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밈용어인 알빠노와 몰루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 알 바냐? 라는 말을 경상도 사투리 말투인 ‘노’를 결합해서 내 알빠노? 라고 된 것입니다.
알빠노 뜻과 유래
알빠노의 최초 유래는 리그오브레전드 방송 중이었습니다. ‘딜서폿 꿀잼’이라는 유저가 대화중에 알빠노 라고 한 말이 사람들에게 큰 웃음을 주면서 널리 퍼지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리그오브레전드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상황 설명을 드리자면, 딜서폿이란 딜러형 서포터로 딜포터라고도 합니다. 롤은 5대5로 역할을 나누어 협동 플레이를 하는 게임이라 각자 포지션을 맡아서 하게 되는데요.
원래 서포터의 역할은 주력 딜러인 원딜 포지션을 보조해야 합니다. 그런데 바텀라인에 기생하면서 애매하게 CS(미니언)도 처먹으며 성장을 방해하면서 본인이 캐리하고 싶은 욕심해 팀웍을 망치고 게임 흐름을 엉망으로 끌고갑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딜들이 딜서폿을 싫어하는 이유를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애초에 딜서폿 꿀잼이라고 닉네임을 지은 것부터가 남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서 열받아하는걸 즐기겠다는 못된 심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베나 디씨에서 유래된 용어는 아니지만 그렇게 오해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로 저 말을 시작한 딜서폿 분탕 유저도 젊은 남성일 것이고 디씨나 일베 유저일 가능성이 높겠죠.
‘나만 아니면 돼’의 현대판 MZ버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내 상관할 바니? 라는 뜻인데 말 자체가 어감이 웃긴것도 있기 때문에 롤 유저나 커뮤니티 이용자가 아닌 일반인들 중에도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 추세입니다.
몰?루 뜻과 유래
다음으로 또다른 밈용어인 몰?루 라는 말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딱 봐도 모르겠다는 뜻인건 아시겠죠. 다만 그 표현이 다소 바보스럽고 엉뚱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나도 몰?루 이렇게 사용하면 단순히 나도 몰라 라는 느낌보다 훨씬 과장해서 그걸 내가 어떻게 알겠노 나도 몰루 하고 상대방을 벙찌게 만드는 뉘앙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디씨인사이드에서 유래된 말이 맞는데요. 2019년 경부터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에서 종종 몰라를 몰루라고 바꿔서 우스꽝스럽게 사용하는 유행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물음표도 가운데로 넣어서 몰?루 하고 더 이상하게 만들어 쓰기 시작했죠.
2021년에 디시인사이드에서 게시판에 사용하는 자체 이모티콘 세트중에 ‘기적의 블루아카콘!’ 이라는 것을 발매했는데 거기에 여러가지 유행어를 담은 표현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 이렇게 몰?루가 들어간 이모티콘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널리 퍼지고 많은 패러디가 등장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모바일 게임 이름인데요. 먼저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국내에서도 런칭을 했는데 아예 회사측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밈용어를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사전예약과 유튜브 채널 구독을 인증하면 카카오톡 몰?루 이모티콘을 지급했던 것이죠. 이로 인해 게임 이름도 몰루 아카이브 식으로 변형되어 불리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