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어플로 영상 시청할 때 자동 재생과 관련된 몇 가지 팁들을 소개한다. 설정하기 어렵지 않으면서 매우 유용한 것들이라 알아두면 쓸모가 많다.
오늘 소개할 팁들은 1. 시청 완료 후 추천영상 자동재생 2. 한 곡 계속 반복하기 3. 취침시 시간 예약 방법이다.
자동재생
유튜브 영상은 하나의 시청이 끝나면 몇 초 후 다음 동영상 재생이라고 표시되면서 구글신의 알고리즘에 의 추천 영상이 자동으로 이어진다.
이게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는 필요한 기능인데, 직접 고른것만 보고싶은 사람에게는 매번 취소를 눌러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다. 자동재생을 켜고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 유튜브 어플에서 우측 상단의 프로필 이미지 아이콘 > 설정 메뉴 > 자동재생 > 휴대전화/태블릿 부분을 체크하면 자동재생이 켜진다. 자동 추천영상 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부분을 꺼주면 된다.
보다 쉽게 설정하는 방법도 있는데,
🔺 이렇게 플레이어에서 화면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위쪽에 자동재생 설정하는 버튼이 있다. 아마 이 기능을 사람들이 자주 바꾸길 원하다보니 이렇게 가장 잘 보이는 자리에 배치한 것이 아닌가 싶다.
위에 말한 설정 메뉴까지 들어갈 필요 없이 이렇게 플레이어 상에서 동영상을 보다가 바로 켜고 꺼줘도 된다.
데스크톱 PC에서 유튜브를 시청하는 경우에는 영상에 마우스를 올리면 하단 메뉴바에 자동재생 on/off 버튼이 나타난다.
한곡 반복
가끔 너무너무 마음에 드는 노래를 찾았을 때 계속해서 듣고싶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예를 들어 김윤아의 Going Home 이라고 하면 ‘Going Home 한시간 반복’ 과 같이 검색해서 누군가 만들어놓은 한곡반복 영상을 듣곤 했었다.
이제는 유튜브 자체에 리플레이 기능이 생겨서 한시간 반복 영상을 찾을 필요도, 만들 이유도 없어졌다.
🔺 유튜브 어플에서 영상을 재생하는 중에 화면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 중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하단에 설정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동영상 연속 재생’ 부분의 사용 여부를 선택해주면 된다.
아이콘만 봐도 예전 MP3 플레이어에서 쓰던 1곡 반복 그림이라 직관적으로 이해가 될 것이다.
만약 동영상을 여러개 모아놓은 재생목록 (플레이리스트 또는 플리) 형태를 시청 중이라면, 전체 반복재생 또는 셔플 (랜덤) 재생을 선택해서 순차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참고로 이 한곡반복 기능은 유튜브 어플에서 톱니바퀴를 눌러야 메뉴가 보이고, PC에서 인터넷으로 유튜브를 보는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다.
취침 예약
잘 때 음악을 켜놓고 자고 싶은데 그러면 몇 시간이고 계속 추천영상 이어지면서 나올까봐, 배터리 방전되어서 알람 못 듣고 늦잠 잘까봐 걱정될 때가 있다. 그럴때는 일정 시간후에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 우상단 프로필 아이콘 > 설정 > 일반 > 시청중단 시간 알림을 사용함으로 바꿔주면 시간/분 지정을 할 수 있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유튜브 영상 재생이 중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