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입력 언어를 추가한 뒤 단축키로 변환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한글과 영어는 기본적으로 한/영 키를 통해 토글이 가능한데요. 중국어 같은 제2외국어를 추가로 입력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윈도우10에서 언어 설정을 변경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따라해주세요.
윈도우10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메뉴로 들어가줍니다.
이렇게 보이실텐데요.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표시 언어 : 윈도우 기본 시스템 언어를 어떤 것으로 할지 선택, 윈도우 상의 파일 탐색기와 각종 설정 메뉴들의 표시 언어를 의미
- 기본 설정 언어 : 키보드로 타이핑해서 입력할 때의 언어를 의미, 맨 위에 있는것이 대표 언어이며 이것에 맞추어 앱과 웹사이트 출력 언어가 표시됨
중국어 입력기를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지 않고 윈도우10 설정에서 자체적으로 가능합니다.
위 언어 설정 메뉴에서 <+ 언어 추가>를 눌러 주시고요. 중국어 간체를 골라서 언어팩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기본설정 언어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드래그 해서 한국어 밑으로 내려 놓으면 기본적으로는 한국어로 보여지면서 필요할 때만 중국어 간체를 입력할 수 있는 상태로 세팅됩니다.
추가 언어팩을 다운로드 한 뒤, 윈도우10에서 Alt + Shift 키를 누르면 이렇게 화면 우측 중간쯤에 입력언어전환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중국어로 변환한 뒤 병음 (pinyin)을 입력하면 한자 고르는 중국어 입력기가 나타납니다. 이 단축키는 키 시퀀스로 추가되어 있는 단축키이고, 기본적으로 언어전환은 윈도우키+스페이스바를 눌러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어 상태에서는 한/영 키를 통해 곧바로 영어 입력으로 전환되는데, 중국어 입력상태로 놓으면 한/영키를 통해 바뀌지가 않아서 직접 클릭을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10에서 입력 언어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반대로 언어전환 단축키를 쓰기 싫으신 분은 아래 글을 보고 설정을 해제하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