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최초 월 100달러 달성

수익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건 아닙니다. 그래도 기왕 글쓰는거 방문자가 많아지면 좋겠고 거기에 수익도 따라온다면 더 재밌겠다고 생각한 것도 사실입니다.

역시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이상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 높이는 지름길은 없는 것 같네요. 그냥 자신을 갈아넣어서 ① 양질의 포스팅을 ② 많이 하는 것만이 정공법인 것 같습니다. 힘드러 ㅠ….

월100달러 달성기간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 어떠한 작업을 한 것은 없고, (알지도 못하고요) 요즘 포스팅을 꾸준히 많이하다보니 방문자가 (일시적으로?) 늘면서 월100달러 고지를 처음으로 달성하였네요. 2008년에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했으니 무려 블로그 14년차에 이룬 것입니다. 여러분 힘내세요 ㅋㅋㅋ

애드센스 광고수익

내가 티스토리 하면서 애드센스 100달러 찍히는걸 보게되는 날이 올 줄이야…

오랜만에 애드센스 접속한 김에 현재 제 티스토리 블로그 상태가 어떤지도 확인해볼 겸 이것저것 둘러봤습니다.

방문 비중

방문은 모바일과 데스크톱이 절반 정도씩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모바일 시대로 넘어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데스크톱 방문유입이 꾸준하게 있는걸 보면 한국에서는 완전히 모바일 점유 90% 시대로 가고 그러진 않을거 같기도 하고요.

뭐 이거는 블로그마다 주제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이는 항목이라 단정지어 말하진 못하겠습니다. 어떤분은 모바일 유입이 대부분일 수도 있고, 어떤 분은 데스크톱 유입이 주를 이룰수도 있으니까요. 차라리 한쪽에 확 치우쳐져 있는게 최적화와 광고배치 관점에서는 편할 것 같기도 하네요.

조회수 상위글과 체류시간

조회수 상위글과 체류시간

조회수 상위글을 보면 1등이 5.3% 정도입니다. 제가 생각하는건 여기 1~5등 글들이 2% 이하로 떨어지는게 앞으로 가야할 방향인 것 같습니다. 롱테일 Long tail 영역이 커진다는 것이지요.

몇 개의 킬러 콘텐츠가 먹여살리는 블로그가 아니라 수많은 포스팅이 자잘하고 꾸준하게 방문자 유입을 이끌면서 지속적으로 트래픽과 수익이 나오는 그런 구조가 가장 바람직한게 아닐까 싶어요.

한가지 추가로 보자면 여기서 페이지에 머문시간이 긴 글일수록 실제로 들어온 방문자가 꼼꼼히 읽고 도움이 되었다는 소리니까 그러한 글이 어떤건지 살펴보고 앞으로 포스팅 작성방향에 참고해도 좋겠습니다. 몇몇 글들이 7~8분대의 체류시간을 보이며 방문자에게 가장 유용한 내용을 드린걸로 보입니다.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런저런 사색과 고찰, 신변잡기 같은 똥글 아무리 써봐야 내 일기장일 뿐이고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건 정보성 글이라는 거네요.

재밌는 점은 체류시간 긴 글이 조회수도 높다는 점입니다. 구글의 검색엔진 인공지능이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용한 글일 경우에 상위노출을 시켜준다는 소리겠지요?

광고단위별 수익비교

블로그 여기저기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를 덕지덕지 붙여 놓았는데요. 어떤 부분이 클릭이 많이 이루어져서 수익이 높게 나왔을까요?

광고 단위별 수익비교

역시 뭐니뭐니해도 본문 상단이 최고입니다. 압도적인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이 글추천인데 이것은 제가 본문하단에 애드센스 글추천 광고단위를 넣어놓은 것입니다.

사이드, 사이드2 이건 데스크톱에서만 보여지는 플로팅 고정광고이고요. 반응형 하 이것은 제가 댓글창 지나서 화면 맨 아래에 박아놓은 녀석입니다.

결과만 놓고본다면 본문 상단이 가장 효과가 좋으니 한두개 더 때려넣으면 어떨까 하는 욕심도 들게 마련이지만 그럴경우 가독성을 해칠 수 있기에 (특히 모바일에서는 스크롤을 한참해야 본문이 시작되니) 그냥 지금 정도로만 냅두고 계속 하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쓸만한 글이 많아져서 들어오는 사람이 많아야 광고도 눌리고 하는 것이지 광고수익을 위한 최적화만 한다고 월100만원 벌고 그럴 수 있는건 아니니까요.

소감

사실 블로그 글 쓰는데 들이는 시간에 비하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은 새발의 피 수준입니다. 돈버는게 목적이라면 그냥 회사에서 일 많이해서 인사평가 잘받아서 연봉 올리고 주말에도 출근해서 수당받고 하는게 훨씬, 100배는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어디까지나 재미로 하는 블로그인데 (재미 치고는 너무 열심히 하잖아)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용돈벌이 파이프라인도 하나 달아놓는다는 개념 정도로 하는게 정신건강에도 좋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계속하면 일방문자가 2천 3천 넘어가며 결국은 일 만명 수준까지 도달이 가능하긴 한 것인지, 거기에 따라 애드센스 광고수익도 꾸준히 비례상승해서 월 20만원 50만원 100만원 계속 올라가기는 하는 것인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가보지 않은 길이라…

그래도 좋아서 하는거 열심히 잘한다면 블로그에서도 뭔가 싹을 틔울 건덕지가 언젠가는 나오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평점 0 / 5. 참여 : 0

첫번째 평가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