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개설하고 애드센스 광고 곧바로 띄우기

애드센스로 수익형 블로그 할 때 많이들 질문하는 부분이 있다. 티스토리에 2차주소 입히는 것과, 하위 도메인 설정에 관한 부분이다.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들부터 먼저 간랸하게 정리한 뒤, 하위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무한개설방법 알아본다.

하위 도메인 개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면 처음에 tali.tistory.com 형태로 생성이 된다. 이것은 tistory.com 이라는 도메인에서 하위 도메인 하나를 할당받아서 우리가 블로그를 만든 것이다. 네이버도 naver.com의 하위 도메인인 blog.naver.com으로 만들어서 한다.

여기에 개인이 구입한 도메인을 🔖2차 주소로 씌우면 tali.kr 형태의 나만의 주소로 접속하게 된다. 이렇게 만든 2차도메인 상태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장점이 있다. 이후에 a.tali.kr 또는 b.tali.kr 형태로 하위 도메인을 생성했을 때 별도로 애드센스 승인절차 없이 곧바로 광고 송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하위 도메인은 어디에나 씌울 수 있다. 또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서 a.tali.kr로 씌워도 되고 구글 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를 b.tali.kr 하위도메인 형태로 개설해도 된다. 그러면 그 블로그들도 시작부터 애드고시 없이 광고가 송출되는 것이다.

요즘 블로그 해보겠다고 뛰어드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신규로 승인받는게 정말 어려운데, 기존 승인도메인이 있다면 이렇게 하위로 연결해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워드프레스 신규 개설

자 이제 워드프레스를 하위 도메인으로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클라우드웨이즈

🔺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생성된 서버에 Add Application 을 눌러서 새로운 워드프레스를 하나 셋업한다.

서버선택

🔺 기존에 만들어 놓은 서버를 선택하고

신규 어플레이케이션 생성

🔺 워드프레스 최신버전을 고르고 App 이름과 프로젝트를 지정하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 신규 워드프레스가 생성된다.

이건 한번 워드프레스를 개설했던 이력이 있는 기준으로 짧게 설명한 것이고, 워드프레스를 처음 개설하는 단계라면 아래 글을 보고 찬찬히 따라하도록 한다. 전혀 어렵지 않다.

✅ 클웨 워드프레스 개설 30분컷

어플리케이션 생성중 화면

🔺 약간 기다리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생성이 된다.

Public IP

🔺 Application Management > Access Details에 들어가 보면 Public IP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게 내 워드프레스 서버의 IP 주소이다. 여기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고 사람들에게 이 주소로 와서 내 블로그를 보세요 라고 알리는 원리이다. 이 IP 주소를 복사해놓도록 한다.

가비아 하위도메인 DNS 설정방법

이제 하위 도메인 주소를 만들 단계이다.

하위 도메인을 만드는 것은 누워서 떡 먹기 만큼이나 쉽다. 먼저 호스팅 업체의 DNS 관리 메뉴로 들어간다. 여기서는 🔖가비아 기준으로 설명을 하지만 어디나 원리는 똑같아서 내용은 같다.

레코드 추가

🔺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도메인의 DNS 관리로 들어간 뒤, 레코드 추가를 누른다. 다음과 같이 내용을 입력한다.

타입호스트
A하위도메인주소서버IP

예를 들어 지금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tali.kr 이라는 2차 도메인 주소를 적용하였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여기에 sub.tali.kr 이라는 하위 도메인을 새로 만들어서 그걸 워드프레스로 생성하고 싶다면, 호스트 부분에 sub 라고 쓰고 값 부분에 위에 클라우드 웨이즈에 Public IP 주소 부분을 입력하면 된다.

가비아를 비롯한 특정 도메인 업체에서는 값 부분 마지막에 점(.)을 찍어야 입력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오류 메세지가 나오면 점을 찍고 다시 해보면 된다.

이렇게 레코드 추가만 하면 하위 도메인 생성이 완료되었다. 참 쉽죠? DNS 설정시 CNAME, A레코드 이런게 무슨 의미인지 궁금하다면 🔖이곳을 참고하도록 한다.

보안 SSL 설정

다시 클라우드 웨이즈로 돌아온다.

도메인 추가

🔺 Application Management > Domain Management에 들어가서 도메인 업체에서 만든 하위 도메인 주소를 입력한다. 등록한 뒤 오른쪽 점 세개를 눌러서 PRIMARY로 바꿔준다.

보안 SSL 설정

🔺 그리고 SSL Management 메뉴에서 Domain 추가에 방금 등록한 하위도메인 주소를 넣고 SAVE CHANGES를 누른다. 정상 입력이 되면 오른쪽에 AUTO RENEWAL 메뉴가 뜰 것이다. Enable로 자동갱신 설정이 되어있으면 끝이다.

이제 잠시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하위도메인 주소로 접속한 화면

🔺 그러면 이렇게 보안 SSL 등록이 완료되고 (클라우드 웨이즈는 SSL 인증서 발급에 별도 비용 없이 무료이다) https://sub.tali.kr 과 같은 하위도메인 주소 형태로 워드프레스가 접속이 된다.

이제 여기에 글을 쓰면 곧바로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