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대출 전월세보증금 조건 금리, 신청방법

중소기업 청년대출 신청 조건과 금리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정책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자산 형성을 도와주는 청년도약계좌가 있고요. 주거지원 방면에는 오늘 말씀드릴 중소기업 청년대출 전월세보증금 지원 제도가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정책지원 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줄여서 중기청이라고 부르는데 우리 MZ세대 속도에 맞게 빠르게 요점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대출 신청조건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위해선 다음 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1. 나이 : 만 19세~34세 이하 (병역의무 이행시는 만 39세까지)

2. 본인이 세대주이면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일 것

3. 소득 : 외벌이인 경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맞벌이인 경우 부부합산 5천만원 이하일 것

4. 23년 9월 현재 기준으로 총 자산규모가 3.61억원 이하이신 분 (통계청 발표 최근년도의 가계금융복지조사 상의 소득 5분위 중 3분위 평균 이하로 결정됨)

그리고 당연히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분이어야 하는데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라면 한도 금액이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청년 창업가인 경우에도 지원 대상에 해당됩니다.

신청이 불가한 경우들이 있으니 미리 자격 조건을 잘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재직중인 중소기업이 사행성 업종, 공기업에 해당하면 안되고 본인이 공무원이신 경우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대출 신청서 접수시에 공공임대주택에 살고있는 경우, 연체나 부도 등의 신용정보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신청이 불가합니다.

소득 산정 기준

소득은 근로자인 경우 현재 근무 형태에 따라 산정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휴직자인 경우 : 휴직하기 직전의 1년 소득으로 계산

복직한 경우 : 복직한 이후에 받은 평균 월급을 12를 곱해서 1년치로 계산

일용직인 경우 : 소득금액증명원 상에 표시된 금액, 또는 최근 1년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상의 합계액으로 계산

중기청 전세대출 한도

먼저 금액 말씀드리기 이전에 대상 주택에 대한 조건이 있습니다. 임차 주택의 전용면적이 85㎥ 이하이면서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요즘 전세보증금 2억원 이하는 수도권에서는 사실상 변두리 빌라밖에 없을텐데요. 결국 투룸 정도의 작은 첫 신혼집이나 1인가구 원룸 정도가 해당될 것 같습니다.

전세자금 대출금액 한도는 다음 중에서 작은 금액으로 선정됩니다.

1. 1억원

2. 신규 계약 전세 보증금의 100% 또는 갱신 계약시 증액 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100%

단,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 전세자금 보증서인 경우 80% 까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HUG 또는 HF 두 기관 중 한곳에서 보증서 발급이 필요한데요. 어느 곳에서 받느냐에 따라 대출 금액을 100% 받느냐 80% 받느냐가 갈립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HF) 보증시 보증 신청인의 소득 및 신용도에 따라 보증금액 한도 및 가능여부를 결정합니다. 심사가 승인되면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액 범위의 80%까지 보증이 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보증시에는 앞서 신청인의 소득과 신용도 외에도 목적물, 즉 임차대상 건물의 상태까지 확인을 합니다. 100%를 보증해주기 때문에 보다 깐깐하게 심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건축물이 불법이거나, 등기부등본에 근저당 같은 융자가 포함되어 있거나, 전입세대를 열람하였는데 타 세대의 전입이 있다던지, 권리 침해 항목이 확인되는 경우 대출이 불가합니다.

중소기업 청년대출 금리

연이율 1.2%

대출 기간 : 2년 (4회 연장 가능)

상환방식 : 만기 일시상환

기간 연장시 최초 대출 신청시 조건을 미충족하게 되는 경우, 또는 2회 이상 연장 신청시에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리로 적용이됩니다. 참고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현재 연 2.1%~2.7% 수준 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중소기업 청년대출은 중복해서 받으실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취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서류

  • 중기청 전월세 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금액 증명원
  •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
  • 임차주택 등기부등본
  • 재직중인 중소기업의 사업자등록증, 주업종코드 확인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 보증자격 확인 서류, 담보제공 서류
  • 청년 창업자는 청년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 지원 내역서 필요

주의하실 점은 임대차계약서 상의 잔금 지급일 또는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 중에서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만 합니다. 계약 갱신의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합니다.

중소기업 청년대출 신청방법

전세자금 신청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1. 주택도시보증공사 기금포털에서 중소기업 청년대출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 자격조건을 검토합니다. 자신의 소득과 신용 상황, 목적물 주택이 대출 실행이 가능한지 상담도 미리 받아봅니다.

상담 문의 : 주택도시기금 대표번호 1566-9009

2. 기금e든든 홈페이지 또는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을 신청합니다.

3. HUG 에서 자산 정보를 수집하여 심사합니다.

4. 심사 결과가 신청시 입력한 신청자의 휴대폰 번호로 발송됩니다.

5. 심사가 통과되었으면 수탁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합니다.

6. 대출 여부와 한도를 심사한 뒤 승인 후 실행됩니다.

0 0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