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다닐때는 키즈노트로 올려줘서 어플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바로 내려받았는데, 유치원에 가고나니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서 우클릭이 막혀있다. 동영상 다운로드도 안되서 크롬 개발자 도구까지 동원해서 다운을 받아야 한다.
먼저 유치원 카페에 받으려는 자료가 있는 페이지로 들어간다.
🔺 크롬 > 우상단 점세개 > 도구 더보기 > 개발자 도구를 눌러준다. 단축키 [F12]를 누르면 한번에 열린다. 우측에 영어로 복잡해보이는 화면이 뜬다. 여기에서 동영상 소스를 찾아서 다운받을 것이다.
🔺 우측에 새로 생긴 개발자도구에서 메뉴에 Network > Fetch/XHR 을 순서대로 눌러준다. 눌러도 화면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데, 페이지를 새로 한번 로딩을 해야 한다.
🔺 카페 글에서 제목 우측을 보면 URL 복사가 있는데, 이걸 누른 뒤 클립보드에 복사된 페이지 주소를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붙여넣기 (Ctrl+V) 해서 엔터를 쳐준다.
🔺 페이지가 다시 새로고침 되면 로딩과 동시에 개발자 도구 부분에 여러가지 복잡한 문구들이 주르륵 생길 것이다. 여기에서 이런 형태로 된 것들이 바로 동영상을 가리키는 부분이다.
영어 대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이름이 있고 중간에 ?key= 형태로 들어가있다. 유치원 카페글에서 동영상이 몇 개 첨부되어 있는지 보면 이 개수랑 일치할 것이다.
여기에서 받고자 하는 순서의 동영상 부분을 클릭한다.
🔺 클릭하면 우측에 복잡한 소스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videos 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누르면 화살표가 ▶에서 ▼로 바뀌면서 내용이 펼쳐진다.
list에 보면 0, 1, 2와 같이 숫자들이 있는데 한가지 동영상에서 해상도에 따라 여러 버전을 나타내는 것이다. 각각 눌러본 뒤 해상도가 가장 높은 부분을 고르면 된다.
위 예시 이미지의 경우 1번 부분에 720P 고해상도 버전으로 지정되어 있다.
해상도를 확인하고 아래에 source 부분의 url 주소를 복사한다. 세번 연달아 클릭하면 전체가 선택되는데, 그걸 주소창에 붙여넣은 뒤 앞 뒤 따옴표만 삭제하고 엔터를 쳐준다.
🔺 그러면 크롬 화면에 이렇게 동영상 재생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우클릭을 해서 ‘동영상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다. 그러면 컴퓨터의 다운로드 폴더로 받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