테스트해보면 3줄의 적을 동시에 타격할 수 있다.
엘프리모의 경우는 로사와 동일한 위치에 흰색 공격범위를 놓고 타격시 뒤쪽의 타겟이 맞지가 않는다. (엘프리모도 아래쪽으로 살짝 이동하면 3줄 동시타격은 된다)
이런 미묘한 차이가 실전에서 1:1로 붙을때 승패를 가로짓는 열쇠가 된다. 체력은 브롤스타즈에서 가장 든든한 엘프리모이지만 로사와 붙었을 경우 이 공격범위의 차이 때문에 쪽도 못쓰고 말리는 경우가 종종 나온다.
로사가 자신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상대하면, 엘프리모, 불, 쉘리, 레온 특별히 무서운 천적이랄게 없이 누구에게나 들이댈 수 있는 만능탱커이다.
로사가 사기캐릭으로 불리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궁극기이다. 6초간 80퍼센트 데미지감소의 효과가 있는 이 궁극기 때문에 게임 밸런스가 무너질 정도여서 출시 얼마후 바로 너프되었다. 현재는 4초간 70퍼센트의 데미지감소 효과를 갖는다.
참고로 대릴의 스타파워 효과가 이와 유사한데, 돌진 궁극기 사용시 3.5초간 40퍼센트의 데미지감소를 시켜주는 보호막 생성이다. 로사는 그냥 궁극기만으로 너프후에도 4초간 70퍼센트 데미지감소이니 여전히 압도적인 탱킹능력이라 할 수 있다.
또 위 움짤처럼 궁극기 시전중에 평타 3방을 적중시키기만 하면 다시 궁게이지가 차게 된다. 즉, 적군에 붙어서 난타전을 펼치면 무한궁을 쓸 수가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젬그랩, 브롤볼, 시즈팩토리 할거없이 로사의 독보적 사기스킬로 쉽게 승리를 따내는 작전이 만연하게 되었고, 반대로 로사를 얼마나 잘 견제하느냐가 승패의 관건이 되었다.
그결과. 로사 출시되고 다음날 20랭크 트로피 528점을 달성했다 ㅎㅎㅎㅎ 400점까진 솔로쇼다운으로 양민학살해서 올리고, 그 위로는 다른 로사랑도 많이 싸워야 하고 티밍이 판치기 때문에 변수가 많아서 어렵다.
팀을 짜서 하기도 귀찮아서 시즈팩토리 랜덤큐로만 돌렸는데 손쉽게 20랭크를 달성했다.
로사 세계랭킹 904등 ㅎㅎㅎ
한국랭킹 89등
세계랭킹 1000등이내와 한국랭킹 100등이내가 되면 순위표에 뜨나보다. 엘프리모와 불쉘리의 근접탱커 자리를 대체하면서 대릴 궁극기를 상회하는 특수공격을 가지고 있는 사기캐릭 로사. 더 너프되기 전에 얼릉얼릉 꿀빠는게 좋겠다 ^^
마지막으로 로사 시즈팩토리 랜덤큐 플레이 영상을 하나 올리며 마친다. 브롤스타즈 게임모드별로 로사 플레이에 대한 공략은 별도 포스팅으로 작성해 봐야겠다. (=우려먹기)
보면 뭐 대단히 잘한것도 없고 일반적인 수준인데, (가끔 부족하다 싶은 플레이도 보이고) 로사대 로사 싸움에서 궁만 타이밍맞춰서 잘 써주고 이긴뒤 중앙 지역을 점거하면 손쉽게 볼트를 모으고 승리로 이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