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있는 아이패드 비번이 핀번호 숫자입력 방식이었는데 생각이 안나서 아무거나 입력하다가 그만 완전히 잠겨버렸다. 아이패드 비밀번호 반복 오류로 잠겼을 때 아이튠즈 연결해서 복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패드 비밀번호 계속 틀리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와 같은 애플의 기기에서 화면잠금 비밀번호를 연속해서 틀리면 어떻게 될까.
최초 1~5회 까지는 연속해서 계속 재입력할 수 있다. 그러다 6회째 틀리게 되면 아예 비활성화가 되고 1분 후에 다시 시도하라고 나온다. 해킹 시도나 비정상적인 방법에 의한 접근으로 인지하는 것이다.
그 이후에도 아이패드 비밀번호를 계속 틀리면 재입력 대기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
- 7회 틀릴 시 : 5분 대기 후 재시도
- 8회 틀릴 시 : 15분 대기 후 재시도
- 9회 틀릴 시 : 60분 대기 후 재시도
- 10회 틀릴 시 : 아예 영원히 잠김
이렇게 되면 기다려도 비번 입력 화면이 다시 나타나지 않고 이제 별도의 조치를 통해서 복구해야만 한다.
아이패드 비활성화 복구방법
일단 애플 사용자ID로 인증이 된 상태에서 복구를 하던 뭘 하던 할 수가 있다. 아이튠즈를 PC에 설치해주도록 한다.
윈도우11 PC에 설치 방법은 위 가이드를 참고하고, 설치완료 후 실행되었다는 가정 하에 복구방법을 설명한다.
1. 아이패드 전원을 끈다.
(전원 끄는 방법을 모른다면 글 말미의 참고 부분을 확인한다.)
2. 아이패드에 USB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한다.
최신 버전이라면 C타입 – USB 케이블을 사용하면 되고, 이전 모델이라면 아이패드 홈버튼부 단자가 라이트닝 케이블 (8핀) 형태일 것이다. USB-C-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3. 이제 아이패드를 키는데 이 때 애플로고 나온다고 버튼에서 손을 떼지 말고, 복구모드가 될 때까지 계속 누르고 있는다.
복구 모드는 이렇게 아이패드 화면에 케이블이 컴퓨터에 연결되는 그림이 나타나는 것이다. 만약 암호 입력 화면이 나오거나 비활성화 화면이 떴다면 다시 껐다가 복구모드 진입을 재시도해야 한다.
4. 복구 모드로 켜지면 컴퓨터의 아이튠즈에서 이렇게 아이패드 기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업데이트 또는 복원을 제안한다.
- 업데이트 : OS를 최신화한 뒤 비번 입력 화면으로 돌려줌
- 복원 : 아이패드 기기를 완전히 초기화하며 저장된 콘텐츠가 모두 삭제됨
5. 일단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패드 비밀번호 분실로 비활성화된 상태가 풀리는지 시도해 본다.
만약 업데이트로 해결이 안된다면 어쩔 수 없이 복원으로 초기화해야 한다. 또는 비활성화 풀렸는데 그래도 비번이 생각이 안난다면 결국 복원으로 가야한다.
업데이트를 누르면 아무 반응도 없고 알림 메세지도 안보여서 뭐지? 싶은데, 우상단에 아이콘을 누르면 아이패드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알아서 소프트웨어를 꺼내고(?)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게 완료되면 기기가 자동으로 재시작되는데, 그 후 아이패드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나온다면 영원히 잠김 비활성화 상태에서 복구가 된 것이다.
참고
아이패드 전원 끄는 방법
- 홈 버튼이 없는 모델 : 상단 전원 버튼과 음량 버튼 하나를 동시에 길게 누르고 있다가, 전원 끄기 슬라이더가 나타나면 드래그 한다.
- 홈 버튼이 있는 모델 : 상단 전원 버튼만 길게 누르고 있다가, 전원 끄기 슬라이더가 나타나면 드래그 한다.
아이패드 전원 켜는 방법
- 홈 버튼이 없는 모델 : 상단 버튼을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누르고 있는다.
- 홈 버튼이 있는 모델 : 상단 버튼을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누르고 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