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엑셀 표 붙여넣는 방법

엑셀에서 만든 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엑셀에서 작업중에 범위를 선택하고 복사하기를 해서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여넣기를 하면 표가 없이 내용만 깨져서 나오는데요.

엑셀에서 표를 만든 모습
엑셀에서 표를 만든 모습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여넣을 때 깨지는 모습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여넣을 때 깨지는 모습

🔺위와 같이 원하는 형태 그대로 가지 않고 내용만 깨져서 알아볼 수 없게 들어갑니다. 이래선 안되겠죠.

처음에는 챗GPT를 켜서 이 데이터를 복사해주고 이걸 표로 만들어서 HTML 형태로 답변하라고 했었습니다. 말귀 못알아듣는 시행착오를 몇 번 거치면 어찌어찌 되긴 하는데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보다 아주 간단하게 엑셀표를 그대로 티스토리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MS 오피스 프로그램인 워드(WORD)를 열어주세요.

엑셀 데이터 워드에 붙여넣으면 표 생김

🔺엑셀의 표를 워드로 복사하면 이렇게 표 형태로 들어가집니다. 그 다음에 워드에 생성된 표를 다시 복사해서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여넣기 합니다.

워드 표를 티스토리 에디터에 복사한 모습

🔺티스토리 에디터에 표가 깨지지 않고 원래 엑셀에서 만든 형태로 들어가는데 성공했습니다. 가운데 정렬 해놓은 것이 풀리는데 이 정도는 추가 수작업으로 맞춰 주시고요.

엑셀 데이터 상태에서 복사하면 내용만 클립보드에 카피되는데, 워드로 옮기면 일단 표로 생성해주니 table html이 만들어져서 그걸 다시 티스토리 에디터로 가져가면 표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필요한 작업 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