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내채널에 업로드하고 게시 완료된 동영상의 언어를 수정하는 방법이다. 한국어로 올리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이걸 궁금해할 사람이 있을진 모르겠다. 나는 채널 기본 설정을 중국어로 바꾸고 이미 한국어로 올라간 영상의 언어 설정도 변경하였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따라하면 된다. 채널의 기본 언어를 지정하는 게 아니라, 개별 동영상에 이미 적용된 언어를 다른 것으로 변경하려는 것이다.
동영상 언어 수정메뉴 위치

🔺 채널에서 맞춤설정을 눌러 유튜브 스튜디오로 들어간다.

🔺 콘텐츠를 보면 업로드한 내 동영상들이 나오는데 수정하고 싶은 영상에 커서를 대고 세부정보 아이콘을 클릭한다.
🔺 각 개별 동영상의 세부사항을 여기에서 지정해줄 수 있는데, 언어는 찾아도 보이지가 않는다. 밑으로 내리면 자세히 보기 버튼이 있다. 이걸 누르면 추가 옵션들이 보여진다.
🔺 여기에서 유튜브 개별 동영상의 언어를 설정할 수 있다.
두 가지가 있는데 동영상 속에서 하는 말에 어느나라 말인지를 지정해주는 것과, 제목 및 설명을 출력할 기본값을 지정해주는 것이다.
영상 속 내용은 영어인데 자체자막을 입혀놓고 한국사람 보라고 올리는 거라면 첫번째는 영어, 두번째는 한국어로 지정하면 된다.
제목, 설명언어 안바뀔 때
🔺 그런데 둘 다 중국어로 하고 저장을 해보니 제목 및 설명이 바뀌지 않고 다시 한국어로 강제로 돌아온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등록된 자막이 한국어밖에 없는데 다른 언어를 지정하니 불러올 것이 없어서 그렇다.
아래에 다른 언어를 관리하려면 자막으로 이동하세요 라는 부분에 자막 단어를 클릭하거나, 왼쪽 메뉴에서 자막 항목을 눌러 들어간다.
🔺 자막 관리 메뉴에서 언어 추가를 누르고 등록하려는 언어를 고른다. 내 경우에는 중국어를 기본으로 하려고 했으니 중국어 간체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자막’은 기입하지 않더라도 제목 및 설명 부분에는 중국어를 써주었다.
🔺 이렇게 하고 다시 해보니 제대로 지정이 되는 모습이다.
동영상 언어 : 영상속에서 나오는 소리가 어느나라 말인지
제목 및 설명 언어 : 영상이 노출될 때 기본으로 표시할 텍스트를 어느나라 말로 보여줄 것인지
이 개념을 알고 수정하면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