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OTP dnLd13 해결방법 (에러코드 모음)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 용으로 발급한 실물 OTP를 사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를 마주하게 된다. dnLd13 이라는 표시와 함께 동작하지 않는 현상인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과 기타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들에 대해 정리해 본다.

새마을금고 이용시 발급받은 실물 OTP로 다른 금융기관과 증권사 이용할 때도 통용해서 사용 중이었다. 제작 업체는 미래테크놀러지 라는 회사인데 알고보니 여기가 가장 많이 발급되는 곳이지만 배터리 수명도 짧고 고장도 잦다는 평이 있다. 정보를 보려고 했는데 회사 홈페이지조차 안들어가진다.

dnLd13 에러코드

먼저 대표적인 오류인 dnLd13 코드는 사용 불능이라는 의미이다. 뒤의 숫자보다 앞에 영어 부분인 dnLd가 뜨면 일단 이 불량에 해당한다고 보면 된다.

관리가 잘못되어서 온습도에 의해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던지, 물이나 정전기 침투로 데미지를 받은 경우이다.

표면상으로는 그런 이유이지만 OTP 제품을 제대로 만든건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내가 어디 이상한 곳에 둔 적도 없고 거의 쓰지도 않고 고이 모셔놨는데도 이 오류가 뜬 걸 보면 말이다.

그냥 제품 수명이 극히 짧은 내구도 창렬하게 만들어 놓고 엄청나게 많은 교체 비용을 꿀꺽하고있는 걸수도.

OTP 에러난 화면

아무튼 이 dnLd13 에러코드가 보이면 OTP는 못쓴다고 보면 된다. OTP가 먹통이라 인터넷 뱅킹시 보안인증에서 막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하는 것 밖에는 없다.

OTP를 재발급하려면 신분증도 지참해서 은행을 가야하고, 재발급 수수료도 내야한다. 1년 이내 고장이라면 무료로 바꿔주지만 1년 경과 후부터는 비용을 받는다. 은행마다 다른데 보통 2000원, 5000원, 10000원 등 제각각이다.

기타 에러코드들

그 밖에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들과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일반형 OTP

  • 6자리 숫자 중 일부만 보임 : 액정 손상된 현상으로 교체 필요
  • 숫자가 멈추어 있고 안바뀜 : 화면에 충격이 가해져서 액정 디스플레이가 맛이 감, 교체 필요
  • 시간 보정 문구 : 이체 시 어플에 시간보정 문구가 나온다면 OTP와 세팅된 시간값이 어긋났다는 뜻이다. 거래 은행에 연락해서 교정을 요청하면 된다.

OTP의 작동원리를 보면 토큰과 어플에서 각각 동일한 프로그램 로직에 의해 같은 시간에 동일한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이를 대조하는 방식인데, 그 비밀번호 생성의 seed 값을 시간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시간이 서로 어긋나 버리면 각각 다른 비밀번호를 내놓을 수 있다. 시간을 일치시켜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시리얼 넘버 확인 방법 : 일련번호 확인이 필요한데 오래되서 지워졌을 수 있다. 미래테크놀로지 기준으로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Sn-ㅁㅁㅁ , 한번 더 누르면 ㅁㅁㅁㅁㅁㅁ 이렇게 나온다. 처음 3개의 숫자와 두번째 6개의 숫자를 합친 9자리 숫자가 제품의 일련번호이다.
  • End 문구 : 배터리 잔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이다. 은행 방문하여 기기를 교체해야 한다. 참고로 OTP 생성기는 배터리를 갈아낄 수 있도록 탈부착이 불가능한 구조로 생겨먹었다. 보안을 위해서 기계를 분해하면 사전에 입력한 일회용 비번 생성 알고리즘 로직이 리셋되어 못쓴다고 한다.
  • CL 또는 CP + 숫자 문구 : 버튼을 연속으로 너무 많이 눌러서 나오는 문구이다.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한번만 제대로 눌러서 사용하면 된다.

보안형 OTP

화면이 안나오는 경우 : 카드형 OTP의 경우 버튼부를 살짝 구부려서 다시 시도해 본다.

t-Loc 문구 : 비밀번호 5회 불일치로 잠긴 상태이다. 기능 > 숫자 4 > 기존 비밀번호를 입력해 풀어준다. 비밀번호를 모른다면 은행 방문하는 수 밖에 없다.

CLOSED 문구 : 보안형 OTP 기기에서 비번 10회 틀렸을 때 나오는 문구이다. 이렇게 되면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

Lo-bat 문구 : 보이는 바와 같이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이다. 은행에 방문하여 교체가 필요하다.

비밀번호 변경 : 전원 버튼 > 암호 > 기능 > 숫자 1 > 변경하려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뀐다. (연속, 동일숫자 입력 불가)

스마트 OTP

  • ‘스마트 OTP 카드를 스마트폰에서 떼지 말고, 접촉을 유지하여 주십시오’ 문구 : 너무 빨리 떼어서 생긴 에러이다. 카드 접촉후 3초 이상 접촉을 유지해야 한다. 안된다면 스마트폰 케이스를 빼고 시도하거나 접촉하는 위치를 상중하로 바꿔가며 다시 시도해본다.
  • 잠김 해제번호 제대로 입력했는데 오류라면 스마트폰 시간이 정확한지 확인 (시간이 안맞으면 에러가 발생한다)
  • 일회용 PIN 불일치 : 금융기관에 맞게 제대로 입력했는지 확인한다. 문제 없다면 스마트폰 시간이 정확한지 확인해 본다.
  • 비밀번호 10회 틀리면 스마트 OTP는 사용 불능이 되고 폐기해야 한다. 은행 방문해서 재발급 받는 수 밖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