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데이터 정리, 차트 그래프만드는 작업중에 궁금했던 부분이 있어서 정리합니다. 차트를 복사하는 경우 차트가 가리키는 원본 데이터 (reference) 범위를 새로운 데이터 영역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2016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이렇게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엑셀에서 차트 그래프를 만들었다고 합시다.
🔺 차트를 클릭하고 Ctrl+C , Ctrl+V 를 눌러서 복사 – 붙여넣기를 하시면 같은 모양의 새로운 차트가 하나 생기는데요. 이 차트의 막대그래프 부분을 눌러보면 원본데이터는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뭐 여기까진 당연한 결과일텐데요.
🔺 이번에는 원본 데이터 영역과 차트 부분을 포함하도록 드래그 한 뒤 Ctrl+C를 눌러서 복사를 하고,
🔺 엑셀파일의 다른 Sheet로 가서 Ctrl+V 붙여넣기를 해보았습니다.
🔺 이렇게 했더니 새롭게 복사한 차트의 원본 데이터는 원래 엑셀 시트의 데이터 부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러면 새로 복사한 데이터를 수정해도 차트 그래프 모양은 바뀌지가 않고, 원래 시트의 데이터를 수정할 경우에는 두 시트에 있는 차트가 동시에 변하게 됩니다.
원래껀 원래 것대로 놔두고, 새로 복사해서 만든 차트는 새로운 데이터 영역을 표현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 엑셀창 시트 부분에 우클릭을 해주시고, 이동/복사를 눌러주세요.
🔺 이렇게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복사본 만들기를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시트 자체가 통째로 복사되면서 새로 하나가 생기는데, 여기에 있는 차트는 원래 엑셀시트의 데이터가 아닌 새롭게 복사된 시트의 데이터 영역을 참조하게 됩니다.
원래 시트 내용과 상관없는 별개의 새로운 데이터-차트 세트가 하나 만들어진 것입니다.
🔺 만약 엑셀파일1 에서 엑셀파일2로 복사하고 역시 차트는 새로운 위치의 데이터를 참조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마찬가지로 시트에 우클릭하여 이동/복사를 눌러주신 뒤, 팝업창에서 대상 통합문서를 옮기려는 엑셀 파일명으로 바꿔줍니다.
🔺 그리고 복사본 만들기에 체크한 뒤 확인을 누르면 시트 복사가 파일간에 이루어집니다.
🔺 새롭게 옮겨간 엑셀파일에서 새로운 위치의 데이터 영역을 참조하도록 지정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만약 위와 같이 만들어논 차트를 한 시트내에 추가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앞에서 소개한 시트복사 방법으로 새로운 차트를 만든 뒤, 그 차트와 데이터 영역을 드래그하여 Ctrl+X 잘라내기 하고 원래 시트에 붙여넣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