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세금정보 제출방법, 티스토리 원천징수 얼마나?

2021년 3월 10일에 구글이 유튜버들에게 세금정보를 입력하라는 공지를 하였습니다. 

유튜버 뿐만이 아니라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일이기 때문에 한귀로 흘려넘길 수는 없는 뉴스였어요.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미국 세금정보 입력하라는 알림이 떠있으실 텐데요. 아니 이게 대체 무슨소리인가 안그래도 쥐꼬리만한 수익에 세금까지 추가로 걷어간다는 것인가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별로 걱정할 게 없는것이, 이번 정책은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한’ 세금을 걷는다는 것이지 애드센스 수입 전체에 세금을 걷겠다는 것은 아니니까요.

애드센스 세금부과 내용

이번 세금정보 제출관련 공지사항의 핵심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미국 내 발생한 수익에 대해 세금을 원천징수

☠️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전세계 발생수익을 미국 소득으로 간주하여 24% 부과

☠️ 한국 사람의 경우 조세협약 적용받으면 원천징수 0%. → 사업자 등록번호 필요

☠️ 조세협약 적용 안해도 미국 소득에 대해서만 원천징수 30% 적용

☠️ 세금정보 입력 기한은 5월까지이고, 6월부터 적용

헷갈리시는 부분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미국 수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원천징수한다는 것입니다.

자 본인의 애드센스 수익이 100만원인데, 한국에서 발생한 수익이 99만원,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이 1만원이라고 해봅시다. 이 경우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전체 100만원을 미국소득으로 간주하여 24만원을 원천징수합니다. 꽤 크죠?

하지만 세금 정보를 입력한다면 미국 소득 1만원에 대해서만 원천징수가 되며, 조세협약 적용시 애드센스 0% 유튜브 10%, 조세협약 미적용시 30%를 징수합니다.

그림으로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즉 세금 정보를 등록하기만 하면, 한국 수입이 대부분인 한국 블로거 입장에서는 크게 걱정할 일이 없다는 소리입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조세협약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이 적용하기 어렵고요. 따라서 3번의 경우로 생각하시는게 일반적인 경우가 되겠습니다.

애드센스 세금정보 입력방법

그럼 본인의 프로필에서 어떻게 세금정보를 관리해야 하는지 살펴볼게요.

▲ 개인 + 미국거주자X 를 선택합니다.

▲ 이런 사람은 W-8BEN 양식으로 제출하게 됩니다. 미국 외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이 신청하는 세금정보이며 조세조약 혜택을 신청할 때도 사용한다고 나와있습니다.

▲ 거주지 주소가 우체국 사서함이라는 것에 체크하지 마시고요. 아래에 한국 주소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세부 주소는 영문으로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영어주소 변환 – Daum 검색Daum 검색에서 영어주소 변환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search.daum.net

포털에서 영어주소 변환을 치시면 바로 변환기가 뜨니까 사용하시면 되고요.

▲ 조세 조약에 따른 인하세율 적용을 원하시나요? 질문이 나오는데요 여기만 신경쓰면 됩니다.

❄️️️️️ 사업자 등록번호가 있는 경우 ▶ 조세조약 혜택적용 신청

❄️️️️️ 사업자 등록번호가 없는 경우 ▶ 조세조약 혜택적용 미신청

▲ 사업자 등록번호가 있으시다면 이렇게 조세조약 혜택적용 신청해서 애드센스는 0% 유튜브는 10% 세율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 조세조약 혜택적용을 신청하려면 납세자 식별번호 (TIN) 이라는 것을 입력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주민등록번호로 안되고, 사업자 등록번호로만 신청할 수 있어요.

IRS라는 기관에서 발급하는 것인데요. Internal Revenue Service 미국 국세청입니다.

미국 개인납세자 식별번호를 발급받는 상상만해도 머리 지끈거리는 과정을 하실 생각 절대 하지 마시고요. 사업자 등록번호가 없다면 그냥 조세조약 혜택적용 신청을 안하시면 됩니다.

▲ 조세조약 혜택적용 아니요를 고릅니다. 

▲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제출할 내용이 W-8BEN 양식으로 만들어지고 문서 미리보기에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 영어로 이름을 써주시고 당사자 체크합니다.

▲ 여기 마지막 항목을 헷갈리거나 잘못 알려주는 블로그들이 있던데요. 여기 미국에서 활동했나요 라는 질문에 예를 고르세요. 0.1% 이지만 미국 수익이 없는건 아니니까요. 미국내 활동이 있다고 체크하고 미국 수익에 대해서만 원천징수 하라고 하면 됩니다.

▲ 제출 완료하면 이렇게 하루이틀 지나서 승인이 되고, 애드센스 관리페이지에 조회됩니다. 조세조약 혜택적용을 미신청하였기 때문에 세율이 모두 30%로 적용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게 애드센스 수익의 30%가 아니라 미국 지역으로 발생된 수입의 30%이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한달에 300만원 수익나는데 미국에서 200만원씩 벌고 있는 분이라면 얘기가 달라지겠죠. 그럴 경우는 사업자 등록을 해서 세금감면을 해야할 거고요.

이렇게 애드센스 세금정보 등록까지 무사히(?) 완료하였습니다. 세금내도 좋으니까 많이 좀 벌어보기라도 했으면 좋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