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알게된 옵챗방에서 진행된 블로그 무료강의, 배연주 강사님의 <클릭을 부르는 블로그 제목짓는 방법> 강의내용 복습 정리이다.

나또한 항상 블로그 포스팅 할 때마다 어떻게 제목을 써놓아야 사람들이 많이 눌러볼까, 그러면서도 글의 중요 키워드는 담아낼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던 터였다.
PASONA

🔺 6가지 포인트를 통해 방문자가 원하는 곳을 긁어주어야 내가 쓴 글이 읽힌다고 한다. 블로그 글 제목을 잘 지어서 방문자가 눌러보게 하는 것과, 마케팅에서 고객에게 경험만족을 선사하여 목표한 바를 이루는 것은 근본적으로 같다.
Problem 문제 : 고객이 안고 있는 고통을 명확히 짚는다.
Affinity 친근 : 판매자가 고객의 고통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Solution 해결 : 그 고통의 근본원인을 밝히며, 해결로 가는 접근법을 소개한다.
Offer 제안 : 해결책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상품/서비스를 제안한다.
Narrow 범위 좁히기 : 상품을 구입한 이후 만족할 것 같은 타깃 고객의 범위를 좁힌다.
Action 행동 :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을 하라고 설득한다.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는 반드시 이 여섯가지를 이해하고 이 중 최소 한가지 이상이 적용되도록 신경써서 전략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제목짓기 뿐만 아니라 글 내용에도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내용을 작성할 때 어떤 목적을 가지고 타깃에게 만족을 줄지 명확한 전략이 수립된 채로 쓰는 것과 그냥 생각나는 대로 두서없이 쓰는 것은 천지차이다. 아무렇게나 되는대로 끄적이다 보면 내용 결과물도 정신없지만 무엇보다 블로그 포스팅하는데 드는 시간도 많이 허비된다.
구체적인 전략을 가지고 포스팅을 했다면 거기에 맞는 제목을 붙이는 것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그럼 한가지씩 상세히 살펴보면서, 강의에서 알려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제목 짓는 연습도 한번 해보자
Problem 문제

🔺 Problem 문제 : 고객이 안고 있는 고통을 명확히 짚는다. 무엇 때문에 고민인지 지금 뭘 알고 싶은지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 때문에 힘든지를 캐치하여 그것을 쿡 찔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살이 안빠지는 사람의 고민, 고민의 내용 자체를 끄집어내어 제목에 적시한다.

🔺 실제로 방문자가 겪고 있을법한 고민의 내용 자체를 블로그 글 제목에 싣는 방법이다. 또는 어떤 문제의 이유나 배경이 무엇일까? 라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멘트를 던진다
- 끼니를 줄였는데 왜 살이 안빠질까
- 살이 안빠지는 진짜 이유 사실은 ㅇㅇ에 있다
- 체중감량에 매번 실패하는 이유
- 6시이후 금식이 어려운 원인은 이것때문

🔺 금지를 통해 역으로 반발심리를 자극하는 방법도 있다.
식이요법 효과 읽기전엔 그냥 다이어트 하지 마세요
GOS 이슈를 아직도 모른다면 갤럭시 구매 보류하세요
다만 너무 일방적으로 가르치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어조는 피하도록 한다. 한국 사람은 잘난척 나대는걸 또 눈꼴시려하니까
Affinity 공감

🔺 두번째는 Affinity 공감하기 이다. 검색을 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찾아오는 사람은 어떤 문제에 부딪혀서 그에 대한 정보나 해결책을 찾으려는 경우인데 이 때 방문자가 가지고 있을 감정을 공감해주면서 유입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 어떡하지 걱정하면서 검색하는 사람에게 아직 늦지 않았다면서 희망을 준다던지, ㅇㅇ세대 또는 혼밥, 남/녀 와 같이 특정 계층으로 타깃의 범위를 한정하면서 그 대상자에게는 공감을 키워준다.
- 지긋지긋한 다이어트 실패, 이렇게 결국 극복했다
- 2030이 선택한 작년 최고의 드라마는?
- 취업 준비생들 응원합니다 건강관리는 ㅇㅇ홍삼으로
- 연금설계 40대라도 아직 늦지 않았다 지금바로 ㅁㅁ로
- 서현역 혼밥하기 좋은식당 싱글족 맘편히 혼술할 수 있는곳
Solution 해결

🔺 다음은 Solution 해결이다. 검색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선언하면서 보게 만드는 방법이다.

