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브라우저에서 익스플로러로 변경하는 방법

공식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버전 11까지 나오다가 2022년 6월 15일에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2023년 2월 14일 이후에는 액세스도 금지가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explorer 모드로 접속이 필요할 때 엣지에서 설정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엣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으로 여는 작업을 종종 하신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나중에 또 안되시거나 생각이 안나실때 바로 열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종료 안내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이렇게 하단에 ‘Internet Explorer 11은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Microsoft 권장 브라우저인 더 빠르고 안전한 microsoft Edge로 전환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익스프롤러가 엣지에 병합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올 때 계속하기를 눌러버리면 그 다음부터 아예 익스플로러를 실행해도 나오지도 않고 곧바로 엣지가 뜨게 됩니다.

이것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엣지 브라우저 우상단의 점 세개 버튼 – 설정 – 기본 브라우저 메뉴로 들어가시거나 알려드리는 명령어를 주소창에 넣고 엔터를 쳐주세요.

edge://settings/defaultbrowser

엣지 설정 호환성 메뉴

기본 브라우저 지정 밑에 Internet Explorer 호환성 설정항목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바꿔줍니다.

①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여 Microsoft Edge에서 사이트를 열어 보세요. >> 안함으로 설정합니다.

익스플로러 실행해도 엣지가 열리도록 통합한다는 의미입니다. 엣지를 켤거면 엣지를 눌러서 실행하면 되므로 굳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익스플로러 써야되는 경우에만 불편해지죠.

일단 이 설정을 안함으로 해주신 뒤, 직접 익스플로러를 실행해서 원하는 사이트에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엣지를 쓰다가 호환이 안되는 특정 페이지만 구 익스플로러 모드로 불러오길 원하신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해주세요.

② Internet Explorer 모드 (IE) 에서 사이트를 다시 로드하도록 허용 >> 허용으로 설정합니다.

기본 브라우저에서 먼저 이걸 설정해 놓습니다.

다만 회사 PC같이 기관의 중앙 네트워크에서 관리하는 경우 이 옵션이 표시되지만 회색으로 비활성화 상태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가 정책을 허용으로 해놓아야만 이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IE 다시 로드 버튼

③ 브라우저 디스플레이 – Internet Explorer 모드 (IE 모드) 버튼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방금 전 단계에서 IE모드에서 다시 로드할 수 있도록 허용을 해놓지 않으면 여기 버튼이 비활성화 상태로 클릭이 되지 않습니다. 2번을 먼저 하고 오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IE 다시 로드 버튼 활성화 모습

그러면 웹서핑 중에 주소창 옆에 이렇게 e 모양의 아이콘이 새로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만 일시적으로 IE 모드로 다시 불러오게 됩니다. 직접 IE를 실행해서 들어오는 것보다 훨씬 간편해집니다.

기본 브라우저를 아직 익스플로러로 그대로 놓고 쓰고 싶으신 분은,

제어판 설정 기본앱 브라우저 설정

④ 윈도우10 설정 – 앱 – 기본앱 – 웹 브라우저를 누르시고 Internet Explorer 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IE는 이제 지원이 끝난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보안 문제 등으로 계속 사용하는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엣지로 사용하시다가 필요한 경우에만 특정 페이지를 IE모드에서 다시 로드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엣지에 이 호환모드 기능을 2029년까지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전까지는 구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구축된 사이트들이 대부분 갱신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IE 열었을 때 강제로 엣지 실행되는 현상 해결방법과 엣지에서 IE모드로 다시 불러오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