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수피해 보상은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특약 필요

아파트나 주택에서 밑에 집으로 물이 샌다면 누수 피해 보상은 누가 해야할까? 기본적으로 원인이 발생한 윗집에 배상 책임이 있다. 이를 대비하는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누수 특약에 대해 알아본다.

실제로 아파트 누수 발생해서 수리하고 보험처리한 후기>

누수피해 보상은 화재보험에서?

누수피해보상 배상책임보험

지난번에 KB다이렉트 화재보험 상품 설명을 다룬 적이 있다. 정식 명칙은 다이렉트 아파트 주택화재보험인데, 여기에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특약이 들어간다.

즉 누수 피해 보상은 누수책임보험이라는 별도의 보험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주택화재보험에 특약으로 누수 피해를 보상하는 항목을 추가해서 구성하는 방식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일단 누수가 발생하면 초기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 현상을 확인해서 어떤 유형인지 보고, 그에 따른 위치 탐지 및 보수 공사를 시행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보험 처리를 하는 것이다.

보험사별 배상책임보험

각 보험사별로 어떻게 상품을 구성해 놓았는지 정리하였다.

KB 손해보험

상품명 : 다이렉트 아파트 주택화재보험

자기집 피해는 급배수시설누출손해 특약으로, 누수로 인한 아랫집 손해배상은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특약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다.

자기부담금은 급배수시설누출손해의 경우 10%, 일상생활 배상책임의 경우는 누수 50만원, 누수 외 20만원이다.

삼성화재

상품명 : 다이렉트 주택화재보험

생활 속 위험 보장 특약을 추가해서 가입할 수 있다. 주택 가재 도난사고, 가전제품 문화용품 고장수리비용, 급배수 설비 누수 및 방수 시 급배수시설 누출손해를 보장한다.

DB손해보험

상품명 : 주택화재보험

자신의 재산 피해에 대해서는 선택보장 항목으로 주택 급배수시설 누출손해 (실손) 특약을 가입할 수 있다. 수조나 급배수설비, 수관이 우연한 사고로 누수/방수되어 발생한 직접적인 피해를 보상한다.

아예 이렇게 별도 항목이 따로 있고 타 보험사처럼 배상책임보험 항목으로 가족 일상생활 배상책임2 (실손) 이걸 들어 놓으면 아랫집으로 물 새서 생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피보험자가 물어줘야 하는 대인배상/대물배상 책임을 부담해준다고 되어있다.

다만 건축연도 20년 초과된 건물에 대해서는 가입이 불가능하다.

현대해상

상품명 : H주택화재상해보험

현대해상 다이렉트에서도 주택화재보험에서 누수 피해를 보장하고 있다.

우리집 손해 보장 : 급배수 설비 누출 손해, 스프링 쿨러 누출 손해

아랫집 피해 배상 :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

주택 임시 거주비 보장 : 급배수설비 누출손해 특약에서 일 25만원, 90일 한도 보장 >>> 이게 좋아 보인다. 심한 공사를 며칠간 해야하는 경우 수도도 쓸 수 없으면 아예 다른데서 생활을 해야 하는데 그 기간동안 임시 거주비까지 준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짜증나는 상황이 안생기는게 가장 좋겠다.)

현대해상의 경우도 건물 연식에 따라 오래된 경우 관련 담보 가입이 거절될 수 있으니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주의사항

사실 보험 가입할 때 자세히 따져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 막상 보험 들어놨는데 문제가 생겨서 돈을 받으려고 하면 안되는 경우도 있고, 생각보다 적게 지급되는 사례도 많다.

일단 각 보험사 상품별로 면책기간이 존재하는데, 대부분 가입 후 91일 부터 효력이 발생된다. 즉 가입하자마자 일주일만에 누수 생겼어요 보험처리 해주세요~ 하면 씨알도 안먹힌다는 소리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누수 피해에 대한 시공 부분만 보상이 되며 인테리어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 직접적 공사항목 : 문제 설비 철거, 방수 도포 등 → 가입한도 (상한액) 내에서 보상
  • 간접적 공사항목 : 바닥 타일이나 공사 후 폐기물을 버리는 비용 등 → 보상 X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시공업체 말만 듣고 하라는거 다 하는게 아니라 어디까지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한지 알고 있는 상태에서 진행을 해야 한다.

5 1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