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주로 사용하는 밈 용어인 GOAT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본다. 문자 그대로 읽으면 알다시피 염소라는 의미이지만 이 말의 유래는 레전드와 같이 역사상 최고를 지칭하는 의미이다. 최근에는 변질되어 각종 드립에 사용되기도 한다.
GOAT 뜻
GOAT가 밈 용어로 사용될 때는 The Greatest Of All Time이라는 뜻이다. 어떤 분야에서 역사상 최고의 업적을 달성한 사람을 가리킬 때 쓰는 말이다.
주로 스포츠에서 많이 사용해왔는데, 농구에서는 마이클 조던이 있고 축구에서는 펠레였다가 최근 메시가 새로운 올타임 레전드로 등극하였다.
유래 무하마드 알리
지금은 각 분야에서 두루 쓰이지만 이 말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복싱이 시초이다. 무하마드 알리에게 종종 Greatest Of All Time 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녔는데, 그도 그럴것이 복싱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과 업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무하마드 알리는 1942년생인데 12세에 복서를 시작해서 1960년에 라이트 헤비급 금메달을 딴다. 이때까지 아마추어 전적만 해도 180승이다. 그 후 헤비급 프로로 전향해서 역사에 길이남을 업적을 이어갔다.
21년간 선수 생활을 했는데, 데뷔 후 34연승을 달리기도 하였고 3차례 챔피언 등극과 19차례 타이틀 방어전을 승리하는 유례없는 기록을 남겼다.
🔺 브라이언 런던과의 매치에서 보여준 12펀치 콤비네이션은 이게 현실인지 만화 속 북두백렬권인지 헷갈리게 만들 정도이다.
🔺 주먹만 빠른게 아니라 동체시력과 회피 무빙 또한 인간의 수준을 벗어난 몸놀림을 보여준다.
이 밖에도 주옥같은 명경기가 많은데 복싱 역사상 최고로 위대한 매치로 손꼽히는 조지 포먼과의 경기는 여러분이 직접 찾아보는 재미를 위해 남겨놓는다. 복싱의 복 자도 모르는 나같은 사람이 봐도 전율을 느낄 정도로 흥미롭다.
후에 2000년이 되어서 LL Cool J라는 래퍼가 Greatest Of All Time 이 말을 G.O.A.T.로 줄여서 부르며 곡으로 발표했는데, 그러면서 GOAT라는 약자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때문에 힙합 노래 가사에서 자주 등장하기도 한다.
해축갤 밈과 드립
국내에서는 많은 밈 유행어가 그렇듯 이 말도 디시인사이드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해외축구 갤러리가 그 시초이다. 한 때 세계 최고의 축구선수가 누구냐를 놓고 축구 팬들 사이에 메시다, 아니다 호날두다 갑론을박이 치열했던 적이 있었다.
그러면서 해축갤에서 이 GOAT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사용 예시는 역사상 최고, GOAT 이런 식으로 짤막하게 강조하듯이 쓰는 것이 유행이었다. 메시와 호날두에 대한 우열을 가리는 이 논쟁을 메호대전이라 부르기도 한다.
처음엔 잘했다고 최고의 의미로 사용하다가 점점 상대 응원 선수가 못하면 조롱하고 해축갤의 상대 팬까지 싸잡아 비방하는 목적으로 고생했습니다 JOAT 같은 변형이 등장하였다. 말 그대로 우리말의 비속어로 변질시켜서 말하는 표현이다.
호날두는 노쇼 논란으로 날강두 신세가 되었다가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의 12번 선수를 자처하며 희대의 웃음거리로 전락하게 된다. 반면 월드컵 우승까지 이룬 메시는 진정한 축구계의 GOAT로 자리매김 하면서 긴 논쟁은 끝나게 되었다.
메시의 기록은 너무도 휘황찬란해서 다 적지못할 정도인데, 축구 역사상 모든 종류의 축구 대회에서 전부 우승컵을 손에 쥔 선수라는 말로 대변할 수 있다.
이 밈용어는 해축갤에서 사용되다가 GOAT에서 띄어쓰기를 한 칸 해서 GOA T라고 쓰는 드립도 출현했는데, 말 그대로 고아 티 낸다는 뜻이다. 역시 상대를 비방하거나 특히 호날두를 조롱할 때 쓰인다. 인도의 고아 주에 호날두 동상이 건립되었는데 거기에서 따온 드립 아이디어이기도 하다.
서구권에서도 염소 이미지를 넣어서 이렇게 밈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온라인에서 자주 쓰이지만 현재는 그 뜻이 약간 변질되가고 있는 밈용어 GOAT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