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에 구입했던 데스크톱 컴퓨터가 느려지기도 했고, 언제 멈출지 몰라서 새로 바꾸었다. 그때와 마찬가지로 100만원 초반대의 비교적 고사양 게이밍 조립PC로 선택했다. (윈도우 미포함, 주변기기 제외 본체만 가격)
사기전에 컴퓨터 부품들에 대해 알아보고 구매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공부도 좀 했다.
그렇게 해서 낸 견적은 이거다.
CPU
인텔 13세대는 2022년 10월부터 출시된 시리즈이다. 오버클럭해서 쓸 거 아니면 뒤에 K 붙은거로 갈 필요 없고 F면 된다. F는 내장 그래픽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외장 그래픽 카드 구입이 필수이다. 즉 게이밍용 조립컴퓨터 고려한다면 CPU 인텔 F + 외장 그래픽카드 구매하면 된다.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점수나, 아니면 조립PC 업체에서 견적으로 제시해놓은 상품 리스트를 참고해 본다. 여기에 그래픽 카드 뭐 달면 게임 어느거 무슨옵션까지 돌릴 수 있는지 다 나와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면,
- 지포스 GT1030 : 롤 최상옵, 오버워치 중간옵
- AMD RX580 : 롤 최상옵, 오버워치 최상옵, 배그 중간옵
- 지포스 RTX2060 : 롤 풀옵, 배그 최상옵
- 지포스 RTX3060 : 디아2 레저렉션 풀옵, 콜오브듀티 최상옵, 레드데드리뎀션2 풀옵, 배그 풀옵
이정도이다. 지포스 3060 정도 투자한다면 왠만한 게임은 모두 상위옵으로 구동시킬 수 있다. 정말 하고 싶은 특정한 고사양 게임이 있다면 거기에 맞춰서 그래픽 카드를 구매해야 할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지포스 2060 3060 정도면 왠만한건 다 된다고 보면 된다.
이 둘 간에도 가격 차이가 두배가 나니 그래픽 카드를 실제로 할 게임에 맞춰서 사는것이 조립컴퓨터 견적을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메모리
어차피 CPU랑 그래픽 카드에 이정도 돈을 쓰는 견적이라면 메모리는 뭐 만원 이만원 아끼는게 무의미하다. 그냥 삼성 DDR4로 8GB 아니면 16GB 하면 되는데, 앞으로 오래 쓸 걸 생각하면 지금은 16기가 정도 맞춰놓는게 좋겠다.
SSD
하드 디스크는 따로 달 필요 없이 SSD만 있으면 충분하다. 요즘에는 NVMe M.2 사양이 대세인 듯 하여 이걸로 결정
메인보드
M.2 SSD 지원하고 위에서 고른 CPU와 그래픽 카드등을 장착하는데 호환성 문제가 없는걸로 선택하면 된다. 어차피 유명한 브랜드 몇 개 없다. ASRock 으로 선택
사실 대략적으로 부품 수준을 짜보다가 최종 결정은 조립PC 업체에서 판매하는 프리셋 구성을 보고 선택했다. 알아서 가성비랑 호환성 고려해서 잘나가는 놈들로다가 묶어 놓았을테니.
아니면 인벤 추천견적 같은걸 참고해서 사도 좋다. 게임 사이트이다 보니 게이밍용 조립컴퓨터로 단계별/가격별 사양 구성을 미리 해놓았다. 10년 전에 살 때도 인벤 추천 견적 참고해서 샀는데, 요즘에는 아예 직접 판매하기도 하나보다.
다나와에서 견적을 입력하고 조회하면 이렇게 업체별로 가격이 뜬다. 여기에서 후기랑 평가점수 참고해서 마음에 드는 곳에 주문을 넣으면 된다.
10년전에 살 때는 이렇게 다나와에서 주문했는데, 이번에는 그냥 쿠팡에서 샀다. 몇만원 비싸긴 한데 바로 다음날 배송해주니 빨라서 속시원하다. 디아블로4 게임같은거 4일 먼저 시작하는데 5만원 돈 더내고 패키지로 팔기도 하는데 뭐…
쿠팡 파트너스랑 적립금 생각하면 한 4~5만원 정도 더주고 사는 셈인듯. 천천히 알아보고 최저가로 구매하고 싶다면 다나와, 제트배송으로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쿠팡쪽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