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에 서이추 (서로 이웃 추가) 많이 하실텐데요. 가끔가다 서이추를 맺어놓고 나중에 슬쩍 혼자만 해제하는 얌체족들이 있습니다. 저만 그사람을 일방적으로 이웃추가 한 것처럼 되죠. 이런 사람들 찾아서 삭제하는 방법 말씀딀게요.
네이버 블로그 이웃은 서로간에 추가 여부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나만 상대를 추가한 경우
- 상대만 나를 추가한 경우
- 나와 상대가 서로 이웃 추가한 경우 (서이추)
- 나와 상대가 서로 각각 추가해서 서로이웃이 아닌 경우
이 중에서 처음에는 서이추를 신청해서 3번이 되었는데, 상대방이 나를 삭제하면 나만 상대를 추가한 1번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같이 이웃 늘리자고 품앗이 처럼 서이추를 했는데 이렇게 일방적으로 삭제하면 저는 득이 없고 상대방만 마치 일방적 이웃이 많은 것같은 효과를 누리게 되죠. 얌체같은 꼼수입니다.
서이추를 했다가 서이추만 해제하고 서로 이웃 관계만 남기는 4번일 수도 있는데요. 보통 저런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는 않습니다. 직접 확인해보시면, 내가 추가한 이웃에는 남아있는데 나를 추가한 이웃 목록에서는 사라져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찾아서 같이 삭제해주는 방법 알아볼게요.
① 블로그 관리 > 기본설정 > 열린이웃 > 이웃·그룹 관리로 들어갑니다.
여기 보시면 분명히 저는 이웃 맺을 때 항상 서이추로만 서로 맺어왔는데, 일부는 저 혼자 이웃을 맺고 있는 것같은 블로그들이 보입니다.
이 블로그 들을 ‘나를 추가한 이웃’ 으로 들어가서 찾아보면 없습니다. 상대방이 서이추도 끊고 저에게 맺은 이웃도 삭제한 것이죠.
연을 끊었으니 이쪽에서도 지워 드려야겠죠? 체크 표시를 한다음에 삭제를 하시면 되는데요. 일일이 찾기가 힘드니 한번에 정리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따라해주세요.
② 이웃 > 회색 하트 이웃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서이추가 아닌 나만 상대를 추가한 이웃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③ 전체 체크 > 삭제 > 이웃과 서로이웃을 모두 삭제를 해줍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상대가 나를 끊어서 나만 일방적으로 이웃맺고 남아있는 블로그들을 한방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요, 만약 다른 사람이 나를 일방적으로 이웃을 맺었는데 같이 서이추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나를 추가한 이웃 메뉴로 들어가보시면,
이렇게 서이추가 아닌데 회색 하트로 이웃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서이추를 맺지 않고 일방적으로 저를 이웃신청했다는 의미입니다.
위에 필터 메뉴에서 ‘상대만 나를 추가한 사람’을 골라주면 이런 블로그들만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버튼을 눌러서 전체를 서이추 신청하거나 아니면 그냥 이웃을 일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서이추 끊은사람 찾아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웃 목록 보여주는 위젯 커넥트에서 내가 추가한 이웃을 비공개로 하고 싶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