🔺 이 솔루션 제목짓기 방식에는 주로 몇가지 라는 식으로 숫자를 조합하는 경우가 많다.
- 비오는 날에도 즐길 수 있는 이색 실내 데이트 3군데
- 게임공략 브롤스타즈 신규모드 페이로드 추천 캐릭터 순위 5가지
- 지금바로 청약통장을 만들지 않으면 10년후 생길 일
- 체지방률 감소시키기 위해 오늘부터 해야할 일 4가지
Offer 제시

🔺 다음은 Offer 조건 제시이다. 새로움을 강조한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홈쇼핑 쇼호스트처럼 내면에 충만한 에너지를 발산하면서 다른이를 끌어들여야 한다. 그것을 글로 표현해낸다는 것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자칫하면 낚시성 글처럼 되버릴 수도 있다.

🔺 무턱대고 킹갓제너럴최고존엄 런닝화 신상품 이런식으로 하면 누가봐도 과대광고 느낌만 물씬 난다. 여기서는 교묘하고 적절하게 만드는 센스가 필요하다.
- 아직도 비싼 돈 주고 애플워치 쓰고있나? (그럼 뭐지 싼 값에 더 좋은게 있다는 소린가)
- 홍콩에서도 맛본 적 없는 딤섬 끝판왕이 서울 한복판에 (당연히 맛본 적 없겠지 한국식 입맛으로 만든거는)
- 쿠팡 갤럭시22 사전예약 상식파괴 카드할인시작, 쇼핑몰별 완벽비교
Narrow 특정

🔺 실제 마케팅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Narrow 특정한 고객층으로 타깃을 세분화하는 작업이다.

🔺 단순히 대상만 좁히는 것에서 끝이 아니라 그 대상이 특별하다는 식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 트렌드를 주도하는 이대녀 만을 위한 신학기 필살 기획전
- 상위 1% 금융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2022년 미국주식 대전망
- 특별한 아이로 키우고 싶은 엄마아빠의 필수 육아 지침서
Action 행동

🔺 마지막 키워드 Action은 신뢰감을 심어주어 행동을 촉구하는 단계이다. 마케팅에서 이제 많이 떡밥을 뿌려놨으니까 최종적으로 구매 버튼을 눌러서 사주세요 라고 공략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 때 판매자의 입장이 아닌 제 3자의 후기가 훨씬 주요하게 작동하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쿠팡이 로켓배송 뿐 아니라 풍부하고 솔직한 상품평 덕분에 사람들이 많이 애용하게 된 것이기도 하고.

🔺 ㅁㅁㅁ는 ㅁㅁㅁ 하고 있다는 식으로 다른이의 선택을 넌지시 알려준다. 한국 사람은 남들 한다고 하면 왠지 해야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또는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이나 수상이력, 통계지표를 활용해도 좋다.
- 6억이상 유주택자는 지금 이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내집마련 고려하는 무주택자들이 가장많이 찾는 금융상품
- 미국 USDA 인증을 획득한 한국 최초의 ㅇㅇㅇ 영양제
- 10년간 단 한번도 매출성장이 떨어지지 않은 최고의 브랜드

🔺 배연주 강사님 강의는 여섯가지 키워드를 블로그 제목짓기 카피라이팅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마무리되었다. (마지막에 애기보다가 사실 잘 못들었…)
이렇게 여섯가지 카피라이팅의 핵심 포인트에 대해 배워보았다. 블로그 제목짓기에 대해 작성한 이 포스팅은 과연 배운대로 착실하게 반영이 되었을까.
- 블로그 제목짓기 이걸 모른다면 일방문자 천돌파는 꿈꾸지 마라 (문제)
- 일방문자 만명넘는 블로그들이 철저히 지키는 제목짓기의 노하우 (행동)
- 아무리 글을 써도 방문자가 안늘어 답답한 블로거라면? (공감)
- 6가지로 방문자의 마음을 공략하는 블로그 제목짓기의 마법 (해결)
이런 식으로 만들 수 있을텐데 고민하다 첫번째 제목으로 정했다. 너무 강하게 하지마라 식으로 쓰지는 말라고 했는데 약간 그런거 같기도 하고 ㅎㅎ;;
앞으로는 제목짓기 뿐 아니라 글을 쓸때도 이런 컨셉을 잘 떠올려서 방향을 먼저 잘 잡고 쓰고 제목도 그에맞게 짓는 습관을 들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