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어드민 셀러스 파트너스 차이점, 입점방법과 수수료

최근 스마트 스토어처럼 파이프 라인 늘리는 데 관심들 많으시죠. 요즘 가장 트렌디한 여성의류 플랫폼인 에이블리 어드민 입점방법 말씀드리겠습니다. 셀러스와 파트너스 두 가지 제도가 있는데요. 차이점은 무엇인지, 수수료와 정산 살펴볼게요.

에이블리 어드민

에이블리 어드민에 대해 찾아보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에이블리가 어떤 플랫폼인지는 대강 아실 텐데요. 초창기에는 셀럽이 디자인한 옷을 만들어서 팔아주는 곳으로 유명해졌고요.

현재는 어드민 제도 (셀러스, 파트너스, 라이프) 운영으로 개개인이 입점 업체가 되어 동대문 사입의류를 판매할 수 있는 거대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어린 학생들도 손쉽게 개인 스토어를 내서 의류를 판매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에이블리 측에서 마케팅과 맞춤 노출 기능을 제공해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 전체 입점 마켓 중 98%에서 매출 발생 : 아마존 AWS를 이용한 개인화된 맞춤 추천
  • 앱 전 영역에서 노출비용 0원이며 기본 노출을 보장, 핫딜 기획전 신청후 무료로 진행가능 (유료광고 기능은 있음)
  • 외부 SNS 맞춤 광고도 무료로 제공

다음으로 어드민 제도 중 셀러스와 파트너스의 차이점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셀러스와 파트너스 비교 요약>

셀러스파트너스
판매자 역할상품 사입
촬영/업로드
주문건 사입
포장 및 검수
배송
CS
재고 관리
교환 및 반품
상품사입
촬영/업로드
판매상품여성 의류
패션 잡화
액세서리
동대문 사입
가능한 의류
(잡화 액세서리 불가)
수수료플랫폼 3.3%
결제 3.96%
vat 별도
매출의 90%
제외후 정산
원천징수 3.3%
사업자사업자등록
통신판매신고
사업자등록
불필요
장점판매 수수료 0%배송, CS
신경안씀
단점가격 정찰제
(배송비 부담)
판매가 자동설정

* 기존에 셀러스 입점시 부담하던 서버&서비스 통합 이용료 월 49000원이 면제되고 플랫폼 수수료 3%로 변경되었습니다. 소규모 입점 셀러에게는 환영할 일이고, 매출이 엄청난 사장님들은 타격을 받을 개편입니다.

에이블리 판매상품들

셀러스

모든 판매과정을 직접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에이블리라는 플랫폼을 통해 물건을 판매만 하고 직접 배송과 CS 까지 담당해야 합니다.

에이블리는 가격 정찰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자사몰을 가지고 있는 입점업체라면 양쪽의 판매가를 동일하게 책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에이블리는 무료배송이기 때문에 상품 가격에 배송비가 들어가게 되죠. 자사몰에 상품가격 10000원 배송비 25000원이었으면, 에이블리에서는 상품가격 10000원에 무료배송으로 보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차라리 자사몰에서도 배송비 포함한 상품가격으로 변경하시는게 낫겠습니다.

이런저런 수수료 비용이 있지만 오픈마켓의 평균 수수료가 15%인 것을 감안하면 에이블리에서 떼가는 돈은 훨씬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입점업체의 이익을 극대화해주는 상생 전략도 에이블리 성공의 비결 중 하나가 아닌가합니다.

파트너스

가장 좋은 부분은 상품 등록만 해놓고 주문이 발생하면 그 후의 과정은 모두 에이블리 측에서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나 온라인 쇼핑몰 운영할 때 가장 손이 많이 가고 짜증나는 부분이 CS 인데요. 배송과 CS를 신경 안쓰고 상품 골라서 올리는 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파트너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상품가격은 임의로 할 수 없고 에이블리 측에서 사입 가격의 대략 1.7배 정도로 책정을 합니다. 그리고 이때도 무료배송인데 배송비도 에이블리 측에서 부담을 하고요.

파트너스로 물건을 팔면 약 10%만 가져가게 되는 것인데요. 이게 작아보일 수 있지만 은근히 메리트가 큽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는 3%를 주고 있고요.

또 손이 많이 가는 사입, 배송, CS 같은 작업을 모두 에이블리 측에서 하고 순전히 상품 선택과 등록만으로 순이익을 가져가는 구조니까 요령만 있다면 충분히 할만한 방식입니다. 온전히 판매에 시간을 쏟기 어려운 학생이나 부업의 경우에도 하기 좋고요.

에이블리 입점신청 방법

  • 만 15세 이상 
  • 사업자 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간이과세자 제외) → 입점승인후 어드민 가입시 업로드
  • 파트너스 입점시에는 위 서류 불필요
  • 자사몰이 없을 시 최소 3개 상품에 각 3가지 코디, 총 9장의 사진 필요 (판매상품 업로드한 사이트 있을시 제출 불필요)
  • 거래처 사진 이용금지, 직접찍은 사진만 유효함

에이블리 입점심사는 SNS 유무나 팔로워 수는 무관하며 상품 촬영컷의 분위기만으로 심사합니다. 에이블리 마켓을 살펴보고 어울리는 분위기의 의류와 상품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에이블리 어드민 입점신청서 작성 바로가기

자주묻는 질문

Q) 셀러스와 파트너스 전환이 가능한가요?

A) 입점형태의 전환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퇴점 후 재입점 신청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셀러스와 파트너스 각각의 심사기준에 따라 다시 확인이 필요하며, 기준 미달 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점형태 전환 심사는 영업일 기준 7~14일 정도 소요됩니다.

패션의류 플랫폼 에이블리 어드민 입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와 초보 사장님 꿀팁들은 셀러스퀘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에이블리 어드민 셀러스퀘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