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기수법 2가지와 해결방법

요즘에 온라인으로 구매 많이 하시죠. 저도 코로나 이후로는 어쩌다 장보러 갈 때나 직접 입어보고 옷 살 때 외에는 거의 90%는 인터넷에서 주문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이 네이버 아니면 쿠팡 많이들 쓰실 텐데요. 최근 스마트 스토어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사기수법 주의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사기에 혹하는 이유

모든 사기가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이런 금융사기와 심리학에 관심이 많아서 예전부터 찾아봤는데요. 사기 피해자의 공통점은 순간적인 욕심에 판단력이 흐려졌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자신이 비참해지기에 사실을 인정하는 시점이 늦어져서 더 큰 피해를 부릅니다.

이것을 반대로 하면 잠깐의 실수로 사기꾼의 계략에 넘어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세상에 공짜는 없다. 너무 싸거나 좋아보이는 혜택이라면 그 이유에 대해 의심하라.
  • 사기꾼의 수법에 걸려든 것 같으면 빠르게 인정하고 빠져나올 해결방안을 찾아라.

사기꾼은 일단 먹음직스러운 미끼를 던져놓고 누군가 걸리도록 기다립니다. 크게 두 가지로 유혹하는데요. 하나는 저렴한 가격, 또 하나는 사은품 입니다. 아래 가격비교 이미지를 보시죠.

아이폰 최저가 가격비교

아이폰 14 프로 1TB를 검색했는데 왼쪽은 네이버 쇼핑 가격이고 오른쪽은 쿠팡 검색결과입니다. 네이버 제일 위에 나오는 가격은 227만원, 쿠팡은 230만원이죠. 네이버 검색결과를 눌러보면 그 중에 227만원 최저가가 쿠팡 가격입니다. 227만원짜리는 골드 색상인데요, 쿠팡에서도 같은 색상을 찾아보시면 똑같이 227만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왠만하면 고가의 전자제품은 판매처마다 가격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네이버 검색결과 밑에 보면 182만원이 있죠 이건 뭘까요? 심지어 쿠팡에 230만원인 스페이스 블랙과 같은 색상인데도요.

들어가 보면 구매 후기가 하나도 없고 상품 소개에는 특가할인이라 재고 확인이 필요하니 먼저 카톡으로 연락달라고 ID를 남겨놓았습니다. 저 판매처가 사기꾼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모르죠 안사봤으니. 하지만 여긴 뭔데 이렇게 쌀까? 생각이 든다면 일단 최소한의 의심을 해보시라는 겁니다. 

스마트스토어 사기 수법

저렴한 가격, 그리고 사은품으로 피해자를 유인한다고 말씀드렸죠. 이 사기꾼들이 떡밥을 물은 고객님의 돈을 어떤 방식으로 갈취하는지 보겠습니다.

유형1 : 현금유도

먼저 저렴한 가격인 경우 대부분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미 올려놓은 가격이 싸서 눈에 띄니까 들어온 건데 여기서 더 할인을 해준다는 거에요.

계좌이체로 하시면 5%를 더 깎아 준다던지, 아니면 이상한 사이트를 안내해서 거기에 가입하고 10% 할인쿠폰을 받으라고 합니다. 그 자신의 사이트에서 쿠폰받고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이 유형의 경우 특징이 낮이고 밤이고 연락을 잘 받는다는 겁니다. 보통 정상적인 판매자라면 고객응대 시간이 오후 6시 정도까지 운영하는데, 사기꾼들은 아무때나 연락을 해도 친절하게 답변해줍니다. 한분 한분이 소중한 고객님이니까요.

유형2 : 오배송 가장

이게 더 신박한 케이스인데요. 사은품을 준다고 홍보해 놓고 사은품만 보내는 수법입니다.

잉? 무슨 말이냐고요?

  • A제품 구매시 B를 사은품으로 준다고 홍보함
  • 구매를 누르고 결제하면 배송이 칼같이 시작됨 쿠팡 로켓배송 수준
  • 막상 받아보면 B사은품만 덜렁 도착함 (보통 5천원이나 만원짜리 백화점 상품권을 사용)
  • 이게 뭐냐고 따지면 고객센터 안받거나 아니면 착오가 있었다고 함
  • 시간이 지나는 사이 자동 구매확정이 되어버리는 것을 노림!!

사기수법 두번째 유형의 핵심은 시간끌면서 자동으로 구매확정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사은품만 보내면서 실제로 본제품 보낸것과 같은 송장번호로 발송하기 때문에 배송완료가 되고 더 시간끌면 구매확정으로 넘어갑니다.

이게 뭐냐고 취소하겠다고 하는 사람에게는 반품 처리를 해줍니다. 그중에 오배송이라는 변명을 믿고 본제품 배송을 마냥 기다리는 고객을 노리는 것이죠. 구매 확정이 되어버리면 골치아파집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중개하는 네이버 측에서는 구매확정이 되었으니 정상적으로 물건을 받고 거래가 이루어졌다고 판단하고 개입을 안합니다. 이러면 꼼짝없이 사기 피해를 당해버린 것이고 소보원이나 사이버 수사대로 가야하는, 일이 커진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방법들을 말씀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사기 예방법

1. 상품평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혹할 정도로 좋은 가격인데 상품평이 하나도 없다? 뭔가 이상하죠? 의심하는 버릇을 들입니다. 운영한지 이틀밖에 안되었다던지 그런 스토어는 가급적 피합니다. 이미 검증된 곳에서 사야 안전합니다.

2. 오배송을 가장해 사은품만 덜렁 오는 경우 택배를 수취거부하고 돌려보내면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국이라 온라인 구매 택배가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죠. 사실상 일일이 물건을 확인하기는 어려운데요.

그래도 아주 중요한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실물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기꾼들이 보통 자잘한 물건으로 장난치지 않습니다. 비싼 물건을 해야 한 건을 해먹어도 크게 벌고 튀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사는 고가의 전자제품으로 물색합니다. 애플 기기들이 대표적인 경우죠.

3. 실제 물건을 받기 전에는 절대로 구매확정을 누르지 마세요. 구매 확정은 내가 돈을 내고 실물을 잘 수령했다는 확인입니다. 계약서에 도장 찍는 것처럼, 이걸 해버리면 본인에게 굉장히 불리해지는 셈입니다.

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고객센터는 평일 09~18시만 운영됩니다. 따라서 금요일 저녁에 황당한 사기피해를 당했다면 주말 내내 좌불안석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가의 구매는 월~화 주중에 사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런 사기꾼들은 주말에 네이버 측에서 처리가 안된다는 점을 악용, 주말에 반짝 해먹고 도망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이미 사기를 당한 상태라면 사이버수사대에 신고를 접수하거나 112에 신고 상담전화 (무료) 연결을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식으로 범인을 잡아서 법의 철퇴를 맞게 해야죠. 혼자 속앓이하고 넘어가지 마시고 또 다른 무고한 피해자 방지, 그리고 피해금액 회수를 위해서라도 꼭 신고를 하도록 합니다.

이런걸 보면 네이버 측의 관여가 부족하다는 느낌도 지울 수 없네요. 차라리 쿠팡에서 직매입해서 판매하는 로켓배송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그건 사기당할 염려는 없이 확실히 안전하니까요.

최근들어 기승을 부리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신종 사기수법 2가지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싸다고 혹해서 순간적으로 사기꾼이 쳐놓은 덫에 걸리지 마시고, 항시 합리적인 의심을 하는 버릇을 기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