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SALE WEEK 애플~24% ➔ X

생명보험 손해보험 특징과 차이점

보험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인데요. 주로 사업하는 영역이 어떤 상품이냐에 따라 보험회사의 이름도 ㅇㅇ생명, ㅇㅇ손해보험과 같이 붙여집니다. 각각 어떤 특징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공통점은 둘 다 살아가면서 찾아올 수 있는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고 금전적인 타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장치를 제공합니다. 다만 그 목적과 보장 범위에서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대표적인 차이점

먼저 두 보험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간략히 보시겠습니다.

구분생명보험손해보험
대상사람 생명
(생존, 사망)
재산 손해
보상정액보상방식실손보상방식
구성자금 설계보장 설계
주계약일반사망상해사망
상해후유장해
상속증여가능불가

보상을 하려는 대상이 사람이냐 재산이냐, 그리고 보상 방식이 정액제냐 실손지급이냐 이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가르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이 외에 상해, 질병, 간병과 관련된 제3보험 상품들도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여러 형태 상품들의 발달과 특약들로 인해 최근 들어서는 점차 두 보험간의 간극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걸 가입하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고 여깁니다. 뭐가 됐든 원하는 상황에 적절한 보상이 나오도록 보장범위를 설계하고 합리적인 보험료만 내면 되는거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본적인 차이점에 대해서는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장 성격과 차이를 알고 더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생명보험의 특징

각각에 보험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생명보험입니다.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존과 사망 발생을 보험의 목적으로 합니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지급되는 보험금의 액수는 정액 방식입니다.

어찌보면 나 자신보다는 내가 사고를 당해서 죽었을 때 생계가 곤란해질 가족들을 위해서 가입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꼭 사망하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큰 수술이 필요한 중증 질환에 걸리는 경우도 보장합니다.

또 노후 준비가 안된 상태로 노년을 맞이하는 것 또한 리스크겠죠. 만기가 되었을 때 환급을 받기 위한 형태로도 가입합니다.

생보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다시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위험 보장에 중점을 두느냐,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 기능을 강화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손해보험의 특징

손해보험이란 재산상의 손해를 보험의 보장 목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주로 실손 보상 형태로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어떤 사고를 당했을 때 얼마, 이런 정액보상과 달리 피해를 입은 금액만큼 지급하는 것이 실손 보상 방식입니다.

손해보험의 유래는 과거 해상, 화재 사고의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손보사 중에 ㅁㅁ해상, ㅁㅁ화재와 같은 이름이 많은 이유가 그 때문입니다.

손보사에서는 단기 소멸성 일반보험, 차주가 의무가입 해야하는 자동차보험, 장기보험을 취급합니다.

물론 크게 다치거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손해를 보상해주긴 합니다만, 경미한 부분까지 포함해서 보다 넓은 스펙트럼에서 보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명보험은 만에 하나 올 수 있는 큰 사고나 질병을, 손해보험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경증의 질병이나 손해까지 커버합니다.

장단점 비교

마지막으로 두 가지 중에서 가입을 고려할 때 장단점을 간단히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구분장점단점
생명보험장기적인 안정성높은 보험료
손해보험즉각적인 보장장기계획 미흡

생명보험은 보험료가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폭넓은 보장범위를 통해 재정적인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손해보험은 여러 상황에서 발생하는 손실에 즉각적인 보장을 하는 것이 장점이나, 장기적인 계획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미흡합니다.

참고 문헌

KB금융지주에서 발간한 보장분석 활용법 보고서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0 0 투표
Article Rating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댓글 모두 보기