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변경시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해서 옮기기

카카오톡은 한 계정당 하나의 기기에서만 접속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기에서 접속할 경우 기존 기기의 데이터가 동기화되지 않고 새로운 상태로 리셋되는데요. 휴대폰 변경시 대화내용 백업해서 옮기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 변경시 카카오톡 백업 복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 기계에서 카카오톡 백업 
  2. 새 기계에서 계정 인증
  3. 비밀번호 입력후 백업된 내용 복구

어렵지 않고 순서도 간단하니 아래를 보시고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메뉴

🔺 카카오톡 하단 메뉴 > 점세개 아이콘 > 우상단 톱니바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대화 백업 메뉴

🔺 설정에서 채팅 항목 선택

대화 백업 메뉴

🔺 채팅 > 대화 백업 선택

톡서랍 플러스 가격

🔺 대화/미디어 백업 선택시 톡서랍 플러스 이용고객만 가능합니다. (…)

사진 동영상까지 모두 저장해서 옮기고 싶으시다면 월구독 요금제 2200원을 내고 백업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번만 돈 내고 옮긴다고 끝이 아니고 계속 월정액 구독을 해주어야 카카오톡 내에 보관이 됩니다. 톡서랍 플러스가 없으면 미디어 자료들은 만료기간 후 사라집니다.

대화백업 진행

🔺 백업하기를 누르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바로 새 기기에서 복구를 할 것이니 잊어먹지 않게 간단한 비밀번호로 입력해줍니다.

대화백업 진행

🔺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대화 백업이 진행됩니다.

대화백업 완료

🔺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아 카카오톡 대화 백업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무려 333개의 채팅방 대화내용이 백업되었네요.

이제 새로운 기계에 옮길 차례입니다.

신규 기기 로그인

🔺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최초 등록이라면 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 후 휴대전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오고 ARS 인증번호 입력을 해야 합니다.

대화 내용 복원

🔺 이 계정에서 대화 백업한 이력이 있는것을 감지하고 복구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대화 복원하기를 눌러주세요.

대화 내용 복원

🔺 방금 전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대화 내용 복원

🔺 복원도 금방 끝나고 완료되면 카카오톡 시작하기를 눌러서 채팅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점은 실제로 해보니 개별 채팅방은 전체 대화내용 기록을 모두 이전하지만, 오픈채팅 단톡방의 경우는 데이터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그거까지 가져오면 너무 많아지기 때문일까요?

백업>복구 진행을 해도 오픈채팅방은 로그인한 순간부터만 메세지 내용이 조회됩니다. 모든 대화방 목록은 그대로 가져오지만 핀으로 상단고정한 것들은 풀려있으니 그런 세팅은 다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휴대폰 변경했을 때 이전 기기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고 새로운 기기에 옮겨와서 복구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