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쓰는 개인용 PC라면 굳이 부팅시 로그인 암호나, 화면보호기 잠금설정을 해놓을 이유가 없다. 괜히 절전모드로 들어가고 암호쳐서 로그인하느라 귀찮기만 할 뿐이다. 윈도우10에서 부팅시 로그인암호 입력화면을 없애고, 화면보호기 잠금설정과 절전모드 해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부팅시 로그인암호 없애기
🔺 윈도우10 작업표시줄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 <netplwiz> 를 검색해준다. 검색해서 항목이 나온다면 실행해주면 된다.
🔺 간혹 검색창에 입력해도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윈도우키+R 또는 윈도우메뉴 버튼에 우클릭후 실행(R)을 눌러서 위와 같이 실행창을 띄워준 후 <netplwiz>를 직접 타이핑해서 실행해준다.
🔺 그러면 사용자계정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음 부분을 체크해제 해준다.
🔺 체크해제를 위해선 로그인 암호입력이 필요하다. 등록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대한 암호를 2회 입력해주고 나면 자동로그인 처리가 되어서 다음부터 부팅시 로그인암호 입력화면이 나타나지 않는다.
화면보호기 자동전환 해제
🔺 윈도우10 설정화면에서 개인설정으로 들어간다.
🔺 개인설정-잠금화면-화면보호기 설정을 차례로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온다. 화면보호기 설정메뉴의 모습은 윈도우7과 윈도우10이 같다.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화면 표시를 체크해제하고, 화면보호기도 없음으로 해놓으면 자동으로 전환되어 귀찮아지는 일이 없다.
절전모드 로그인 설정
🔺 윈도우10 설정 – 시스템 – 전원 및 절전 메뉴로 들어가면 화면 절전모드와 배터리 성능 옵션을 조절할 수 있다.
노트북에서라면 절전모드를 적절히 활용해야겠지만, 데스크톱을 쓰는 경우에는 절전모드 하기 귀찮을 수 있다. 위와 같이 화면꺼짐과 절전모드로 돌입하는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한 전원옵션은 관련설정 – 추가전원설정 메뉴를 눌러준다.
🔺 중간중간 상세메뉴를 열다보면 이렇게 윈도우 이전 버전의 스타일이 남아있는 메뉴들이 있다. 앞으로 이러한 부분까지 윈도우10에서 다 업그레이드 시킬 건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여기 전원옵션에서 배터리 지속시간을 위해 전원 성능을 조절할 수 있다. 데스크톱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고성능으로 지정
🔺 위와 같이 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절전모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화면꺼짐에서 돌아올 때 로그인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개인용 PC나 노트북에서는 번거로운 절차이니 해제해준다.
윈도우10 설정 – 계정 – 로그인옵션 메뉴로 들어가면 언제 다시 로그인해야합니까? 라는 이상한 번역의 질문이 있는데 여기에 선택지가 절전모드에서 돌아올때로 되어있을 것이다. 이 부분을 안함으로 바꿔주면 절전모드를 사용하더라도 화면꺼짐상태에서 돌아올 때 로그인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바로 켜진다.
로그인 필요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면 애초에 비밀번호 설정이 없어서 그런 것이니, 위쪽에 여러가지 비밀번호 방식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추가를 해주면 아래쪽에 로그인 필요 부분이 생성된다. 그럼 거기에서 절전모드에서 돌아올 때가 아니라 안함으로 바꿔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