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아이콘 X표시 없애는 방법 원드라이브 연결해제

윈도우11 파일과 폴더명 앞에 X표시가 뜨는 경우 보셨을텐데요. 신경 거슬리는 이 상태표시 없애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원드라이브 폴더

윈도우11 처음 설치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등록 하셨다면 원드라이브가 자동으로 켜져있을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설정이 되어있으면 바탕화면과 문서, 사진 폴더도 원드라이브 폴더의 하위로 생성이 됩니다. 이것 때문에라도 불편해서 못쓰겠더라고요.

저는 작업중인 파일과 폴더들을 바탕화면에 놓고 사용하다가 끝나면 지우는데요. 원드라이브 하위로 바탕화면이 들어가 있으니 여기에 놓는 모든 파일이 전부 클라우드 동기화 대상이 됩니다.

원드라이브 아이콘

이렇게 바탕화면에 놓아둔 폴더들 앞에 구름 모양으로 클라우드 동기화 대상이라는 표시가 붙어 있습니다.

문지는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용량이 5기가 뿐이라, 금새 가득 찹니다. 그 다음부터는 탐색기에서 상태 X라는 표시가 붙게 되어서 매우 거슬리죠.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연동을 해제해서 없애는 방법입니다.

동기화 오류 메세지

파일 탐색기를 하나 여시고 오른쪽 상단에 구름모양 아이콘에 X가 붙어서 오류라고 떠있는 부분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용량 부족으로 동기화 오류라는 내용이 보이는데, 톱니바퀴를 눌러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원드라이브 연결해제

원드라이브 설정메뉴가 나오면 이 PC 연결 해제를 누르면 클라우드 자동 동기화가 끊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11 폴더나 파일에 상태 X표시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구매가격

원드리이브를 유료 용량구매로 이용하려면 100기가에 월 2900원, 1테라에 월 8900원입니다.

정말 저장공간 필요해서 원드라이브 이용을 하신다면 폴더별로 동기화 설정 관리를 잘 해주어서 로컬과 온라인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분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